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ㄴ]

주소남의 녹원씨엔아이(06556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사물인터넷 관련주]

by 주소남 2018. 5. 5.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사물인터넷 관련주 녹원씨엔아이(065560) 입니다. 녹원씨엔아이는 캐드캠 시스템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현재 지리정보산업 및 시스템개발업, GIS S/W 판매 및 솔루션 구축, 인터넷 지도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제약사업도 하며 LED 사업 등도 하며 2016년 4월 신규 사업으로 산업용 마이크로필터를 서브원에 공급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제약이나 바이오 관련주로 움직이기도 하지만 본래의 캐드켐 시스템 사업 덕분에 4차산업 일환으로 사물인터넷 관련주로 움직이기도 해 일전에 사물인터넷 테마주 총정리 시간에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 종목입니다.

     

    큐브스에서 녹원씨엔아이로 사명을 변경한 기업으로 삼성에스원과 동남아시아지역에 사물인터넷 기반 차량운행정보관리 솔루션 해외 현지화 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했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관련 테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사물인터넷 테마주 녹원씨엔아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올해 초부터 파동을 그리면서 저점을 조금씩 높여가다가, 4월 10일부터 본격적으로 반등에 성공해 최근까지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분석글을 쓰는 도중 대표이사가 안성호, 정상훈 각자대표이사 체제에서 안성호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되었다는 공시가 떴는데, 정상훈 대표이사는 일신상의 사유로 사임했다는 공시가 떴습니다. 보통 이러한 공시일 경우 사임한 분의 지분이 얼마인지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데 지분이 작지만은 않습니다.



    그렇더라도 지분을 내다 판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당장 다음주 이러한 공시로 인한 주가 변동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 이슈와는 다르게 주가가 크게 움직일 가능성은 있습니다 요즘 워낙 변동성이 커졌기 때문에.

    차트상 추세선의 기울기를 점점 높여감녀서 상승 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데, 최근에는 5일선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행히 10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기는 하지만 4거래일 연속 음봉 흐름이고 윗꼬리가 지속적으로 달린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상승에 대한 힘이 모자라다는 뜻으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녹원씨엔아이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지난 4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가장 강한 추세선인 124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여유가 된다면 이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그 아래 추세선인 1130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보아도 좋으며, 중장기나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가장 아래에 있는 추세선인 948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아 놓아도 되겠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가격대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에게는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위의 차트는

    사물인터넷 관련주

    녹원씨엔아이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놓고 보니 지난해 10월 저점 대비 주가가 두배 이상 올라온 상황이고, 최근 들어서 변동성이 강해진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번주 하락이 그래도 완만한 조정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일봉차트상 두번째 추세선인 최종 손절라인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주봉차트가 깨지이 않으며, 조정으로 볼 수 있고, 이 부근에서는 기술적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이탈한다면 지난 4월 초 가격대까지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물론 이 아래로 어느 정도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있어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겠지만, 하락 당시 상황도 고려해보아야 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주봉차트상 강하게 올라오는 추세선인 116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비중을 줄였다가, 추후 비중을 늘려가면서 유동적으로 대응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봉차트상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은 9530 부근에 있는 추세선입니다. 지난주 기준으로 이 가격대이지만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올라오게 되고, 만일 한달 가량 이어진다면 아래 매물대 지지선과도 멀어지면서 꼭 지켜야할 손절라인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 더 쉽게 이야기 한다면 극단적으로 이번주 음봉이 길게 내려와 9530 부근에 있는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다행히 그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있어 추가 진입 시점만 잘 잡아 놓고 대응한다면 굳이 손절라인으로 잡지 않아도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달 가량 지난 뒤에는 추세선도 대략 10000 부근 이상으로 올라와 있을 가능성이 높고, 그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은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즉, 매물대 지지선과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손절라인 대응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녹원씨엔아이는 성공적인 M&A이후 실적이 개선되고 있고 지난해 드디어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올해 실적전망도 긍정적이라고 보며 요즘 북한 관련 이슈 때문에 대북경협주가 돌아가며 테마군을 보이고 있습니다.

    곧 지방선거와 함께 4차산업혁명으로 사물인터넷 관련주로 엮여 테마군이 살아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는 다면 이러한 상승추세가 잠시 쉬었다가 2차 상승 추세가 나올 수 있을 것도 같으니 부디 녹원씨엔아이 주주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