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우조선해양(042660) 주가 간단 차트 분석[해운주]

by 주소남 2018. 6. 1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해운주 대우조선해양(042660) 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종합 조선, 해양 전문 기업으로 LNG선과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자동차운반선 등 각종 선박과 FPSO, RIG선, 고정식 플랫폼 등 해양제품과 잠수함, 구축함, 잠수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을 건조하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대우조선해양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파동을 그리면서 점차 우상향하다가, 최근에는 27000 부근에서 박스권 흐름을 보였는데, 지난 화요일 박스권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이동평균선들을 돌파하면서 단기 추가 상승쪽으로 무게가 쏠려 있는 모습입니다.



     

    하락시에는 지난 화요일의 저점인 26400 부근을 이탈하는 모습은 좋지 않습니다. 즉, 이 매물대 지지선을 이탈한다면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보시는 분들은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단기 스윙 관점으로 볼 때, 추가진입 여력의 유무에 따라 1차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잡을지, 2차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잡을지 판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1차 추세선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 후 2차 추세선까지 손절라인을 느긋하게 보아도 좋을 것 같고, 그렇지 않다면 1차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시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하락시 대응 방법을 정해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해운주

    대우조선해양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거래재개이후 하락 흐름을 보이다가 올해 초부터 그래도 꾸준히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현재 25900 부근으로 비교적 현재가 부근과 가깝게 닿아 있습니다. 즉,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우선 비중을 줄여 놓는 것이 좋고, 최종 손절라인은 장기 이동평균선이 있는 2260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28300 부근까지 중장기 매물 저항이 존재하는데, 이를 벗어난다면 재차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볼 수 있고, 현재 추세선 부근에서 양봉이 나오며 반등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간 기대를 해 보아도 좋은 자리이기는 합니다.

     

    다만, 이 기대가 단순 기대여야지, 확신이 되면 안됩니다. 주식은 예측이 아닌 대응입니다. 차트가 좋아 상승할 것 같은 차트여도 하락시에는 하락시에 세워 놓은 대응법으로 손실을 최소화해 대응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대규모 적자를 뒤로하고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올해도 흑자가 예상되기는 하지만 지난해에 비해 영업이익은 줄어들 전망이고, 부채비율은 200%대로 여전히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도 잘 체크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