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6일 정오 증시체크(손해보험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8. 6.

목차

    8월의첫 월요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약한 상승장으로,

    손해보험 관련주

    들이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신규상장한 에스에스알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의 이슈가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 기관의 매도세가 강한 가운데, 그나마 외국인 투자자들이 순매수를 보이면서 시장이 버텨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장기화되는 모습에 해외 증시가 피로감을 느끼는 듯한 모습을 보이지만 그동안 하락했던 우리나라 증시는 8월에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해외증시는 나름 괜찮은 모습을 보이며 마감했습니다. 중국이 600억 달러 규모의 관세부과 대상 미국산 제품을 발표하는 등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갈등이 심화되고 있지만 애플과 IBM 등의 기술주 선전에 힘입어 주요 지수가 상승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54%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12% 상승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0.46% 상승하면서 지난 주말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부분 상승한 채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상승했고 특히 헝가리증시가 +2%대 상승을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중국 증시를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입니다. 중국 증시가 현재 -0.32% 가량 빠지고 있지만 우리나라 증시를 비롯하여 일본, 대만, 홍콩 증시등이 상승하고 있고, 특히 홍콩증시가 +1%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04% 상승하면서 시작했고, 현재는 +0.30% 상승한 2294.5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27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291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이 더 많은 가운데 손해보험 관련주들이 대부분 상승하고 있습니다.

     

    위의 업종종합 상황판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보험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데, 현대해상이 +7% 안팎의 상승세를 보임과 동시에 DB손해보험, 삼성화재, 롯데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한화생명, 아이엔지생명, 삼성생명,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코리안리, 미래에셋생명, 동양생명, 흥국화재 등 모든 손해보험 주식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철강 금속업종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장주 POSCO가 +4%대의 상승을 보임과 동시에 동국제강, 세아제강, 삼아알미늄, 황금에스티, 풍산, 세아베스틸, 현대제철, 이구산업, DSR제강, 동부제철, 한국주철, 대창, 대한제강, 동일산업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건설업종은 오늘 비교적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우가 -5% 안팎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일성건설, 대우건설, 한라, 현대건설, 태영건설, 동아지질, 동부건설우, GS건설, 삼부토건,대림산업 HDC아이콘트롤스 등 많은 건설주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현재 강보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포스팅 작성시간 12시 47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0.02% 상승한 788.9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76종목, 보합 123종목, 하락 540종목 등으로 상승종목과 하락 종목 숫자가 비슷합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코리아에스이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가장 좋습니다. 우수AMS와 에이치엘비 등이 +5% 이상 상승하고 있고, 성우하이텍과 인화정공, 해덕파워웨이, 하이즈항공, 화진, 일지테크, 에스제이케이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비금속업종 지수가 가장 좋지 않은데, 쎄노텍이 +10% 안팎의 급등세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 비중이 큰 포스코켐텍이 하락함과 동시에 고려시멘트, 넥스턴, 삼표시멘트, 유진기업, 원익QnC, 서산, 동양파일 등 시멘트 관련주들이 하락하고 있어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두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오늘 신규상장한 에스에스알(275630)자율주행차 관련주 코리아에프티(12341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오늘 손해보험 관련주들이 오늘 대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대해상을 비롯하여 DB손해보험, 삼성화재, 롯데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흥국화재, 코리안리 등이 관련 종목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는 철강주를 비롯하여 대표의 구속으로 지난주 금요일 큰 하락이 나왔던 네이처셀이 +20%대 반등에 성공하면서 급변동하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입니다. 크게 두드러지는 섹터도 없고, 테마군도 없는 상황에서, 개별종목 강세가 두드러집니다.

     

    주식시장이 조정을 받고 안정세를 찾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오후장은 무너지지 않고 이정도로만 끝나주어도, 8월은 상승장을 기대해볼 수 있으니, 모두 오후장까지 화이팅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