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12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지능형로봇 관련주가 대세)

by 주소남 2018. 4. 12.

목차

     

    4월 12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전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딱히 좋은 장은 아닙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트럼프의 한마디가 증시 하락을 부추겼습니다.

     

    미국이 시리아를 향한 공습을 예고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시리아에 미사일들이 날아갈 것, 준비하라" 라고 메세지를 남겼습니다. 이러한 영향이 어느 정도 증시에도 영향을 미쳐 다우지수는 -0.9% 하락했고 나스닥은 -0.36% 하락했으며, S&P500 지수는 -0.55% 가량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 역시 혼조세를 보였고 대체적으로 좋았던 유럽 증시는 소폭 조정을 보였습니다. 전전날 폭락을 겪었던 러시아증시가 안정세를 찾은 가운데, 헝가리, 노르웨이를 제외모든 유럽 지수가 0~1%대 하락을 보이면서 좋지 않은 분위기가 흘렀습니다. 아무래도 미국의 시리아 공습 예고가 어느 정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크게 탄력받지 못하고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대형주 위주의 강세로 어제와 비교해 조금 달라진 양상을 보이고 코스닥은 현재 약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12시 02분 기준 0.08% 상승한 2446.2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72종목, 보합88종목, 하락 426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는데, 오늘은 어제와 다르게 대형주 위주의 상승 흐름이 보이고 있어 하락 종목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수는 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영양가가 없다고 표현한 날 만큼 편차가 크지는 않아 그나마 다행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가장 두드러지는 업종은 건설업종입니다. 한진중공업과 대림산업이 6%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삼부토건, GS건설, 대우건설, 까뮤이앤씨, 신한, 한라, 동부건설, 진흥기업, 현대건설, 현대산업, 한전KPS, 두산건설, 동아지질, 신세계건설, 코오롱글로벌 등의 건설주들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업종도 대체적으로 좋습니다. 필룩스가 13%대 강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삼성전기우, 삼화콘덴서, 코리아써키트, 삼성전기, LG이노텍, 삼화전기, 자화전자, DB하이텍, 광전자, 폴루스바이오팜, 아남전자, 웅진에너지, 성문전자, 신성이엔지, 가온전선, 경인전자, 금호전기, 삼성SDI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대장주인 삼성전자는 0.5%, 부대장주인 SK하이닉스는 3%대 상승을 보이면서 전체적인 업종 지수를 지탱해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최근 좋은 흐름을 보였던 의약품업종은 오늘 좋지 못합니다. 삼일제약이 10% 안팎의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고 파미셀, JW생명과학, 대웅제약, 국제약품, 환인제약, 유유제약, 부광약품, 한올바이오파마, 한독, 일동제약, JW중외제약, 명문제약, 일양약품, 삼성제약, 에이프로젠제약, 동화약품, 우리들제약, 종근당바이오, 이연제약, 녹십자, 광동제약, 한미약품, 종근당, 유한양행, 경보제약, 현대약품,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코스피에 소속된 대부분의 의약품 업종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0.31% 하락한 882.6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38종목, 보합 85종목, 하락 612종목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하락 종목이 더 많지만 편차가 크지 않아 영양가가 없는 장은 아닙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가장 눈에 띄는 업종은 음식료업종 입니다. 시가총액 비중이 큰 네이처셀이 25% 가량 급등하고 있기 때문인데, 뒤이어 아미코젠도 13%대 급등을 보여 두 종목이 전체 업종 지수를 크게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대주산업, 팜스토리, 푸드웰, 한탑, 엠에스씨, 하림, 매일유업, 국순당, 현성바이탈 등이 동반 상승 하고 있습니다.

     

    오늘 반도체 업종이 좋습니다. 힘스가 12%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테스와 예스티, 네패스신소재, SK머티리얼즈 등이 8%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 원익머트리얼즈, 하나머티리얼즈, 유진테크, 동진쎄미켐, 덕산네오룩스, 에스앤에스텍, 비아트론, 와이아이케이, 고려반도체, 싸이맥스, 케이피에스, 엘오티베큠, 실리콘웍스, SKC 솔믹스, 티에스이, 심텍, 아이씨디, 이오테크닉스, 테크윙, 피에스케이, 코디엠, 테스나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에서도 제약 업종이 그동안 상승 흐름을 이어가지 못하고 대부분 조정을 겪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관련주인 셀루메드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나이벡과 차바이오텍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이 외의 대부분 제약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펩트론과 엔지켐생명과학 등이 8%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앱클론, 오스코텍, 이수앱지스, 강스템바이오텍, 애니젠, 화일약품, 바이오니아, 테라젠이텍스, JW신약, 진양제약, 녹십자엠에스, 고려제약, 조아제약, 대화제약, 디에이치피코리아, 에스티팜, 제일바이오, 에이티젠, 메디포스트, 비씨월드, 제노포커스, 삼천당제약, 하이텍팜, 삼아제약, 퓨쳐켐, 서울제약, 녹십자셀, 콜마비앤에이치, 휴온스, 휴메딕스 등의 종목들이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엔터주들 역시 오늘 좋지 못합니다. 큐브엔터가 6%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JYP Ent., 에프엔씨엔터, 삼화네트웍스, 에스엠, SM C&C, 화이브라더스, 이매진아시아, 덱스터, 파라다이스, 스튜디오드래곤, 대원미디어, 제이웨이, 와이지엔터테인먼트, NEW 등의 종목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두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줄기세포 관련주인 셀루메드전기차 관련주 이에스브이 입니다.

     

     

    이에스브이는 전기차 테마가 아니라 바이오 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이에스브이는 바이오메디컬 사업투자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규사업 투자로 타법인 증권 취득 자금 조달을 위해 200억원 규모 전환사채 발행을 어제 결정했고 이에 따라 오늘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셀루메드는 미국 식품의약청(FDA)으로부터 '골이식재 Rafugen DBM'의 승인을 어제 취득했다고 오늘 공시함에 따라 상한가로 직행했습니다.

     


     

     

    오늘의 테마는 지능형로봇 관련주와 인공지능 테마주가 대세입니다. 앞서 상한가를 기록했던 이에스브이는 바이오와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등의 신사업 진출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했고 뒤이어 디지탈옵틱과 디에스티로봇 등이 테마를 따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스티큐브, 미래컴퍼니, 싸이맥스 등이 동반 상승 하고 있습니다.

     

     

    대법원이 통신비 원가 공개를 요구한 참여연대의 손을 들어주면서 통신3사의 원가가 공개 될것에 따라 통신 3사는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반사이익으로 제4이동통신 관련주들이 슬금슬금 올라오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하락종목이 상승종목에 비해 많기는 하지만 편차가 크지는 않습니다. 이런 장 정도는 이겨내야 진정한 주식 고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들 이런 약한 약세장에서 살아 남는 하루들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