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이지바이오(035810) 초복 이후에는 조심?

by 주소남 2018. 7. 17.

목차

    복날 관련주이기도 한 이지바이오(035810)는 축산사업 관련 사업 지주회사입니다. 사료 및 사료첨가제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사료나 육가공, 가금사업, 기타 곡물 및 수의서비스, 금융사업 등을 하는 자회사 38개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2003년부터 팜스토리와 강원LPC, 한국냉장 등의 인수로 양돈 수직계열화를 이룬 기업으로, 매출 비중은 사료 사업부가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가운데 육가공 사업부와 가금사업부 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료 및 육가공 사업을 하기 때문에 닭고기와 관련이 깊고, 이 때문에 조류독감 관련주나 사료 관련주, 복날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지바이오 홈페이지 메인을 보아도 농축산식품 관련 기업이라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지바이오 자회사를 살펴보면 (주)팜스토리를 비롯하여 (주)옵티팜, (주)이지팜스, (주)마니커, (주)마니커에프앤지, (주)정다운 등 익숙한 기업이 많이 보일 것 같습니다.

     

    대부분은 축산이나 사료, 가금류, 배합사료 등의 사업을 하며, 또봉이에프앤에스(주)와 (주)컬투에프앤비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위의 이지바이오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3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7월 초 장대 음봉으로 이탈하는 모습이 보였고, 이후로 이 추세선은 추세 저항선으로 최근까지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추세 저항선은 현재 824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추세저항선을 돌파한다면 9200 부근까지 단기 목표가를 설정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조지표인 MACD OSC 흐름도 상승쪽으로 다이버전스 되기 직전이고, 어제 시가를 지키지 못한 음봉이 나오기는 했지만 최근 단기 반등 흐름은 괜찮은 모습입니다.



    오늘 초복으로 인해 복날 관련주들의 변동성이 강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이지바이오의 이전 복날 쯔음해서 주가를 살펴보니 대부분은 초복 전까지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하다가 복날 이후로는 주가가 하락세를 보인 적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양상과 반대되어 6월 초부터 하락이 시작되다가 현재 반등이 기대되는 위치인데, 단기간 추세 저항선을 돌파하지 못한다면 재차 하락 파동이 나오면서 전저점 이탈시에는 위험할 수 있으니,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전 저점 부근인 765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지바이오 주가 주봉차트를 확인해보면 강한 상승 이후, 6월부터 5주 연속 음봉 흐름이 나왔고, 지난주 매물대 지지선을 딛고 아랫꼬리를 단 양봉이 나왔습니다.

     

    이번주 아직 1거래일 밖에 지나지 않아 음봉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단기 반등이 가능한 위치라고 생각해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체크는 해 놓은 종목입니다.

     

    초복 이슈도 있고, 지난 복날과는 다른 움직임에 이번 복날 기간에는 과연 어떤 움직임을 보일까 싶기도 해서 체크할 겸 관심종목에 담아보았습니다.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은 어느 정도 잘 잡혀있습니다. 조금 길게 본다면 최종 손절라인은 625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까지 낮추어 놓고, 7050 부근에 위치한 1차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을 고려해보도록 대응 방법을 세워 놓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높다면 7500 부근 이탈시 비중을 줄였다가, 1차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잡을 경우 7000 초반 부근에서 재진입, 1차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잡으시고, 2차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잡을 때는 1차추세선 이탈시 6000 중반 부근에서 재진입을 노려보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이지바이오는 지난 5년간 복날 기간에는 주가 흐름이 생각보다 좋지 않았습니다. 이지바이오 보다는 계열사인 마니커나 다른 기업인 하림 쪽으로 매수세가 몰리는 탓도 있는 것 같습니다.

     

    과연 이번 복날 기간에는 이지바이오가 어떤 모습을 보일지 체크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