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4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삼성전자 액면분할과 DMZ평화공원)

by 주소남 2018. 5. 4.

목차

    5월 4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다음주 월요일, 즉 5월 7일은 어린이날이 토요일이기 때문에 대체공휴일로 증시 역시 휴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 증시체크는 5월 8일 어버이날 정오에 찾아올 것 같습니다.(물론 다른 자료는 계속해서 업데이트 됩니다)

    오늘의증시는 삼성전자 액면분할과 DMZ평화공원 관련주가 가장 큰 논점입니다. 삼성전자가 액면분할 전까지 기대감에 상승 추세가 진행되었지만 막상 액면분할 이후에는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DMZ 평화공원 관련 테마로 리모델링 관련주들이 상승 흐름을 타면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본다면 테마주 쏠림이 심해 지수는 하락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전쟁 우려가 다시 불붙었고 이란 핵협상을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도 동반되었지만 기업실적 호조에 따라 다우지수는 +0.02% 상승한채 마감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18% 하락했고 S&P500지수 역시 -0.23%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럽증시도 좋지 못했습니다. 라트비아 증시가 -7%대 급락을 보였고, 영국, 독일, 프랑스를 중심으로 거의 모든 유럽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68% 하락한 2470.25포인트를 현재까지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네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04종목, 보합 54종목, 하락 427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의 이슈는 단연 삼성전자 액면분할입니다. 거래정지 이후 오늘 삼성전자가 액면분할 되어 거래재개가 되었는데, 현재까지 -1.7% 약세를 보이고 있고, 오늘 고점 부근에서 추세가 전환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상승과 하락종목이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추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약세가 지수 하락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으로 볼 때 가장 좋은 업종은 비금속광물 업종입니다. 부산산업이 23%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한국유리와 아세아시멘트 등이 10% 이상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벽산, 한일시멘트, 성신양회, 한국내화, 쌍용양회, 한국석유, 대림B&CO, 성신양회2우B, 한국유리우, 현대시멘트, 동양,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 등의 시멘트 관련주와 인테리어 시공업체 등의 주가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잠시 조정을 보였던 건설업종도 오늘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우와 동부건설우가 나란히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태영건설우와 금호산업 등이 10%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한라, 현대건설, 일성건설, 남광토건, 동아지질, 계룡건설, GS건설, 삼호개발, 신세계건설, 두산건설, 금호산업, 범양건영, 코오롱글로벌, 삼부토건, 진흥기업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종이목재 업종도 오늘 좋습니다. 인테리어 관련주와도 연관이 있는 한솔홈데코와 이건산업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선창산업도 25%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페이퍼코리아, 한국제지, 무림페이퍼, 무림P&P, 세하, 삼정펄프, 모나리자, 한창제지, 깨끗한나라 등도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북한의 DMZ 평화공원 관련 테마가 인테리어 업종과 관련이 있다보니 덩달아 종이목재 업종도 좋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의약품 업종이 또다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영향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6.28% 하락하고 있으며 그 외에 현대약품, 보령제약, 삼성제약, 동아에스티, 한올바이오파마, 삼일제약, JW생명과학, 제일약품, 국제약품, 종근당바이오, 일동제약, 에이프로젠제약, 부광약품, 셀트리온, 영진약품 등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피에서만 네종목의 상한가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현대건설우, 한솔홈데코, 이건산업 등이 DMZ평화공원 테마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이고, 전방은 언론에 뚜렷하게 보도된 내용은 없으나 역시 대북 관련 테마로 인한 상한가가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역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12시 11분 기준, -0.04% 하락한 865.73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96종목, 보합 77종목, 하락 652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오늘 전반적으로 건설업종 분위기가 좋습니다. KCC건설이 10% 안팎의 상승을 보임과 동시에 동신건설, 이엑스티, 신원종합개발, 남화토건, KT서브마린, 웰크론한텍, 일경산업개발, 삼일기업공사, 서한, 우원개발, 세보엠이씨, KD건설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금속업종도 전반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틸플라워가 정리매매 중이기는 하지만 삼원테크와 코리아에스이, 삼상엠앤티, 대동스틸, 동국S&C, 티플랙스 등이 1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여죽고 있고 이 외에도 포스코엠텍, 삼영엠텍, 보성파워텍, 한창산업, 에스와이패널, 성광벤드, 삼현철강, 태웅, 코센, 웰크론강원, 부스타, 누리플랜, 현진소재 등도 덩달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부진한 업종은 없지만 제약 업종에서 하락 종목이 조금 더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퓨쳐켐과 펩트론이 -10% 안팎의 급락을 보이고 있고 나이벡, 셀루메드, 바이오니아, 강스템바이오텍, 안국약품, 알리코제약, 신신제약, 동구바이오, 진양제약, 팬젠, 고려제약, 피씨엘, 녹십자셀 등 줄기세포 관련주들이 오늘 비교적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DMZ평화공원 테마주와 철도 관련주가 다시 부각되고 있습니다. 요즘 북한 관련 이슈가 많기 때문에 이에 엮여 테마군이 형성되고 있고, DMZ평화공원 테마와 엮이며 리모델링이나 인테리어 관련주들이 상승세가 나오고 있고, 최근 조정을 겪었던 철도 관련주들이 다시 상승 흐름으로 돌아서는 모습이 보입니다.

    삼성전자 액면분할 이슈와 DMZ평화공원 테마 그리고 대북 관련 테마로 주식 쏠림 현상이 있고 지수도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이런 장에서는 그래도 버텨주며 수익을 내 주어야 주식 할 맛이 납니다.

    부디 가지고 계신 종목들 모두 수익중이길 바라겠고, 5월 4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증시체크는 5월 8일 어버이날 증시체크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편안한 주말 연휴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