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3일 정오 증시체크(제지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8. 3.

목차

    8월 3일 오늘의 증시는

    제지 관련주

    가 상승하는 날입니다. 전체적으로 시장이 상승장을 보이고 있어 다행히 어제 하락장을 어느 정도 진정시켜주고 있습니다.

     

     

    대전에서 메르스 의심환자 발생 소식에 따라 메르스 관련주가 잠시 등락을 보였지만 음성으로 확인되자 상승하던 주가가 멈추었고, 현정은 현대 회장의 방북으로 인해 남북경협주도 다시금 올라오고 있습니다.

     

    9월 미국 금리인상이 예정된 가운데 미국에서는 애플이 꿈의 시총 1조달러를 돌파했다는 소식에 나스닥 지수가 크게 오르는 등 국내외 전반적으로 시장 분위기가 좋은 하루입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다우지수가 약한 하락을 보였지만 상대적으로 나스닥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시장을 견인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애플이 미국 상장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시가총액 1조 달러(1128조 8000억원)를 돌파하면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와 S&P500지수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9월 미국 금리인상 압박에 크게 상승하지 못하고 -0.03%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1.2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49% 상승하면서 어제 장을 마감했습니다.



    그동안 좋은 모습을 보였던 유럽증시는 어제 대부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러시아, 이탈리아, 스페인, 폴란드 증시 등이 -1% 이상 하락했고, 라트비아 증시를 제외한 그 외 모든 유럽 지수가 하락하는 등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에서는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만 약한 상승을 보이고 있고, 나머지 대부분은 하락중입니다. 우리나라 증시도 오전 한참 때 보다는 지수가 조금 내려 앉아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어제 종가기준으로 코스피 시장이 -1.60% 가량 하락하면서 단숨에 이동평균선들을 뚫고 내려오는 하락을 보였으나 다행히 추세선은 이탈하지 않았고, 오늘은 반등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2시 04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0.39% 상승한 2279.0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74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231종목 등 하락 종목에 비해 상승 종목이 많지만 조금씩 밀리는 느낌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코스닥 양쪽에서 모두 제지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폐지가격 하락에 따른 스프레드 개선과 같은 호재도 있고, 패스트푸드나 카페에서 플라스틱컵을 규제하자 종이컵 등이 대안으로 나오면서 제지 관련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지 업종 중에서 신풍제지가 거의 상한가에 근접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깨끗한나라우와 한창제지가 +15% 안팎의 급등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컨버즈, 무림페이퍼, 세하, 수출포장, 영풍제지, 대영포장, 한국제지, 깨끗한나라, 태림포장, 신대양제지, 페이퍼코리아, 아세아제지, 이건산업, 한솔제지, 선창산업, 모나리자, 무림P&P, 한솔홈데코 등 대부분의 제지 관련 주식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화학 업종도 대부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농이 +8%대 상승을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율촌화학, 화승인더, 조비, 한화 등의 기업들의 주가도 +5% 이상 상승 중입니다.

     

    코스피시장에서는 오늘 뚜렷한 하락 업종은 없습니다. 그나마 보험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데, 보험 관련 주식들의 둔화로 인해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시장도 어제 종가 기준으로 -1.12% 가량 하락하면서 조정을 보이기는 했지만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지 않았고, 오늘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오늘 아침 +0.60% 상승해 시작했고, 현재는 +0.61% 상승한 786.1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50종목, 보합 113종목, 하락 373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이 하락 종목에 비해 두 배 가량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도 제지업종 흐름이 좋은 가운데 삼륭물산이 +23%대의 강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뒤이에 대양제지가 +17%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일제지와 한국팩키지도 각각 +9%대와 +8%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대림제지, 무림SP, 삼보판지, 동화기업 등의 주가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제약주도 오늘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퓨쳐켐을 비롯하여 코미팜, 메디톡스, 삼천당제약, 팬젠, 아스타, 엔지켐생명과학, 디에이치피코리아, 조아제약, 메디포스트, 세운메디칼, 녹십자엠에스, 한스바이오메드, 오스코텍, 녹십자셀, 바이오니아, 에스텍파마, 바디텍메드, 애니젠, 대화제약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뚜렷하게 나쁜 업종은 보이지 않을 만큼 오늘 골고루 전체적인 종목이 상승하는 좋은 상승장이 현재까지는 이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는 테마는 역시 제지, 골판지 관련주로 신풍제지가 상한가에 근접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한창제지와 깨끗한나라우, 국일제지 등도 테마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이외에 DMZ 평화공원 관련주나 키오스크 관련주 테마가 테마 상승률 상위권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 등의 이슈로 다시 한번 대북관련주들이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DMZ 평화공원 관련주들이 가장 먼저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 흐름이 굉장히 좋습니다. 지수가 크게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제의 하락을 어느 정도 진정시켜주는 장이 오전장에는 나온 것 같습니다.

     

    7월달 지수 차트가 추세선을 벗어나지만 않는다면 8월 좋은 시장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는데, 8월에도 역시 추세선을 무너트리지 않으며 어제 조정이 나왔고, 우상향을 하기 위한 발돋움을 마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정도로 마무리되고, 다음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이 강세를 보였으면 하는 바램으로 8월 3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