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다우데이타(032190) 주가 간단 차트 분석[핀테크 관련 주식]

by 주소남 2018. 5. 17.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핀테크 관련 테마주 다우데이타(032190) 입니다. 다우데이타는 프로그램미디어의 제조와 컴퓨터 조직 및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컴퓨터 정보처리 관련 교육 및 자문 등을 하는 기업으로 전자기기의 조립 및 판매 용역도 하고 있습니다.

     

    2013년 VAN 사업자인 스타밴스코리아를 흡수합병하면서 VAN 사업도 하고 있으며 키움스타, 키움페이 그리고 기타 교육, 기술지원, 제품 등의 IT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 코스피 상장 기업인 다우기술(023590)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다우데이타는 2015년 당시 핀테크 테마주로 주가 상승이 굉장히 강했던 종목인데, 전자결제와 관련된 기업이다보니 핀테크 관련주려 여겨져있는 것 같습니다. 전자결제도 핀테크의 일환이기 때문에 테마주보다 관련주로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핀테크 관련 주식 다우데이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말부터 이어지던 추세선을 3월초 지지해주는 듯 싶더니 3월 말에는 이탈해 버렸고 이후 최근까지 하락 흐름이 이어져왔습니다.

     

    다행히 추세선 이탈 후 급락은 나오지 않았지만 이동평균선이 역배열 흐름으로 돌아서며 상승이 제한되었습니다. 현재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는 모습을 보이며, 위로 매물 부담은 있지만 거래량만 붙어준다면 강하게 치고 올라갈 수 있는 차트 모습이기도 합니다.

     

    다만 다우데이타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일봉차트상 240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면 아무래도 심리적 압박이 있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 부근을 이탈하면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져 하락한다면 급락도 나올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13000 부근에서 위의 매물을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14000 부근까지 목표가를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핀테크 관련 주식

    다우데이타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지난 4월 초 추세선을 이탈하는 음봉이 나온 이후 최근까지 약한 하락이 이어졌고, 다행히 12000 부근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남아 있어 이를 딛고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계속해서 보입니다.

     

     

    북한 관련 이슈로 시장이 무너지지만 않았다면 이번주 상승할 수 있는 자리인 것 같은데, 전체적인 시장 흐름도 무시하지 못해 이번주 최대한 120주선 부근은 이탈하지 않고 끝나야 재차 그 다음주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20주선 부근을 이탈한다고 해도 아래로 11800 부근에 추세선이 위치해 있고,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도 있습니다. 즉,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면 추가 진입 여력을 남겨 놓고, 일봉차트상 손절라인과도 일치하는 118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오히려 추가 진입 시점으로 봐도 좋습니다.

     

    11800 부근 이탈시 단기 매물 지지선은 약한 반면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은 강합니다. 이렇게 되면 장중 일시적으로 강한 급락이 나올 수 있으나, 종가기준으로 꼬리를 달고 올라올 가능성이 있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보고 추매 여력을 남겨 놓으신 분들은 이러한 기회를 통해 추가 진입을 해도 좋다는 이야기 입니다.

     

    다만, 예상과 달리 꼬리를 달지 못하고 오히려 하락해 주봉차트상 240주선 부근인 11250 부근을 이탈한다면 손절 및 비중조절선으로 보고 대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스팩트럼을 넓게 보고 손절라인을 주봉차트상 매물대 최하단인 100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보겠다 하시는 분들은 차라리 11250 부근 이탈 시 추가 진입을 고려하고, 중장기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핀테크 관련 테마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고 실적 전망도 긍적적이기 때문에 높은 부채비율만 조심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