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창단조(015230) 주가 간단 차트 분석[토목 관련주]

by 주소남 2018. 6. 25.

목차

     

    새로운 한주의 시작,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기업은 토목 관련주 대창단조(015230) 입니다. 대창단조는 건설 및 토목용 장비 전문 기업으로 50년 이상 자동차나 중장비 부품의 단조 및 가공 사업을 한 기업입니다.

     

    Trek Inc, 대충중기, 나전금속 등 3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매출의 25%는 내수, 약 75% 가량은 수출이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대창단조는 건설 및 토목 관련 업종으로 토목 관련 테마를 타기도 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4월부터 본격적으로 대북 관련주들이 상승할 때, 강하지는 않지만 함께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인 적이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토목 테마주 대창단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2월 초 추세를 이탈하는 음봉이 나온 뒤로, 4월 초까지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추세가 이어졌고, 이후부터는 대북 관련 테마에 힘입어 5월 중순까지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대북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조정을 보이면서 토목 관련 테마를 타고 상승하던 대창단조도 1차 추세선과 2차추세선을 이탈하는 하락이 나온 뒤, 최근에는 비교적 매물대가 강했던 50000 부근을 이탈하자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보시는 분들은 4560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기 때문에 이를 체크하는 것이 좋겠고, 그 외에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주봉차트까지 체크해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반등한다면 이전 매물대 하단이었던 50000 부근까지는 상승 여력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는 추세가 하락추세이고,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불안한 위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토목 관련주 대창단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2016년 7월부터 중장기적으로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에는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오는 모습이 두번 정도 보입니다.

     

    반대로 이를 돌파할 때는, 일시적이지만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인 적이 있는데, 이로 미루어보아 이전 추세선이 위치하고 있는 54000 부근을 돌파한다면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봉차트상으로도 현재 추세 흐름이 하락추세이고, 지난주 중장기 이동평균선인 240주 이동평균선도 이탈한 상황이기 때문에 상황이 녹록치만은 않습니다.

     

    우선 지난주 저점을 이탈해 버린다면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하락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지난주 저점을 이탈하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길게 본다면 손절라인을 400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보아도 좋으나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실 분들은 40000 초반 부근에서 추가진입 여력은 남겨두고 대응해야 합니다.

     

    대창단조는 다행히 실적 면에서는 나무랄 것이 없이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하고 있고, 부채비율도 낮기 때문에 하락추세가 진정된다면 진입해 중장기적으로 끌고 가도 매력적인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