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양철관(008970) 주가 간단 차트분석[가스관 관련주]

by 주소남 2018. 8. 1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가스관 관련주 동양철관(008970) 입니다.

     

    동양철관은 수도용 강관 및 주물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동특수합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갑을알로이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금속 관련 사업을 하고, 주요 제품이 가스관이나 강관말뚝, 각종 배관 등이기 때문에 동양철관을 올해 대북관련주 중 가스관 관련주로 테마군을 타고 강하게 상승했던 이력이 있는 종목입니다. 특히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하수도용 폴리우레탄 도장강관, 상하수도용 도복장강관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싱크홀 관련주로도 움직인 적이 있습니다.

     

    최근 대북관련주가 다시 살아나면서 동양철관 주가도 반등에 성공하고 있으며, 건설경기 성장률 및 SOC투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본격적으로 대북 인프라 건설이 시작된다면 실질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을지, 이 때 옥석가리기로 살아남을지 까지 생각해 보아야 하는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가스관 테마주 동양철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여느 대북관련주가 그러했듯이 동양철관도 대북 관련주 상승 시기였던 4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하여 6월 중순까지 강한 상승이 나왔고, 이후로는 7월 말까지 조정이 이어졌습니다.

     

    최근 남북고위급 회담 및 9월 말쯤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린다는 소식에 다시 한번 대북 관련주들이 상승 탄력을 받고 있고, 동양철관 역시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2000 초반 부근에 단기 매물대 지지선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지만 추가 진입 여력이 없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보시는 분들은 지난 7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추세선은 현재 222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시일이 지남에 따라 강하게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최근 변동폭이 커진 종목이기 때문에 손절라인을 매물대 하단인 186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보는 것도 좋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하더라도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기 때문에 비교적 반등 가능성이 높으며, 2000 안팎에서 추가 진입을 할 수 있다면 만에 하나 손절라인까지 다가와 손절하더라도 손실을 줄이면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가스관 관련주

    동양철관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올해 3월부터 평창올림픽 이후 관계 개선이 된 북한으로 인해 대북관련주로 인식되며 굉장히 강한 상승이 나왔습니다.

     

     

    올해 초 800원 대였던 주가가 최고 4595원까지 다섯배 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후 대북 관련주가 조정을 보일 때, 동양철관도 함께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후 7월 1000 중반대에 있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을 딛고 반등에 성공해 최근까지 상승추세가 이어져오고 있고,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서 이번주 2거래일이 지난 상황에서 역시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입니다.

     

    주봉차트상 짧게 추세선을 그어보면 이 추세선은 22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지난 3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실적이 좋은 기업이라면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100 부근을 최종 손절라인으로 하여 유동적인 대응을 할 수 있겠지만 아쉽게도 동양철관은 실적이 좋은 기업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2차 추세선 부근 아래 매물대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다고 해도 되도록이면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손절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현재는 대북관련주 흐름이 좋고, 대장주 역할을 했던 종목인 만큼 투심은 굉장히 강합니다.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도 강하지 않기 때문에 재차 3000 부근까지는 상승 여력이 있어보여 현재 보유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