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우리나라와 해외 주식거래시간을 알아보자(Feat. 부러운 중국증시 시간)

by 주소남 2018. 5. 15.

목차

     

     

    우리나라 주식거래시간은 현재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입니다. 2016년 8월 이전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였지만 2016년 8월 부터 한국거래소는 당시 거래 활성화를 목적으로 주식 거래시간을 30분 늘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주식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장이 빨리 끝나고 다른 일을 보았으면 하는 바램이지만 당시에는 해외 주식거래시간에 비해 짧기 때문에 주식거래시간을 늘린다는 이유도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해외 주식거래시간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주식 거래시간

     

    가장 중요한 미국은 현지 시간으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네시까지로, 우리나라와 같은 6시간 30분 동안 주식 거래 시장이 열립니다.



     

    우리나라와 시차를 감안해 우리나라 기준으로 시간을 변경한다면 밤 11시 30분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장이 열린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 쉽습니다.

     

    미국증시

     

    다만, 미국에는 서머타임이 적용되어 한시간씩 앞당겨 지는데, 캐나다를 포함한 미국은 매년 3월 두번째 일요일에 시작되어 11월 첫번째 일요일에 끝이 납니다.

     

    현재 5월은 미국 서머타임 시즌으로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장이 열리고, 우리나라 시간으로 변환하면 한국시간 오후 10시 30분부터 다음날 새벽 5시까지 주식시장이 열립니다.

     

    유럽증시

     

    그렇다면 유럽 증시 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유럽에는 여러 나라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영국증시와 독일증시가 대표적으로 손꼽힙니다.



     

    영국 증시는 현지 시간으로 오전 8시 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총 8시간 30분 주식시장이 열립니다. 우리나라 시간으로 변환하면 오후 5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 30분 까지로 생각하면 됩니다. 즉, 우리나라 기준으로 미국증시보다 빨리 시작해서 빨리 끝납니다.

     

    유럽 증시 시간

     

    유럽 증시에도 서머타임이 적용됩니다. 유럽은 매년 3월 마지막 일요일에 시작되어 10월 마지막 일요일까지 서머타임을 시행하는데, 역시 영국도 현재 서머타임 기간으로 오전 7시 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우리나라 시간으로 본다면 오후 4시부터 다음날 새벽 0시 30분까지 주식시장이 열립니다.

     

    마찬가지로 독일증시도 서머타임이 시행되고 있고, 현행 오전9시 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영국 증시보다 한시간씩 느립니다. 총 주식거래시간은 8시간 30분으로 이는 대부분 유럽증시가 비슷합니다. 독일 증시는 현재 서머타임이 적용되어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후 4시에 시작해 다음날 0시 30분에 장이 마감됩니다.

     

    미국과 비교해서는 우리나라 주식 거래시간이 동일하고 유럽에 비해서는 늘린 이후에도 짧기는 합니다. 그렇다면 이웃나라 일본과 중국 증시 시간은 어떻게 될지 알아봅시다.

     

    중국 증시

     

    아시아 증시는 특이하게 점심시간 휴장이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을 비롯하여 싱가포르, 홍콩 등은 점심 휴장 제도가 있습니다.

     

    우선 중국 증시는 현지 시간으로 오전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한 뒤, 점심시간 휴장을 하고 이후 오후 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주식시장이 열립니다.

     

    중국

     

    우리나라와 시차가 한시간 가량 나기 때문에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는 오전 10시 30분에 중국 증시가 시작해 오후12시 30분까지 한 뒤, 점심시간 휴장을 했다가,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장이 열려 우리나라 증시가 끝나고 30분 뒤에 중국 증시가 마감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중국증시 영향도 많이 받는 편인데, 그러한 이유로 중국 증시가 시작되는 오전 10시 30분 지수 움직임이 굉장히 활발합니다. 점심시간을 제외한다면 중국 증시 시간은 겨우 4시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6시간 30분에 비하면 상당히 부럽습니다.

     

    일본 증시

     

    가깝고도 먼 이웃 일본 증시는 어떨까요. 일본도 점심시간 휴장이 있습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시차가 없기 때문에 현지 시간이 우리나라 시간과 같습니다.

     

    일본은 오전 9시에 증시가 시작되어 오전 11시 30분까지 한 뒤 점심 휴장을 하고 이후 오후 12시 30분 다시 시작해 오후 3시까지 장이 열립니다.

     

    일본

     

    점심시간을 제외한다면 다섯시간 밖에 증시가 열리지 않습니다. 주식을 전업으로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역시 조금 부럽습니다.

     

    유럽증시에 비해서는 우리나라 주식거래시간이 적은 편이지만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서는 같거나 오히려 많은 편입니다. 특히나 점심시간 휴장 제도를 시행하는 국가들이 많아 실질 거래시간은 우리나라는 아시아 증시에서 주식거래시간이 긴 편에 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