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2일 마감 증시체크(제약주, 2차전지 관련주 상승의날)

by 주소남 2018. 7. 12.

목차

    오늘 개인적으로 일이 있어 주식시장을 보지 못했고, 정오 증시체크 포스팅도 하지 못해 이렇게, 마감 증시체크로 대신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주식시장은 꽤나 좋았습니다. 특히 코스닥 시장이 +1.80% 상승했고, 중소형주 위주로 상승폭도 컸던 탔에, 코스닥 업종 지수가 대부분 좋은 하루였습니다. 제약주가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고, 2차전지 관련주 역시 상승하면서 오늘 시장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외부 일정이 있어 장을 못봤는데, 그동안 나오지 않았던 좋은 반등장이 나와 오늘은 주식 할 맛 났을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7월 12일 마감 증시체크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전날의 상승을 뒤로하고 다시 하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가 -0.88%, 나스닥 지수가 -0.55%, S&P500 지수가 -0.71% 하락한 채 장이 마감되었습니다.

     

    유럽증시도 좋지 못했습니다. 영국증시가 -1.3% 하락했고, 프랑스 증시도 -1.48% 하락한 가운데,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라트비아, 스위스, 오스트리아, 스페인, 노르웨이, 폴란드 등 대부분 유럽증시가 하락했습니다. 현재는 영국, 독일 등의 유럽증시가 개장했는데, 다행히 초반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는 크게 오르지 않았지만, 우리나라 코스닥과 일본의 니케이225 지수가 +1%대 상승을 보였고, 중국 상해종합증시는 +2%대 상승을 보이면서 모처럼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19% 상승한 2285.06 포인트를 기록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90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31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은 가운데, 양호한 상승 흐름 장이 진행된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약주가 포함된 의약품 업종이 가장 두드러진 상승 모습을 보였습니다. 명문제약이 +5.28% 상승한채 마감했고, 환인제약, 한올바이오파마, 삼일제약, 셀트리온, 국제약품, 현대약품, 삼성바이오로직스, 동화약품, 제일약품, 일동제약, 한미약품, 유한양행, 종근당, 삼성제약, 유유제약, 에이프로젠제약, 신풍제약, 오리엔트바이오, 파미셀 등 대부분 제약주들이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장 마감 이후 좋지 않은 소식이 나왔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증권선물위원회 회계처리 과정 에서 일부 고의성과 위법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는 결과를 내놓자마자 시간외 하한가로 곤두박질쳤고, 시간외 거래도 정지되었습니다.

     

    내일 오전장 거래재개가 될텐데, 이 때문에 오늘 올랐던 제약주들이 시간외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 내일 전체적으로 일시적인 제약주 조정도 나올 수 있는 만큼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종이목재 업종도 오늘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깨끗한나라우, 신대양제지, 아세아제지, 수출포장, 선창산업, 모나리자, 한솔제지, 대영포장, 영풍제지, 컨버즈, 신풍제지, 이건산업, 무림P&P, 태림포장, 한창제지 등 대부분 종이목재 업종이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업종은 없었지만, 시가총액 비중이 큰 쌍용양회가 -5.79% 하락하면서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가 가장 크게 하락했습니다. 이 외에도 현대시멘트와 성신양회우, 한국석유, 유니온머티리얼, 성신양회 등 시멘트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하락하면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 종목이 두 종목 나왔습니다. 한성기업(003680)과 남선알미우(008355)인데, 한성기업은 관세 없이 중국 전역에 약 8000여개 유통 채널을 통해 수산가공품 크래미류를 입점 시켜 판매중이라는 소식에 중국 무관세주로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이고, 남선알미우는 뚜렷한 이유가 언론에 노출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오늘 코스닥 지수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1.80% 상승한 819.29 포인트를 기록하며 마감했고,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63종목, 보합 96종목, 하락 374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이 두배 가량 많은 모습을 보여주며 좋은 반등이 나왔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거의 대부분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역시 제약주들이 코스피에서와 마찬가지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에스텍파마가 7.92% 상승했고, 에스티팜과 바이넥스 등이 6%대 상승을 보였으며, 조아제약, CMG제약, 대성미생물, 프로스테믹스, 고려제약, 아이큐어, 엔지켐생명과학, 펩트론, 신일제약, 메타바이오메드, 메디톡스, 바이오니아, 퓨쳐켐, 대봉엘에스, JW신약 등이 동반 상승을 보였습니다.



     

    또한 IT 부품주들이 굉장히 큰 상승을 보였습니다. 나노스가 어제 상한가에 이어 오늘도 19.79%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렸고, 피앤텔, 에스맥, 유아이디 등도 +10% 넘는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엘앤에프, 에코프로, 파인테크닉스, 상신이디피, 알에스오토메이션, 아모텍, 새로닉스, 슈피겐코리아, 에스티큐브, 성호전자, 비에이치, 미래나노텍, 에스피지 등도 동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엔터주도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이 +12.81% 상승했고, 신과함께 관련주인 덱스터 또한 7.97%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와이지엔터테인먼트, JYP Ent., 초록뱀, 삼화네트웍스, 제이웨이, 아이오케이, 이매진아시아, 에스엠, SM C&C 등이 동반 상승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한종목 나왔습니다. 유에스티(263770) 라는 종목인데, 시장에서는 뚜렷한 상한가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지만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기 때문에 다른 2차전지 관련주들도 동반 상승 테마를 보인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테마는 2차전지 관련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앞서 상한가로 소개해드린 유에스티가 대장주로 나선 모습이고, 브이원텍과 코스모신소재, 앨앤에프, 일진머티리얼즈, 에코프로, 상신이디피, KG케미칼, 황금에스티, 삼성SDI, 코스모화학 등이 2차전지 관련주 테마로 상승했습니다.

     

     

    이 외에도 수산주나 비철금속 관련주, 강관업체, 엔터주, 광우병 관련주 등이 비교적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상승장 성격이 강했기 때문에 제약주를 비롯하여 2차전지주가 상승하는 날이었습니다. 이런날 주식시장을 보지 못해 조금 아쉽긴 하지만 뭐 어쩌겠습니까.

     

    오늘 장 마감 이후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주식시장 가장 큰 화두로 떠올랐는데, 시간외 거래정지와 함께 하한가를 기록했고, 아마도 이 파장은 내일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은 정오 증시체크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오늘 하루 장 수고 많으셨고, 즐거운 저녁시간들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