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두산2우B(000157) 두산우 보다 뒤늦게 탄생한 우선주

by 주소남 2018. 8. 2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앞서 소개해드린 두산의 우선주인 두산2우B(000157) 입니다.

     

    두산은 우선주가 총 두개로, 앞서 포스팅한 와 지금 소개해드리는 두산2우B 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우선주가 이미 있는 종목에서, 다시 우선주를 상장할 경우, 숫자와 알파벳 조합으로 우선주를 발행한다고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즉, 두산2우B는 두산우 보다 뒤늦게 발행된 우선주로, 두산우와 함께 두산의 우선주 역할을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역할을 같이 합니다.

     

    앞서 두산은 사업형 지주회사라고 알려드렸고, 기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이번 시간에는 바로 차트 분석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두산의 우선주

    두산2우B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우선 차트 분석에 앞서 두산2우B는 일별 거래량이 최근 60일동안 평균 200주가 되지 않기 때문에, 유동성 부족에 시달리는 종목입니다.

     

     

    이 말은, 차트 신뢰성이 극도로 낮아진다는 이야기이고, 특히나 단기적인 대응에서는 차트에 대한 대응을 하기에는 부적절한 종목이기 때문에 이는 어느 정도 감안하고 분석글을 보셔야 합니다.

     

    현재 큰 움직임 없이 7월 중순 저점을 확인하고 서서히 오르면서 이동평균선들을 수렴시켜 놓았고, 정배열 모습으로 들어서기 직전입니다.



    단기적으로 76400 부근까지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있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수급이 크지 않은 종목이기 때문에 이 매물 저항의 힘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다만 이를 돌파한다면 지난 7월 9일과 같이 장중에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로는 만들어지나 이 또한 신뢰성이 낮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수급이 좋지 않은 종목일 수록 적절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볼 때 지난 4월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은 현재 731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두산2우B를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하여 대응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두산2우B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이번주 흐름이 양호했기 때문에 두산과 두산우와 마찬가지로 현재까지 양봉 흐름이 완성되고 있고 비교적 매물대 저항이 강한 76200 부근까지 매물 저항을 거의 소화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두산우와 마찬가지로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고 있고, 차트상으로는 2차 상승 시작점으로 보아도 무방하기 때문에 진입 시점으로는 괜찮겠지만, 역시 유동성이 크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아래 추세선 이탈시에는 적절한 비중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지난해 3월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이 현재 730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주봉차트상 종가 기준으로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지난 4월 일시적인 하락과 같이 큰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하락 가능성을 염두에 둔다면 비중이 크신 분들은 비중을 조절해 절반 정도는 익절 내지 손절 대응 후, 추이를 지켜보고 최종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65000 부근까지 낮게 잡아놓고 여유 있는 대응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진입은 68000 부근 안팎에서 하는 것이 좋으며, 앞선 포스팅들에서 이야기 했듯이 두산은 올해 실적 성장성이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보통주나 우선주 모두 단기적인 파동을 보는 것도 좋지만 중장기적으로 가져가기에도 현재로서는 괜찮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부디 천천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