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3일 증시체크(비금속광물 업종 상승)

by 주소남 2018. 7. 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개인적인 일로 정오 증시체크를 하지 못해, 장 마감 이후 증시체크를 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증시는 혼조세를 보이다가 종가 기준으로 소폭 반등하면서 끝이 났습니다. 어제 종가기준으로 지수가 크게 하락하면서 걱정이 많았는데, 다행히 오늘은 소폭 반등이 나와주었습니다.

     

    하지만 안심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이전 증시체크와 최근 포스팅에서도 누누히 이야기 했듯이, 소폭 반등일 뿐, 큰 흐름에서는 아직 하락 추세 흐름이 유지될 가능성이 큽니다.

     

    오늘

    비금속광물

    업종에 속해있는

    시멘트 관련주

    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증시 특징입니다.

     

     

     

     

    전날 해외증시 중, 미국 뉴욕 증시는 반등을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가 미중 무역갈등에도 불구하고 3분기 시작을 상승장으로 마무리 지으면서 분위기가 좋았지만, 유럽 증시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우선 미국 증시를 보면 다우증시가 +0.15% 상승, 나스닥 증시가 +0.76%, S&P500 증시가 +0.31% 가량 상승하면서 비교적 지수가 진정되는 듯 싶었습니다.



     

    하지만 유럽증시가 도와주지 않았습니다. 유럽증시는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면서 끝났는데,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그리스, 라트비아 등 주요 유럽 증시 등  대부분 유럽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이에 오늘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아시아증시도 장중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지만, 종가기준으로 우리나라 증시와 중국 증시는 소폭 상승하면서 끝이 났습니다.

     

    오늘 새벽, 2018 러시아 월드컵 16강전에서 벨기에와 잘 싸우고도 진 일본은 증시도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05% 상승한 2272.76 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12종목, 보함 58종목, 하락 419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와 하락 종목 숫자가 어느 정도 대칭을 이루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장중 한 때, 코스피 지수가 -0.84%까지 밀리기도 했지만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본다면 유통업종과 전기가스업종, 의료정밀업종, 통신업, 금융업, 은행업, 음식료업, 화학업종 등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이 중, 전기가스 업종이 대체적으로 좋지 못했는데, 대장주인 한국전력이 -2%대 하락을 보이자 한국가스공사와 지역난방공사, 삼천리, 부산가스, 예스코홀딩스, 경동도시, 대성에너지 등도 동반 하락했습니다.



     

    반대로 코스피 시장에서 모처럼 건설업종이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5%대 상승으로 마감했고, 대림산업, 현대건설, GS건설, 남광토건, 현대건설, HDC아이콘트롤스, 한라, 삼호개발, 태영건설, 동부건설우, 동아지질, 한신공영, 삼호, 두산건설, 고려개발, 동부건설, 대림산업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도 상승했습니다. 현대시멘트와 성신양회우가 +10% 이상 상승세를 보였고, 부산산업과 성신양회, 한국석유, 쌍용양회우, 성신양회2우B, 한국내화, 백광소재, 아세아시멘트, 유니온, 대림씨엔에스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오늘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었는데, 동원(003580)이 그 주인공입니다. 동원은 운영자금 100억원 조달을 위하여 100억원 가량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고, 운영자금 총 520억원 조달을 목적으로 3회에 걸쳐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CB)를 발행하기로 하면서 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오늘 코스닥 지수는 +0.75% 상승한 795.71 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40종목, 보합 73종목, 하락 522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갯수가 조금 더 많은 상황에서 장이 마감되었습니다.

     

    오늘 코스닥 지수는 장 한 때, -1.32% 가량 하락하기도 했지만 다행히 종가기준으로 올라오면서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가장 좋은 업종은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입니다.

     

    고려시멘트가 +16.73%로 마감하면서 시멘트 관련 종목 중에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고, 포스코켐텍, 삼표시멘트, 원익QnC, 국영지앤엠, 동양파일, 유진기업, 서산, SG 등도 모두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통신서비스 업종 또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국정보통신이 +7%, 한국전자금융이 +6.93% 상승한채 마감했으며, 케이엘넷, 한네트, 전파기지국, 세종텔레콤 등도 모두 상승한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가장 좋지 않은 업종은 유통업종이었습니다. 상승 종목도 많지만 상대적으로 하락 종목이 더 많았고, 골드퍼시픽, 제로투세븐, 해마로푸드, 한국정보공학, 포비스티앤씨 등이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 내렸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두종목 나왔는데, 삼본정밀전자(111870)와 에스맥(097780) 입니다. 에스맥은 삼성전자가 내년 초 출시할 예정인 스마트폰에 일본 스미토모 기술을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맥은 동우화인켐에 터치스크린패널을 공급중인데, 일본의 스미토모화학이 동우화인켐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반면 삼본정밀전자는 언론에 상한가 이유가 뚜렷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오늘의 증시 테마주는 시멘트/레미콘 관련주 입니다. 고려시멘트와 현대시멘트가 +10% 이상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고, 부산산업, 성신양회, 삼표시멘트, 쎄니트, 유진기업, 서산, SG, 보광산업, 아세아시멘트 등 대부분 비금속광물 업종 계열의 종목들이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장 마감 이후 증시체크 포스팅을 하려니, 뭔가 새롭습니다. 오늘 소폭 반등장이 나왔고 반등이 조금 더 예상은 되지만 큼 흐름이 상승으로 돌아선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보수적인 관점에서 증시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들 마무리 잘하시고, 내일은 정오 증시체크를 제시간에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