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11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중소형주 강세장)

by 주소남 2018. 4. 11.

목차

     

    4월 11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증시는 어제와는 180도 다른 중소형주 강세장입니다. 어제는 대형주 위주의 상승장이었기 때문에 지수는 잘 버틸지 모르겠으나, 하락 종목들이 많았고, 오늘은 지수가 코스피 같은 경우는 크게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상승 종목이 더 많은 중소형주 강세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지수는 미,중 무역전쟁 완화 기대감으로 인해 1% 이상 상승했습니다. 다우지수가 1.79%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2.07% 상승했으며, S&P500 지수는 1.67% 상승한채 마감했습니다.

     

    전날 큰 이슈가 되었던 러시아 증시를 비롯한 유럽증시도 대부분 상승 마감했습니다. 러시아 증시는 장중 한 때 -4.76%까지 하락했지만, 종가기준으로 -0.38% 하락한 1090.79포인트로 장을 마감했고, 이 외의 대부분의 유럽증시는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유럽증시도 역시 미중간의 무역전쟁 해소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을 보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중국의 시진핑 국가 주석이 보아오포럼 연설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이 연설에서 대외개방 확대를 통하여 미국과의 무역 불균형을 시정해 가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양국간 무역 분쟁을 대화와 협상으로 풀어가겠다는 메세지를 보인 만큼 미국과 중국간의 관계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 해외 증시들이 대체적으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은 0.02% 상승한 2451.34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21종목, 보합 94종목, 하락 370 종목 등으로 집계되는데, 전체적으로 상승과 하락 종목이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고 있어 어제보다는 훨씬 체감이 좋은 장으로 느껴집니다.

     

    중소형주 위주로 강세를 보이고 있고 업종별로 살펴본다면 오늘 철강금속 업종대장주 POSCO의 2%대 상승에 힘입어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동부제철우가 14%대의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 동부제철, DSR제강, 알루코, 동국제강, 영흥철강, 황금에스티, 대창, 화인베스틸, 이구산업, 동일산업, 한국특수, 남선알미늄, 영풍, 금강공업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종이목재 업종도 오늘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신대양제지와 아세아제지가 5%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외에도 수출포장과 세하, 무림P&P, 이건산업, 한솔제지, 모나리자, 태림포장 등이 동반 상승 하고 있습니다.

     

    의약품 업종도 좋습니다. 시가 총액이 큰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등이 하락하고 있어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중소형주 위주의 강세가 뚜렷한 업종입니다.

     

    삼진제약, 유나이티드제약, 광동제약, JW중외제약, 제일약품 등이 10% 안팎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대원제약, 진원생명과학, 동아에스티, 부광약품, 이연제약, JW중외제약, 우리들제약, JW생명과학, JW중외제약, 신풍제약, 영진약품, 일성신약, 보령제약, 에이프로젠제약, 삼성제약, 명문제약, 오리엔트바이오, 한독, 신풍제약, 국제약품 등 많은 의약품 업종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업종은 흐름이 좋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12시 21분 기준 0.87% 상승한 884.92포인트를 기록중이고 곧 900포인트로 올라서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32종목, 보합 102종목, 하락 402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코스닥도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중소형주 강세를 보이고 있고, 대체적인 업종 지수가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IT 관련 업종들이 눈에 띄게 좋습니다. IT H/W업종이라든지 통신장비, 정보기기, 소프트웨어 등의 기타 업종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IT 업종 중에서도 IT H/W 업종 흐름이 매우 좋습니다. 코디엠이 20% 안팎으로 대장주 흐름을 보이고 있고 쏠리드가 15% 안팎의 상승으로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케이엠더블유, 유니셈, 에스티아이, 다원시스, 다산네트웍스, 테스, 삼지전자, 이엠텍, 동진쎄미켐, 와이아이케이, 코미코, 비에이치아이, 젬백스테크놀로지, 시노펙스, 실리콘웍스, 인터플렉스, 테라세미콘 등이 5% 안팎의 상승으로 큰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오늘 엔터주의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초록뱀이 3%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파라다이스, JYP Ent., 제이웨이, 에스엠, SM C&C, 에머슨퍼시픽, 와이지엔터테인먼트, SBS콘텐츠허브, 쇼박스, 팬엔터테인먼트, 대원미디어, 화이브라더스, 판타지오 등의 엔터주들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바이오 업종에서 상한가가 두 종목이나 나왔습니다. 현재 나이벡과 JW신약, 이스트아시아홀딩스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나이벡은 펩타이드 전문 기업으로 암줄기세포 증식 억제 및 세포 사멸 유도하는 항암 기능성 펩타이드 기술이 부각되면서 상한가로 치솟은 것으로 보입니다.

     

    JW신약 역시 줄기세포 관련주로 오늘 줄기세포 관련 업종 들이 대체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스트아시아홀딩스는 중국 관련주로 오늘 역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5G 관련주와 줄기세포 관련주가 오늘의 테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줄기세포 관련주 중 위에서 언급한 상한가 종목이 두종목이나 포함되어 있을 만큼 오늘 흐름이 강합니다.

     

     

    펩타이드 관련 기업인 나이벡줄기세포 관련주 JW신약 그리고 줄기세포 테마 대장주인 프로스테믹스,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등이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뒤를 제일약품과 우리들휴브레인, 부광약품, 안트로젠, 네이처셀, 조아제약, 녹십자셀, 차바이오텍 등이 따라가고 있습니다.

     

     

    5G 관련주 역시 오늘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쏠리드가 15%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에이스테크, 대한광통신, 케이엠더블유, 우리로, 텔레필드, 삼지전자, 코위버, 서진시스템, 웨이브일렉트로 등이 동반 테마를 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중소형주 강세인 장인 가운데 어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승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실제로 포스팅을 작성하는 와중에 코스피 지수는 하락전환했는데, 상승 종목이 여전히 많아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종목들이 많이 보입니다. 대형주들이 우리나라 증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는 하루가 아닌가 싶습니다.

     

    어제 강풍이 강하게 불고 미세먼지가 말끔히 날아갔지만 다시 서쪽에서 미세먼지와 황사가 유입되어 현재 서쪽지방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나쁨 단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두 마스크 꼭 하시고 건강관리 유의하시길 바라면서 오늘 오후 장 마감때가지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