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양고속(084670) 주가 간단 차트분석[운송 관련주]

by 주소남 2018. 8. 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운송 관련주 동양고속(084670) 입니다.

     

    동양고속은 1968년 설립하여 2005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여객자동차 운송사업(고속버스, 전세버스, 시외버스, 운송 및 터미널 운영)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대구와 마산, 아산, 평택에 자가소유 터미널을 보유한 기업으로 안양과 아산에서 고속버스 정비를 위한 자가정비 공장을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부동산개발업체인 동양고속산업과 출판업체 미자리온 그리고 수익작물 재배 및 유통업체인 서광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동양고속은 자산 매각을 통하여 재무구조 개선 및 회사 성장을 위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대구광역시 소재 토지 및 건물을 455억원에 양도하기로 결정하는 등의 이슈가 있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동양고속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6월 말, 대구광역시 소재의 토지 및 건물 매각 등의 이슈로 주가가 급등했다가, 이후로 급락했고, 7월 초 저점을 시작으로 파동을 그리면서 현재 점차 우상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가 위로 매물대 저항은 강하지 않지만 이동평균선 저항이 있어 주가 상승이 저해되고 있으며, 급락 이후 이를 만회할 만한 거래량이 바닥에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위로 매물대 저항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반등에 힘이 실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물대 저항이 없기 때문에 세력이 주가를 끌어올린다면 비교적 적은 물량으로도 강하게 끌어올릴 수 있으며, 주봉차트상 중장기 매물대 저항도 강하지는 않기 때문에 장중 급등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이기는 합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손절라인은 20일 이동평균선으로 놓고, 추가진입은 7월 말부터 이어지는 추세선 부근에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은 스윙 관점으로 대응한다면, 20일 이동평균선을 손절라인으로 잡는 것이 아니라 추가 진입 시점으로 보고, 그 아래 추세선이 있는 22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추세선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시일이 지남에 따라 손절라인이 올라갑니다. 즉, 이 글을 작성날짜보다 며칠 지나서 확인하시는 분들은 그만큼 손절라인을 올려 잡아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위의 차트는

    운송 관련주

    동양고속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다행히 주봉차트상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잡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도 강하지는 않아 언제든 급등 가능성이 있는 위치이고, 차트만 놓고 본다면 괜찮겠지만, 매물대 하단을 이탈할 경우에는 반대로 투매 물량도 강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손절라인 대응은 필수입니다.

     

    주봉차트상 2200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하고,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이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까지 생각해 놓으시고 진입하되, 52주 최저가인 21300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면 알맞은 대응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손절라인이 현재가 대비 약 12% 정도 밖에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52주 최저가를 잡아도 무방할 것으로 보이지만 중장기 추세가 하락이기 때문에 최근 나오는 단기 반등이 무너지는 22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동양고속은 운송 관련 테마를 가지고 있지만, 테마성이 크지 않고,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실적 성장성도 좋지 못합니다.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는 기업은 아니지만 수익 성장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그만큼 중장기적으로는 상승 모멘텀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동양고속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실적 관련 부분도 잘 체크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