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HTS 활용법

미래에셋대우 HTS 카이로스 매물대 차트 설정 방법

by 주소남 2018. 5. 8.
반응형

좋은 아침,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장 기초적인

미래에셋대우 HTS

카이로스를 기준으로 매물대 차트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기타 키움증권, 삼성증권 등의 HTS를 사용하시는 분들 각자 보기 편한 HTS를 사용중이실텐데, 대략적인 기능들은 증권사마다 거의 비슷합니다. 세부적으로 차이가 있지만 매물대 차트 설정 방법은 대체적으로 동일합니다. 추후 보조지표 관련 설정법은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번 쪽을 보게되면 차트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봉차트를 비롯하여 선차트는 물론 매물차트, 일목균형표, CandleVolume, EquiVolume, FLOW차트, 삼선전환도, P&F차트, 역시계곡선, 바차트, POLE차트, Kagi차트, Swing차트, 분산형차트, ZigZag차트 등 차트 종류만 해도 굉장히 많습니다.



 

일일히 다 설명하지는 못하고 실제로 저도 모르는 유형의 차트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설정해 둔 차트는

매물대 차트

입니다. 기본적인 봉차트에 매물대를 표시한 것으로 매물대도 스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차트 빈 공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른 뒤, 환경설정으로 진입하면 위와 같은 차트 환경 설정창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 우측 매물차트 설정에서 매물대 개수를 조정할 수 있고, 호가 단위의 폭으로 설정해 둘 수도 있습니다.

Bar 타입을 제가 해 놓은 것처럼 막대표로 해 놓을 수도 있고, 원으로 해 놓을 수도 있는데, 바뀐 모양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차트가 조금 더 깔끔해진 느낌은 있으나 개인적으로 보기 불편하여 막대 차트로 설정을 해 놓고 봅니다. 원으로 해 놓고 보시는 분들은 차트 유형을 일목균형표나 삼선전환도와 같은 복잡한 차트를 볼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율 및 거래량 표시 설정에 따라서도 차트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물대 차트 모두 표시를 해 놓았을 경우 위의 사진 처럼 퍼센테이지 비율과 거래량이 함께 표시됩니다.

다음, 거래량만 표시해 놓을 경우 퍼센테이지의 비율이 없어지고 거래량만 남습니다.

반대로 거래량을 없애고 비율만 남겨 놓았을 경우 위 처럼 비율 퍼센테이지만 표시되고, 없음으로 해 놓을 경우 수치가 모두 사라진채 표시되어 매물대 강도 정도만 대략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매물대 차트를 설정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매물대 개수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매물대 개수 설정은 아마 기본적으로 7개로 설정되어 있거나 10개로 설정되어 있을텐데, 차트를 보고 매물대를 놓고 본인이 차트 보는 방법과 비교해서 매물대를 파악해야하기 때문에 정답이 없습니다.

사람마다 차트 보는 법이 조금씩은 다르기 때문에 매물대를 체크하는 것도 달라집니다. 즉, 본인이 매물대의 개수를 줄였다가, 늘렸다가 실험을 해보고, 본인이 보기에 가장 최적의 매물대 개수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 입니다.

매물대 개수를 기존 10개에서 5개로 줄여 놓은 차트 결과물입니다. 매물대가 굉장히 넓게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호가 단위로 매물대를 설정해두는 방법도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식 차트 호가창을 보면 위아래로 호가창 가격이 나오는데, 그 가격대에 대략 얼마 정도의 물량이 있는지 파악하는 방법으로 저도 중간 중간 차트를 체크할 때 이 부분으로 설정을 바꾸어 보기도 합니다.

매물대 차트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차트 흐름이 좋더라도 매물대에 부딪혀 추가 상승이 제한되는 종목도 많고, 반대로 하락하다가도 매물대 지지선을 지지하고 올라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트를 체크하실 때 매물대 차트는 꼭 설정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