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국제강(001230) 주가 간단 차트분석[철강주]

by 주소남 2018. 7. 2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철강주 동국제강(001230) 입니다. 동국제강은 철강제조기업으로 1971년 국내 최초로 후판사업에 진출하며 판재류와 봉형강류로 재편된 기업입니다.

     

    철강부문에는 유니온스틸, 무서장강박판유한공사, 유니온스틸차이나를 보유하고 있고, 농기계 제조 및 판매 부문에 국제종합기계 그리고 운송 부문에는 인터지스 등을 보유한 지주회사 성격을 띄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강주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농업 관련주로 분류될 때도 있고, 철강주는 미국 관세 영향도 받기 때문에 동국제강과 같은 철강주에 투자할 때는 해외 관련 뉴스도 계속해서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동국제강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역배열 하락추세에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는 최저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래 주봉차트에서도 볼텐데 현재 52주 신저가 종목으로, 저점이 확인되지 않은 종목이기 때문에 단기로 보고 접근하기에는 리스크가 있는 종목입니다.

     

    반등한다면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은 강하지 않기 때문에 9000 부근까지 단기 목표가를 보아도 괜찮을 정도로 매물대는 열려있지만, 아래로 단기 지지라인도 그만큼 약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일봉차트나 주봉차트상 뚜렷한 반등 위치를 찾기 어려운 위치이기 때문에 진입 및 추가진입 시점은 현재로서는 잡을 수 없습니다.

     

    조금 더 의미있는 반등과 거래량이 한번쯤 나와준다면 모르겠지만 그런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철강주

    동국제강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올해 초 2016년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했고, 이후 반등하다가 이 추세선이 저항선으로 작용하면서 상승이 저해되었습니다.

     

     

    이후 그저 그런 움직임을 보이다가, 6월 중순경, 매물대와 240주 이동평균선을 모두 이탈하면서 좋지 않은 신호가 나왔고, 이후에도 4주 연속 추가 하락이 나오면서 현재 52주 최저가를 매일 갱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아래 지지라인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월봉차트상으로 볼 때,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기는 하지만 크게 신뢰할 매물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즉, 현재는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어 빠진다면 강하게 빠질 수 있고, 반대로 반등한다면 위로 90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저항이 없어 거래량만 조금 더 늘어난다면 위든 아래든 강한 시세가 분출될 수 있는 위치입니다.



    아래로 지지라인이 강하다면 모르겠지만 지지라인이 약한 위치익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손실중이신 분들도 현재로서는 어느 위치에서 추가 진입을 해야할지 조금은 막막한 상황입니다.

     

    동국제강이 이렇게 중장기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실적 탓이 큽니다.

     

    지난해 매출액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더군다나 올해 1분기에는 약 389억에 달하는 당기순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에 실적 때문에 중장기 하락이 나오고 있어 펀더멘털도 현재로서는 좋지 않습니다.

     

    철도 관련 테마를 탈법 하기도 하지만, 현재는 철도 관련주들도 강한 조정이 이어지고 있고, 2분기 실적 및 앞으로 철도 관련 테마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 수 있으니 부디 빠른 시일 내에 반등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