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우선주 주주현황 파악하는 방법(Feat. 전자공시 다트 활용)

by 주소남 2018. 5. 20.

목차

    오후에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 짧은 포스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주 주주현황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 이 질문은 제가 예전에 블로그를 운영하던 중에도 간혹 들어오는 질문 중 하나였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우선주 보통주

    에 대해 포스팅 했으니 따로 개념 정리는 하지 않겠습니다. 보통주의 주주현황을 파악하려면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 기업정보로 들어가면 됩니다.(우선주도 마찬가지 입니다) FnGuide에서 제공하는 기업정보인데, LG전자우의 기업정보를 눌러보면 본주인 LG전자의 주주현황이 나오게 됩니다.

     

     

    일반 보통주라면 위에서 주요 주주 현황은 나오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LG전자우(066575)의 기업정보를 확인하고 싶은데, LG전자(066570)의 기업정보가 나와 당황스러우셨던 분들이 있을겁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우선주는 따로 회사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 회사의 자금조달 방식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재무제표 및 기업정보는 본주인 보통주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우선주 주주현황은 어떻게 확인할까요?

     

    제 블로그 하단 Link 부분을 보시면, '전자공시시스템DART'를 링크해 놓았습니다.

     

    이 부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전자공시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 나오게 되고, HTS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이 곳에서 아래 HTS를 사용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전자공시 다트를 활용하여 우선주의 주주현황을 파악하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자공시 다트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통주인 LG전자의 사업보고서나 분기보고서 등을 확인하고, 이 곳에서 '주주에 관한 사항이라는 항목을 봅니다.

     

     

     

     

     

     

     

    '주주에 관한 사항'을 보게 되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주식 소유 현황을 볼 수 있는데, 이 곳에서 최대주주와 관련된 우선주 보유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LG전자의 최대주주 및 관계인들 중에 LG전자우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조성진씨로 204주라고 되어 있고, 비율도 0%대이기 때문에 거의 없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그 아래 주식의 분포를 보면 5% 이상 주주에 대해 나와있는데, 최대주주와 특수 관계인을 제외한 주주 중 LG전자우를 5% 이상 보유하고 있다면, 이 부분에 기재가 될텐데, 5% 이상 주주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우선주는 5%이상 주주를 필히 보고서에 작성해야하는지 하지 않아야하는지가 관건일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제가 곧 알아보는대로 포스팅을 다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현재는 아마도 5%이상 주주에 적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LG전자우는 현재 약 17,185,992주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데, 204주 정도만 최대주주 관계인이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 주식은 흩어져 있다는 뜻입니다.

     

    최대주주가 우선주를 꼭 다수 보유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의결권이 없는 주식이기 때문에 자금 조달용으로, 본주 보다 시가총액이 훨씬 낮게 형성되기 때문에 기업 측면에서도 굳이 보유해야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선주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기업도 있고, 그렇게 된다면 그렇지 않아도 부족한 유동성에 유통가능 주식수도 그만큼 줄어들어 가격 왜곡 현상이 나타나는 기업도 더러 있습니다. 또한, 세력이 움직이기 쉬운 구조로 된 우선주들은 우선주 테마를 타며 이러한 유동성을 오히려 역이용하여 수익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주식 우선주 주주현황을 파악하려면 전자공시 다트 사이트나 HTS에서 기업정보를 확인 후 사업보고서나 분기보고서를 확인해서 주주현황을 파악하면 된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우선주 보유 현황에 대한 공시 의무가 있는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포스팅을 따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