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미인주 넌 어디에 있니?

by 주소남 2018. 7. 3.

목차

     

    흔히 예쁜 사람을 미인(美人) 이라고 합니다. 주식에도 미인주가 있습니다. 주식에서 말하는 미인주란, 두가지 의미가 있는데, 누구나 좋아할 만한 매력적인 주식 이라는 의미도 있고, 수익률이 좋은 주식을 미인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주식에서 이러한 미인주를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누구나 좋아할 만한 매력적인 주식은 소위 말하는 대형주들이 많습니다.

     

    주식은 몰라도, 삼성전자를 모르는 사람들은 없을겁니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잘 아는 기업으로, 중장년층에게는 신뢰 가는 기업, 청장년층에는 취업하고 싶은 기업 등으로 인식되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도 미인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좋아하고, 최근에는 액면분할을 단행하면서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 진입장벽도 낮아졌습니다.



    또한 시장에서는 시장을 이끌어가는 테마주들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종목들을

    미인주

    라고 보는 경향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식시장에서 대북관련주들이 미인주로 등극했습니다. 특히 대북관련주 중 철도 관련주로 불리는 대호에이엘은 관련 테마가 일기 전보다 주가가 8배 가까이 오르는 등 굉장히 강한 시세를 분출하며 주식시장에서 미인주로 등극 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주식 미인주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종목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제가 일전에 작성한 포스팅 중, 주식 종목 선택하는 방법을 보면, 종목 선택에 대한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그 중, 중요한 것은 계절적 테마와 같이 상시적으로 터지는 테마가 하나 쯤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주식 실적이 좋고, 재무가 뛰어난 기업이라도 주식 시장에서 소외된다면 주가는 답답하게 오를겁니다.

     

     

    그에 반해 기업 실적이 조금은 떨어져도(물론 적자 기업을 사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계절적 테마성이나, 앞으로 나올 이슈와 같은 테마에 연관된 기업이라면 미인주가 될 충분한 자격이 있습니다.

     

    가령, 대북관련주도 일찍 투자하신 분들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전부터 매집해 놓는 분들도 주변에 종종 있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다음 정권은 당시 야당이던 더불어민주당에서 나올 것이 기정사실화 되었고, 더불어민주당은 북한과의 대화를 추구하는 당이기 때문에 대북관련주들은 언제든 관련 테마가 터질 것을 미리 본 것입니다.

     

    테마를 따라가는 것은 좋지 않지만, 자신이 투자한 기업에 적절히 테마성이 있는 종목은 추후 미인주가 될 수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투자할 만큼 실적이 괜찮은 기업 중 관련 테마나 이슈가 있는 종목들을 선택한다면 여러분도 미인주의 주인으로 주식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