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3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5G 관련주 위주의 통신주 상승장)

by 주소남 2018. 5. 3.

목차

    5월 3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5월의 첫 증시체크입니다. 어제 개인적인 사정으로 증시체크를 진행하지 못해 구독자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오늘의증시는 5G 관련주 위주의 통신주들의 흐름이 좋고, 그저 그런 soso 한 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미국 증시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향후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 수 있음을 시사함에 따라 다우 지수는 -0.72%, 나스닥 지수는 -0.42%, S&P500지수 역시 -0.72% 하락했습니다.

    반대로 유럽증시는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덴마크 제약업체인 노보노디스크와 영국 위성통신업체인 인마샛은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실적 발표를 하는 등 기업 실적 호조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독일 증시가 +1.51% 상승하는 한편, 라트비아 증시가 +7.59% 폭등하기도 했고 대부분의 유럽 증시가 괜찮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조정을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우리나라 대표 증시 코스피를 비롯하여 중국의 상해증시와 항셍 종합증시는 물론 일본의 니케이지수까지 조금씩 빠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0.30% 하락한 2498.01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6종목, 보합 60종목, 하락 471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는데, 상승에 비해 하락종목이 조금 더 많은 상황이고 업종 별로 살펴보아도 좋지 않은 업종이 대부분입니다.

    그나마 괜찮은 업종은 통신업종입니다. 대장주 SK텔레콤을 포함하여 KT, LG유플러스, 인스코비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것은 정상회담 후 통신에 대한 협력을 할 수 있다는 분석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통신 관련 기업들도 대북관련주로 순환하고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그동안 대북관련주로 주가 흐름이 좋았던 비금속광물업종(시멘트 등)은 조정을 겪고 있습니다. 부산산업이 상한가를 기록하고는 있지만 부산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종목들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시멘트가 -10% 안팎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한국석유, 쌍용양회우, 동양, 성신양회, 대림B&CO, 아세아시멘트, 벽산, 제일연마, 아이에스동서, 백광소재, 유니온, 삼광글라스, 유니온머티리얼즈, 한일시멘트, 코리아오토글라스 등의 종목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좋았던 건설업종도 오늘 비교적 큰 조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전KPS가 -15% 안팎의 급락을 보이고 있고, 일성건설과 동부건설, 남광토건 등이 -10% 안팎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한라, 동부건설, 태영건설, 두산건설, 금호산업, 진흥기업2우B, 범양건영, 한신공영, 동아지질, 현대건설, HDC아이콘트롤스, 코오롱글로벌, 계룡건설, 진흥기업, 신한 등 많은 건설업종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두 종목의 상한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부산산업과 콤텍시스템인데, 부산산업은 남북철도 연결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중인 것으로 알려졌고 콤텍시스템은 언론에 크게 부각된 이슈는 없지만 제4이동통신 대장주로 상한가를 기록중인 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코스닥 시장은 코스피 시장보다는 오늘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2시 32분 기준, +0.27% 상승한 873.42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35종목, 보합 73종목, 하락 521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에 비해 상승 종목이 많은 상황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역시 통신업종 흐름이 좋습니다. 통신업종들이 대북관련주로 순환되어 테마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통신서비스 업종 중 세종텔레콤이 10% 이상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케이엘넷, 한네트, 한국전자금융, 한국정보통신, 인포뱅크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통신장비 업종이 가장 큰 대북 수혜주로 떠오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로가 20% 넘는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기산텔레콤과 에프알텍 등이 10%대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쏠리드, 케이엠더블유, 삼지전자, 이노와이어리스, 아리온, 아이즈비전, 유비쿼스, 오이솔류션, EMW, 인콘, 휴맥스,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가온미디어, 코맥스, CS, 쎄트렉아이, 현대통신, 서진시스템, 파이오링크, 백금T&A, 텔콘 라이트론, 홈캐스트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건설주들은 오늘 대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진파워가 17%대 급등을 보이고는 있지만 그 외의 동신건설, 특수건설, 우원개발, 이엑스티, 삼일기업공사, 서희건설, 이테크건설, 웰크론한텍, 동원개발, 일경산업개발, KCC건설, 세보엠이씨, KD건설, 서한, 남화토건, 엑사이엔씨 등의 종목들이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이시각 한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건자재 기업인 웹스입니다. 웹스의 WPC는 천연목분과 친환경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우수한 내구성을 가진 자재로 조경이나 시설물 등에 이용되는 건축자재인데, 정부가 비무장지대(DMZ) 생태공원 사업 재추진을 한다는 소식에 DMZ 평화공원 관련주로 반응하며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오늘 시장에서 가장 흐름이 좋은 것은 5G 관련주를 비롯한 통신업입니다. 그동안 대북 관련주로 올라왔던 건설주와 철도주 그리고 비료 관련주, 사료 관련주 대신에 이번에는 통신주와 DMZ 평화공원 관련주 등이 테마를 타면서 테마가 순환하고 있습니다.

    5G관련주 중에는 기산텔레콤을 비롯하여 우리로, 대한광통신, 삼지전자, 케이엠더블유, RFHIC, 오이솔루션, 서진시스템, LG유플러스, KT 등이 상승 흐름을 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4이동통신 관련주들도 오늘 좋은 흐름을 보이는데 콤텍시스템이 상한가를 굳혔고, 세종텔레콤이 따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4이동통신 관련 테마도 곧 움직일 때가 된 것 같은데,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테마인 것 같습니다.

    오늘 미세먼지도 다른 때에 비해 많지 않은 화창한 날입니다. 지난 휴일 놀러갔다 오는 바람에 오늘 정신없이 포스팅을 했는데, 시장에 큰 변동이 생기지 않아 좋은 것 같습니다. 모두들 마지막까지 건승하는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