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반응형

주식을 처음 접할 때,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와 같은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차트 기술적분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으로, 보통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것을 골든크로스, 반대로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뚫고 내려오는 것을 데드크로스라고 지칭하는데, 골든크로스는 매수 포인트, 데드크로스는 매도 포인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설명을 할 때 늘 당부하는 것이,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며, 요즘에는 세력도 이를 역이용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차트 분석을 공부할 때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용시켜 계속해서 체크하면서 공부해봐야 자기것이 됩니다.

 

또한, 개개인에 따라서는 단기 이동평균선(주로 5일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개개인 차이에 따라 10일 이동평균선, 20일이동평균선, 30일 이동평균선 60일이동평균선)을 크로스 할 때도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등의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며 골든크로스 선의 기간에 따라 단기골든크로스, 중기골든크로스, 장기골든크로스라고 부르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이러한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를 HTS 차트에 쉽게 표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눈으로 이동평균선을 돌파했는지 돌파하지 못했는지 혹은 이탈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차트를 크게 늘렸다가, 줄였다가 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이용하면 차트를 늘였다, 줄였다 할 필요 없이 화살표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쉽게 알려주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쉽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주식차트(메뉴번호 0560)를 보면 왼쪽에 유형, 즐겨찾기, 지표, 신호검색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신호 검색을 클릭하면 아래로 상당히 많은 신호들이 나오게 되는데, 가장 위에 골든크로스 신호와 데드크로스 신호를 체크하면 차트에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빨간색 상승 방향 화살표()는 골든크로스를, 파란색 아래 방향 화살표()는 데드크로스를 의미합니다. 이번주 관심종목으로 편입시킨 대신정보통신의 일봉차트인데, 대체적으로 골든크로스 이후 상승하는 모습이 많았고, 데드크로스 이후 하락하는 모습이 많기는 했지만 아닌 날도 더러 있습니다.

 



 

 

지난 1월 19일 쯤을 보면 음봉인 데드크로스 신호를 볼 수 있는데, 이후로 다음날부터 주가가 반등에 성공해 재차 상승하면서 골든크로스까지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예외도 많기 때문에 주가

골든크로스

,

데드크로스

로 매수와 매도 시점을 잡는 것은 절대적인 지표가 될 수 없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기술적분석 차트보는 법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조건들이 최소 세가지 이상 부합할 때 좋은 차트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신호 외에도 SumStrategy신호와 Parabolic신호, 스토캐스틱신호, 윌리엄스알신호 등등 많은 신호를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공부해보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추후 다른 지표들도 꾸준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