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좋은 주식 종목 선택하는 방법 <실전편>

by 주소남 2017. 10. 20.

목차

    저번 포스팅에서 좋은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장문의 포스팅을 했습니다. 실은 이 내용도 그 포스팅에 포함시킬까 하다가 글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 '좋은 주식 종목 선택하는 방법의 <실전편>' 포스팅을 통해 따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제가 공부한 주식 관련 Tip 들을 이 게시판에 업로드 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좋은 주식

     

    저번 포스팅에서 이야기한 좋은 주식 종목 선택하는 방법을 정리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어나고 부채 비율이 높지 않으며 유보울이 높은 종목을 선택하라.

    2. 계절적 특수성이 있는 혹은, 테마군에 분류되어 테마성 시세가 나오는 종목을 선택하라.

    3. 차트상 저점 분할매수 원칙을 생활하하라.(이 부분은 추후 포스팅을 통해 더욱 상세하게 설명)

    4. 기업 대표의 마인드와 사업 방향을 확인해라.

     

    위와 같은 네가지 방법으로 요약해 볼 수 있는데, 물론 제가 중장기적으로 제대로 된 종목을 선택할 때는 이 외에도 많은 부분을 추가적으로 보지만 큰 틀에서 저 네가지를 충족시키는 종목을 선택한다면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포스팅에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의 네가지 방법에 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한 투자 사례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예를 들었지만 제가 투자했던 종목은 '위닉스' 라는 기업입니다. 제가 위닉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건 2014년 8월 말쯤 입니다.

     

    위닉스 홈페이지

    <출처 : 위닉스 홈페이지>

     

     

    그 당시 위닉스는 장마철에 필요한 제습기를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이었습니다. 물론 에어워셔나 공기청정기도 만들어 판매하고 있었지만 제습기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던 때 입니다.

     

    2013년 당시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내려 제습기가 없어서 못팔 정도로 위닉스는 사업 호황을 맞았습니다. 2014년도 비슷한 상황이 될 것을 예상한 회사가 제습기 물량을 비수기 사이 많이 찍어낸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2014년부터 이례 없는 마른 장마로 인해 제습기의 필요성이 현저히 떨어졌고, 에어컨에도 제습 기능이 달려있기 때문에 제습기 자체를 찾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위닉스 2014년 주식 차트>

     

    이로 인해 2014년 7월과 8월 이 영향이 반영되어 위닉스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주가 급락이 기우는 아니었습니다. 실제 위닉스는 2014년 2013년에 비해 영업이익이 반토막 이상 났으며 당기순이익은 3배 가량 하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나마 적자를 면한 것이 다행이지만 문제는 재고자산이 많이 쌓여 2015년에는 이것이 영업이익 악화로 이어지며 적자전환하였기 때문에 회사가 곧 망할 것 같다는 이야기가 게시판에 퍼지곤 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과도한 급락이라고 여겼으며 위의 네가지 방법에 비추어 보았을 때 제 스타일에 맞는 종목이기 때문에 서서히 분할 매입을 시작했습니다.

     

    매출 상승

     

    위닉스는 저 당시 2014년 2분기 실적까지 발표된 상황이었고 매출액은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였습니다. 영업이익도 2012년도 42억원에서 2013년도 206억원으로 강하게 늘어났고 제가 투자할 당시인 2014년도 초반까지는 흑자 전환 기조를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좋아보였습니다.

     

    결과적으로는 2013년에 비해 반토막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미 7월과 8월 강한 하락시 어느 정도 반영이 되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8월 말부터 서서히 매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때문에 1번 '기업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어나고 부채 비율이 높지 않으며 유보율이 높은 종목을 선택하라' 라는 공식에 대입해보면 100% 부합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부합하는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물론 이 부분만 보고 투자를 결정한 것은 아닙니다)

     

    장마

     

    그리고 위닉스는 계절적 특수성이 있는 혹은 테마군에 분류되어 테마성 시세가 나오는 종목에 부합하고 그 당시 이러한 이유가 하나 더 생긴 것이 종목 선택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보통 중장기적으로 투자를 선택하고 종목을 선택할 때 계절적 특수성이 있거나 테마군에 분류되어 있어 테마성 시세를 받을 수 있다면 하락하더라도 계절적으로 혹은 테마성 시세가 돌아온다면 강하게 상승해 하락을 크게 메꿀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선호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예를 들었지만 봄과 가을철에 찾아오는 황사라던지 겨울철에 주로 발생하는 조류독감, 구제역에 관련된 종목이나 테마주들은 계절적 특수성에 따라 시세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 전까지 어느 정도 하락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테마 시즌에 비교적 강하게 치솟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테마를 기다릴 수 있는 원동력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어나는 적어도 1~2년 내에는 망하지 않을 좋은 기업이어야만 계절적 특성이나 테마성 시세를 기다려 볼 수 있는 전제가 됩니다.

