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27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남북정상회담에 쏠린 언론)

by 주소남 2018. 4. 27.

목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날, 4월 27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가 남북정상회담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우리나라 증시는 그저그런 so so한 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좋았습니다. 기업실적 호조가 한 몫을 했는데, 페이스북이 1분기 시장전망치를 상회하는 매출과 순이익을 발표한 이후 9.1%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미국 다우지수는 +0.99%, 나스닥 지수는 +1.64%, S&P500지수는 +1.04% 상승하며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전날 하락세를 마감하고 오늘 거의 모든 유럽증시가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포르투갈 증시만 -0.38% 하락했을뿐 이 외의 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라트비아, 스위스, 스웨덴,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스페인, 핀란드, 헝가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등의 지수가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오늘 우리나라 증시도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코스닥 모두 상승하고 있고, 언론과 시장의 관심이 모두 남북정상회담에 쏠려있지만 외국인들의 매수세로 양호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시장은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12시 18분 기준 +0.43% 상승한 2486.3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77종목, 보합 96종목 하락 409종목 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본다면 증권업종 흐름이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 현대차투자증권, 키움증권, 미래에셋대우, SK증권, 유안타증권, 부국증권, DB금융투자, 메리츠종금증권, NH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유화증권, 대신증권, 교보증권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종이목재 업종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신대양제지, 태림포장, 아세아제지 등이 6~7%대 상승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고, 심풍제지, 한창제지, 수출포장, 무림페이퍼, 한솔제지, 깨끗한나라우, 삼정펄프, 모나리자, 페이퍼코리아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건설업종은 오늘 조금 좋지 못합니다. 현대건설우, 남광토건, 한라, 범양건영 등이 -5%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대림산업, 삼호, 일성건설, 태영건설, 삼호개발, 코오롱글로벌우, GS건설, 태영건설우, 현대건설 등이 동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2시 26분 기준 +0.44% 상승한 883.22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56종목, 보합 108종목, 하락 567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는데, 상승종목과 하락 종목이 얼추 비슷한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중 오늘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인터넷 업종입니다. 인터넷 업종 대장주인 카페24가 5%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예스24, 가비아, THE E&M 지와이커머스, 이상네트웍스, 사람인에이치알 등이 동반 상승하면서 전체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운송/부품 업종에서는 비교적 시가총액이 큰 에이치엘비가 8%대 급등을 보이면서 함께 속해있는 업종 구성종목들이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스템과 넥센테크, 세원 등이 5%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임과 동시에 우수AMS, 에스제이케이, 해덕파워웨이, SG&G, 인화정공, 캐스텍코리아, 평화정공, 영화테크, 유니크, 이젠텍, 경창산업, 삼보모터스, 화진, 케이프, 엠에스오토텍, 삼기오토모티브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건설 업종은 오늘 좋지 못합니다. 그동안 대북관련 테마로 건설주들의 흐름이 좋았는데, 남북정상회담 당일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DMZ평화공원 관련 테마주로도 유명한 이화공영이 -5%대 하락을 보임과 동시에 남화토건, 특수건설, KCC건설, 신원종합개발, 서한, KT서브마린, 이테크건설, 동신건설, 서희건설, KD건설, 국보디자인 등의 종목들이 오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DMZ 평화공원 관련주와 키오스크 관련주 그리고 조금 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에서 철도 관련 발언이 나와 철도 관련주까지 오늘의 테마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철도 관련주 중 대호에이엘, 대아티아이, 우리기술, 푸른기술 등이 20% 안팎의 급등 흐름으로 빠르게 치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급등일지 아니면 이러한 급등이 정말 남과북의 중요 의제로 올라서면서 본격적인 경의선 복원 사업과 같은 철도 사업이 이루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고 계신 분들 축하드립니다.

     

    오늘 지수는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시간이 조금씩 지날 수록 하락 종목 수가 늘어나고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 이런 흐름이라면 종가기준으로 영양가가 없는 장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대형주 위주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고 대북관련 테마주들만 현재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남북정상회담 때문에 증시가 어수선하지만 장 마감때까지 상승 종목 수가 더 많아지길 바라면서 4월 27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