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별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의 차이점

by 주소남 2018. 7. 15.

목차

    주식을 하다보면 '재무제표를 확인하라'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주식 재무제표는 주식에 관한 모든 정보가 숫자로 기록되어 있어, 쉬우면서도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별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의 차이점은 뭘까요?

     

    우리나라는 2011년 IFRS가 도입되면서 재무제표에 대한 큰 변화가 있었는데, 이 때를 기점으로 일반적으로 재무제표라고 하면

    연결재무제표

    를 이야기 합니다.

     

     

    연결재무제표란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의 자산과 부채, 자본, 이익 등을 합쳐서 하나의 재무제표로 작성하는 것으로, 자회사로 편입된 기업의 재무까지 통틀어 기재합니다. 가령 회사에서 물건이 잘팔려 흑자가 난다고 하더라도, 자회사 중 물건이 팔리지 않아 적자가 클 경우, 연결재무제표는 적자로 나타날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에 부르던 재무제표는

    별도재무제표

    라고 부르는데, 별도재무제표는 종속기업을 제외하고 오로지 그 기업의 자산, 자본, 부채 등을 기록하는 재무제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약회사 동국제약(086450) 사업보고서 중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를 확인하는 방법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표에서, 1번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동국제약 연결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고, 2번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별도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동국제약의 제품이 잘 팔리고 이익이 잘 나는지 확인해보려면 '재무제표'라고 쓰여진 별도재무제표를 확인해야하고, 자회사까지 통틀어 확인해 보려면 '연결재무제표' 부분을 확인하면 됩니다.



    그럼 연결재무제표에는 어떤 회사가 포함될까요? 그건 바로 '연결재무제표주석' 부분을 확인하면 됩니다. 연결재무제표주석 부분을 보면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이 표시되는데, 위의 동국제약 종속기업에는 동국생명과학(주) 그리고 동국생활과학(주)이 있습니다.

     

    렌즈 제조 및 판매 기업인 디케이메디비전(주)은 전기말 70% 지분율에서 당기말 지분율이 없어졌고, 이에 따라 사업보고서에 나온 연결재무제표에는 디케이메디비전 재무가 제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금 더 아래쪽을 보면

    관계기업

    부분이 나오는데, 이 곳에서 동국제약의 관계기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니 디티알비전사모투자합자회사 지분율 26.36%를 보유하고 있고, 이 기업의 지분법 평가에 따라 일부가 연결재무제표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동국제약의 별도재무제표에는 단순히 동국제약의 재무제표만 확인할 수 있고, 동국제약의 연결재무제표에서는 동국제약과 동국생명과학(주), 동국생활과학(주), 디티알비전사모투자합자회사(지분법 평가에 따른 일부)가 통합된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별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 조금 쉽게 설명해보려고 유식한 용어는 거의 다 빼서 설명한다고 했는데, 이해가 쉬운지 모르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는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