     

    위닉스 제습기

    <위닉스 제습기, 출처 : 위닉스 홈페이지>

     

    위닉스는 제습기와 에어워셔 등의 비중이 높았고 제습기가 필요해지는 계절적 특수성이 있는 기업이었습니다. 이 조건에 부합하기는 하지만 그 당시 마른 장마로 인해 오히려 이 계절적 특수성이 반작용하여 주가가 급락하는 사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위닉스를 선택한 이유는 이미 차트상 주가에 반영이 되었다고 판단했고 좋은 주식 종목 선택하는 방법 네번째와도 연결되는 기업 대표의 마인드와 사업 방향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도 그 당시부터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을 어느 정도 느끼고 있었습니다. 위닉스의 윤철민 대표는 제습기 만으로는 앞으로 사업에 비전이 없겠다고 생각하고 공기청정기 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됩니다. 하여 중국 오우린 그룹과 합작하여 공기청정기를 중국에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위닉스 공기청정기

    <위닉스 공기청정기, 출처 : 위닉스 홈페이지>

     

    때문에 위닉스는 제습기로 인한 계절적 테마와 더불어 미세먼지 관련 테마성 시세도 기대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미세먼지 라는 단어가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등장하던 때는 아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 때도 미세먼지를 인식하고 있었지만 전 정부에서 포털에 실시간 검색어를 오르지 못하게 막은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포털에서 이슈되지 않았고, 사람들은 안개라고 발표하는 기상청 이야기를 믿고 별 신경쓰지 않게 지나갔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요즘도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마스크를 쓰고 나가면 조금 이상하게 쳐다보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2014년도에는 오죽했겠습니까. 그 당시 미세먼지용 KF94 마스크를 쓰고 밖에 나가보았더니 병에 걸린 사람을 쳐다보듯이 눈총이 따가웠던 기억이 납니다.

     

    잠시 여담이었고, 이렇게 위닉스에서 새 사업을 추가해 사업 방향을 제습기 비중이 높은 것에서 공기청정기 시장으로 돌린 것을 보고 조금 더 보유해도 괜찮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로 제가 2014년 8월에 매입한 이후 잠시 주가가 올라 우쭐했고 비중을 크게 가져가지 못한 것을 아쉬워했지만 추가로 비중을 늘리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위닉스 주가 차트

     

    다행스럽게도(?) 위닉스가 2013년 말과 2014년 초 찍어낸 재고 물량 부담이었는지 제가 매입한 가격보다 주가가 내려왔고, 결국엔 1만원대도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분할 매매를 습관화하던 저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재차 매입을 했고, 이후에도 조금 조금씩 매입을 했습니다.

     

    이후 운 좋게 위닉스가 중국 소비주에 합류하면서 긍정적인 전망이 뉴스에 나왔고 주가는 상승 곡선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중장기적으로 조금씩 매입하여 가져가다가 5월 중순 정도 120% 정도의 수익을 보고 정리해 저에게는 굉장히 기억에 좋게 남은 종목입니다.

     

    위닉스 회사개요

    <위닉스 회사개요, 출처 : 위닉스 홈페이지>

     

    너무 사담이 길어졌는데 어찌되었든 그 당시 사업을 제습기만이 아닌 공기청정기 시장으로 돌린 것을 보고서는 "사장이 생각이 있는 사람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조금 더 가져가도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위닉스는 요즘에도 미세먼지 관련 테마에 엮여 등락을 보이고 있고 실제로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청정기 시장이 확대되어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크게 흑자 전환 될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결과적으로 2014년에 공기청정기 시장으로 뛰어든 사장의 생각은 옳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전 포스팅에서 미스터피자 정우현 회장의 갑질 논란을 기업 대표 마인드의 나쁜 예로 들었습니다. 실제로 대표의 마인드가 좋지 못한 기업인 MP그룹은 아직까지 주가가 거래정지된 상태이고 최악의 경우 상장폐지까지 거론될 만큼 현재 상장폐지 유예를 받아 놓은 상황입니다.

