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ㄴ]

주소남의 누리플랜(0691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DMZ 평화공원 대장주]

by 주소남 2018. 5. 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오늘 코스닥 시장이 크게 주저 앉았습니다. 앞서 정오 쯤 오늘의 증시체크 포스팅을 할 때, 증시가 슬금 슬금 내려오더니 결국엔 종가기준으로 크게 빠져 코스닥 지수가 -3.40% 가량 빠지게 되었고 코스피 역시 대부분의 종목이 하락 전환하며 끝나 끝이 개운치 않은 장이었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DMZ 평화공원 관련주 대장주인 누리플랜(069140) 입니다. 누리플랜은 조명 등 경관 시설 전문 기업으로 주요 제품은 방음벽을 비롯하여 차량방호울타리, LED조명등기구, 난간휀스 등입니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디자인, 설계, 제작, 시공, 사후관리까지 제공하는 기업으로 사업 다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중이며 이미 군사 및 국가주요시설에 대한 항전자파 차단시설을 제작, 설치하는 EMP방호사업과 전기저장장치 사업 그리고 안개소산장치 사업도 하고 있기 때문에 방산주로도 알려져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최근 남북정상회담 이후 DMZ 평화공원 조성 사업이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했고, 실제로 DMZ 평화마을 관련 사업 등의 이슈 부각으로 인해 경관, 조경 관련주들이 DMZ 평화공원 테마를 타고 강하게 등락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누리플랜은 DMZ 관련 테마가 불 때마다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DMZ 평화공원 관련주 누리플랜입니다. 지난 남북정상회담 전인 4월 18일 이미 남북 관련 테마 영향으로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후에도 변동성이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조정이 크게 나오고 4월 24일 저점과 연결해 추세선을 만들어 보았을 경우, 이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고 최근까지 좋은 흐름을 보여주었는데, 오늘 코스닥이 무너짐과 동시에 누리플랜도 -18.10%라는 급락으로 최근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입니다.

    다행히 현재가 아래로 지난 상한가 이후 쌓인 매물대 지지선이 있기 때문에 아마 7000 초반 부근에서는 오늘처럼 급격하게 무너지거나 하지는 않겠지만, 계속해서 이 매물대 지지선을 괴롭힌다면 결국엔 매물대 지지선이 뚤리면서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천천히 분할로 진입하되, 손절라인은 20일선과 매물대 하단이 맞닿아 있는 676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점에서 잡아 손실이 크다면 추가진입 여력에 추가진입 여력이 없는 경우에는 현재가 부근에서 절반 손절 후 7000 부근 안팎에서 추가 진입할 수 있는지를 체크해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테마성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차트 분석이 따로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래도 7000 부근 안팎에 있는 매물대 지지선 말고는 기댈 곳이 없기 때문에 손절라인은 6760 부근으로 잡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DMZ 평화공원 대장주

    누리플랜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4월 중순부터 굉장히 강한 상승 흐름이 이어졌고, 이번주 첫날 -18% 가량 무너지면서 음봉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워낙 기울기가 강한 급격한 추세선이었기 때문에 추세선을 이탈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자리였으며, 다행히 아직 주봉차트상 5주선 부근을 무너트리지는 않았고, 조금 더 여유있게 본다면 앞선 일봉차트에서 이야기했던 7000 안팎으로 매물대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분할 관점에서 본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문제는 분할이 아니라 몰빵하신 분들일텐데, 이러한 분들은 추가 진입 여력이 없기 때문에 심리적 압박이 상당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단기 저점 대비 두배 넘는 상승이 급작스럽게 나왔기 때문에 아주 강한 테마라고 생각해 분할 매수를 간과하고 진입했다면 이성적인 대응이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누리플랜은 부채비율도 100% 이하이고 실적도 흑자를 기록하고 있어 괜찮은 기업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영업이익은 해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고, 적자 전환한다면 부채비율도 갑작스럽게 올라갈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굉장히 유의해서 대응해야 하는데, 테마성으로 접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군다나 DMZ 테마 대장주로 움직이기 때문에 저점에서 잘 잡아 수익중이라면 테마를 잘 이용한 분이라고 볼 수 있지만 매물대를 보니 8000 부근 이상에서 물린 분들도 꽤나 많은 것으로 보아 단기적으로 내일과 모레 정도는 추가 하락도 나올 수 있는 위치입니다.

    주봉차트상 절대 이탈해서는 안되는 지저은 6200 부근이기 때문에 스팩트럼을 넓게 놓고 대응한다면 이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물론 평단가가 7000 아래에 있어야 가능한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으로 잡아드렸던 6760 부근을 이탈할 경우,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락하거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데, 오히려 이 때를 추가 진입 시점으로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DMZ 평화공원 테마는 분명 앞으로 주목해야 할 테마는 맞고, 누리플랜이 대장주 역할을 하는 것도 맞지만 우선 오늘 하락으로 인해 며칠간 조정이 이어질 수 있으니, 이 조정에서 위험 구간은 이탈하지 않고 조정이 무사히 끝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