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한미 정상회담 관련주 한일단조(024740) 주가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9.

목차

    이번 시간에 포스팅 해 볼 기업은 한미 정상회담 관련주 한일단조(024740) 입니다. 한일단조는 첨단 정밀 자동차 부품인 Axle Shaft 및 Spindle류를 국내외에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방위산업분야의 유도탄 탄체와 탄두 및 중장비 부품, 조선, 항공산업 부품 등도 생산하고 있기 때문 방산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더 자세히 본다면 한국형 헬기(KHP) 티타늄 Hot Forming 부품 개발(15종), 티타늄 고온금형 단조기술을 개발해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방위산업 관련주로 알려져 있는 기업입니다.

     

    수출시장에서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하여 태국현지법인의 본격적인 매출 실현과 독자적인 생산 시스템을 통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Radial Forging 설비를 도입하여 중대형 사이즈의 제품으로 전방산업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그저께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방한했고, 한미 양국의 정상들이 여러 현안에 대해 논의했고 단연 제1 주제는 북한 문제였습니다. 일부에서는 북핵문제에 대하여 '코리아패싱' 이라고 주장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코리아 패싱'이 아니다 라고 이야기 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탄두 중량제한' 해제에 합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한일단조의 주가가 움직이기도 했는데, 한일단조는 미사일과 포탄 등에 들어가는 탄투와 탄체를 생산하는 업체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현재 여러 나라들에 무기를 판매하고있기 때문에 각국 정상회담에서 관련된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는 내용의 '2017 개정 미사일 지침'을 전격적으로 채택하였는데, 이에 따라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할 미사일 체계의 더욱 자유로운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는 북한의 도발 억제는 물론 북한 위협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 확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 시각으로 본다면 미국의 무기 수출 범위가 늘어날 가능성도 추후에는 배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한일단조가 이처럼 미사일과 연관된 기업이기 때문에 방산주로 테마를 타고 있으며 지난 9월에도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 해제 관련 소식에 좋은 흐름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일단조에 투자하고 계신 분이나 눈여겨 보고 계시는 분들은 관련 동향도 계속해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한미 정상회담 관련주 한일단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초 대북관계 리스크로 인해 주가가 9월 초까지 2배 넘게 급등했고, 이후 9월 초부터 10월 중순까지 하락 조정이 이어졌습니다.

     

    이후 2000 후반대와 3000 초반대를 지지하면서 서서히 반등 추세 흐름이 나오고 있었으며 바닥을 다지는 것으로 보아 단기적으로 좋을 것 같아 2017/11/06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2주차 관심종목 에 넣어 놓고 체크하고 있던 종목이었습니다.

     

    이미 제가 기대한 단기 시세는 나왔으나 비정상적인 흐름이 나왔기 때문에 조금 유의해야 할 것 같아 이렇게 분석글을 따로 남깁니다. 상승 흐름이 한번쯤 강하게 나올 것으로 기대했고 월요일과 화요일 오름세가 이어지다가 수요일 장중 21.68% 정도까지 급등하는 강한 상승 추세 흐름이 나왔습니다.

     

    이를 지켜주거나 적어도 60일선 부근을 지지해주었어야 했지만 시가를 지키지 못하고 장대 음봉이 생성되었기 때문에 당장 내일 장 초반은 좋지 않은 흐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오늘 장대 음봉으로 인해 단기 추세가 하락으로 흔들릴 경우 종가기준으로 1차 2900 부근, 2차 2780 부근의 이탈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차 부근까지만 무너지지 않는다면 재차 반등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보지만 오늘 고점에서 세력이 어느 정도 물량을 털고 나간 것으로 보기 때문에 1차 추세선 부근까지는 하락봉이 나올 가능성이 있어 이 부분에는 유의해야 합니다.

     

    1차 추세선과 2차 추세선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하고 2차 추세선 부근 아래로 주가가 무너진다면 차트가 완전히 무너지며 변동성이 재차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이러한 변동성에 취약하신 분들은 비중을 줄이거나 손절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저도 운좋게 월요일 소량 매수를 했다가 오늘 제가 목표한 가격대까지 왔기 때문에 일단은 매도했고, 결과적으로는 잘한 선택 같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주봉차트까지 체크하고 대응해야겠지만 우선은 오늘 음봉이 너무 깨름칙하기 때문에 우선 추세선을 지지하는지 다시 체크를 해보는 것이 단기적으로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방산주 한일단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난주 5주선을 종가기준으로 아슬아슬하게 돌파했으며, 이평선들이 수렴하며 에너지를 모으는 모습을 보고 2차 상승 파동이 나올 수 있는 자리라고 판단하여 관심 종목에 넣게 되었습니다.

     

    이번주 월요일부터 흐름이 좋더니 이번주에만 30% 넘는 급등 흐름이 이어졌고, 개인적으로는 3000 후반대에 정리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한 결과 아쉬움은 없습니다.

     

    주봉차트상은 크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지난 8월 급등 당시에도 윗꼬리가 있었지만 상승 흐름이 이어졌고, 큰 상승 흐름으로 이어졌기 때문에 이번 2차 상승파동도 재차 상승에 대한 기대감은 있기 때문에 저도 재진입 시점을 보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가 위로 3320 부근까지는 지난 8월과 9월에 나온 악성 물량으로 인해 매물대 저항이 만들어진 상황이고 이 저항을 이번주 남은 목요일과 금요일 소화하지 못한다면 다음주는 실망 매물이 나오는 기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섣부르게 재진입 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주봉차트를 보고 한미 정상회담 테마주 한일단조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해보자면 일봉차트와 마찬가지로 2780 부근을 무너트리지 않는다면 보유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지난 8월 부터 이어져오는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기 때문에 실망 매물이 쏟아져 나올 수 있고 그렇게 된다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2차 상승 파동을 기대하는 자리이기는 하지만 단기적으로 고점 부근에서 일부 세력의 매도가 있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내일 하락이 어느 정도에서 지지를 받는지 체크하고 재진입을 할지 말지를 정할 생각입니다.

     

    이번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및 방일 그리고 진행중인 방중까지 대북문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그동안 비교적 조용했던 김정은은 이에 대응하여 맞불 작전을 놓을 가능성이 있고 그렇게 된다면 방산주로 분류되는 한일단조도 다시금 탄력을 받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북한 관련 동향도 계속해서 예의주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2분기까지 실적은 매출액이 조금 줄어들었지만 영업이익은 지난해 대비 늘어난 상황이지만 당기순이익이 지난해에 비해 크게 줄었습니다. 때문에 3분기 실적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앞으로 나올 실적 관련 부분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반드시 체크하고 대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