     

    미스터피자

    <출처 : 미스터피자 홈페이지>

     

    지난해 미스터피자 회장의 갑질 논란 이전에도 정우현 회장은 그 전전년도쯤 경비원 폭행 사실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개인적으로 MP그룹, 이전에는 MPK라는 종목이었습니다. 이 종목을 잠시라도 매매할 때는 길게 보지 않고 단기적인 흐름만 보고 한 두번 매매했다가 나온 기억이 있습니다.

     

    기업 대표의 마인드가 좋지 못하다면 중장기적인 종목으로 보기에는 리스크가 따르기 때문에 이러한 종목은 개인적으로 단타 때만 이용하고 중장기적으로 끌고가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위닉스의 경우에는 대표 마인드의 좋은 예로 들었고, 실제로 제가 선택한 종목이기도 합니다. 사업이 되지 않는다면 접을 줄도 알아야 합니다.

     

    박수

     

    물론 위닉스가 제습기 시장을 완전히 포기한 것은 아니지만 매출 비중이 제습기가 압도적으로 높았던 것을 서서히 공기청정기 시장으로 양분하면서 적절히 대응했다는 것은 굉장히 큰 박수를 보내야 합니다.


    아마 대표가 경영능력이나 이에 대한 혜안이 없었다면 현재까지도 제습기만을 바라보며 적자에 허덕이고 있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위닉스는 올해 제습기가 잘 팔리던 2013년도 실적보다도 실적이 더 좋아질 가능성도 있는 만큼 사업 다각화를 굉장히 잘한 사례로 꼽고 싶습니다.

     

    계절

     

    때문에 좋은 주식 종목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앞선 사례에서 보다시피 계절적 특수성이 있거나 테마군이 하나 정도는 있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그와 더불어 기업 대표의 마인드와 사업 방향도 함께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방법 세번째를 마지막으로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차트상 저점 분할매수 원칙을 생활하 하라는 것으로 추후 포스팅에서 더욱 자세한 차트 기법과 제가 알고 있는 지표 등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꾸준히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간단히 위닉스의 사례에 접목시켜보자면 2014년 7월과 8월 마른 장마로 인해 제습기 관련주였던 위닉스의 주가가 급락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8월 중순에 너무 과도하게 하락한 것이 아닌가 하며 개인적으로 매집을 시작하였고, 이 매집은 최저점을 기록했던 12월 초인 약 세달에 걸쳐 서서히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8월 중순이 저점은 아니었습니다. 운좋게 매입한 이후 상한가를 기록해 단기적으로 대응해 볼까도 했지만 중장기적으로 볼 종목이라 욕심을 부렸던 것도 있습니다.

     

    저축

     

    안타깝게 상한가 이전 가격까지 주가가 내려온 이후에도 주가 하락이 멈추지 않았고 10,000원 부근 언저리에서 왔다갔다하는 모습을 보며 깨질 때와 조금 올라올 때 조금씩 계속 사 모았습니다.

     

    물론 이 때 개인적인 차트 기법으로 쌍바닥을 확인하고 산다던지 의미 있는 거래량이 터진 양봉을 확인하거나 매물대와 거래 주체 등을 체크하고 매매했고, 이러한 것을 종합하여 차트 분석 기술과 종합해 분할로 매입하다보니 큰 부담은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운좋게 제가 제일 마지막 매입했던 12월 초가 최저점을 기록한 날이 되었으며 이후에는 상승 추세 흐름이 이어져 12월 초 이후부터는 계속된 수익권 구간에서 편하게 종목을 끌고 나갔던 것 같습니다.

     

     

    이후 중국의 오우린 그룹과 엮이며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이 부각되었고 재차 제습기 시즌이 다가오기 전 기대감으로 인해 테마성 시세가 일찍 나왔던 것이 주가 상승의 주 요인이었으며 이로 인해 120% 정도 수익을 보고 정리했던 기억이 납니다.

     

    현재도 이러한 기준으로 종목을 선택하여 매매하고 있는 종목이 있고 이 외에도 다른 사례도 몇몇 더 있으나 이는 제 자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쯤에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주식에 정답은 없습니다. 앞선 포스팅인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과 '좋은 주식 종목 선택하는 방법' 등을 읽어보시면 늘 제가 강조하는 이야기 입니다.

     

    선택

     

    제가 경험했던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 스타일에는 맞는 투자법이 될 수 있으나 저와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계시다면 이러한 투자법이 오히려 상극이 되는 분들도 당연히 있기 때문에 참고하되 본인의 것으로 재탄생 시켜 적용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후에는 이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지 않았던 차트 분석법을 여러 포스팅에 걸쳐 조금 심도있게 포스팅 해 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즐거운 주말들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