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두산밥캣(241560) 오버행 해소될까

by 주소남 2018. 8. 30.

목차

    두산밥캣(241560)은 지주회사로 연결실체 기준으로 건설기계 생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북미나 오세아니아,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지역 내에 종속회사를 두고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해 건설기계 및 Portable Power 장비 등을 생산 및 판매합니다.

     

    두산밥캣은 오버행(대량대기매물) 이슈가 있는 종목입니다. 최대주주인 두산인프라코어(지분율 55.34%)의 잠재 오버행 이슈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실제로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12월 두산밥캣의 지분 보호예수기간 종료 이후 4%의 지분을 매각한 바 있습니다.

     

    최근 두산중공업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보유하고 있던 두산밥캣의 지분 10.6%를 전량 매각한다고 공시했고, 이번 지분 매각이 일반적인 시간외대량매매(블록딜)가 아닌 총수익스와프(TRS) 방식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생각보다 큰 하락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두산밥캣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두산인프라코어 등이 계속해서 두산밥캣의 지분을 조금씩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오버행 이슈가 해소될지 요즘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두산밥캣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7월 말부터 역배열 하락흐름이 깨지면서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이어지다가 두산중공업의 지분 매도 이슈로 화요일의 양봉을 대부분 뒤덮는 음봉이 수요일에 나왔습니다.

     

     

    오늘은 장 시작하자마자 갭하락이 나오면서 최근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했으며, 다행히 2차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는 않았습니다.



     

    일봉차트상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주봉차트상 지난 고점 위로 매물대 저항이 어느 정도 있었습니다. 두산중공업의 지분매도 이슈가 아니더라도 매물대 저항을 소화할지 의문이었는데, 악재 아닌 악재로 현재는 단기 추세가 죽어 있습니다.

     

    두산밥켓을 현재 보유중이고, 단기 대응한다면 2차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시 손절 대응하거나, 추가 진입 여력이 있거나, 손실이 조금 더 나와도 괜찮은 분들은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323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두산밥캣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강한 매물대 저항이 있었고, 이를 돌파하지 못한 채 두산중공업의 지분 매각 이슈가 나오면서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음봉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주봉차트가 완성되려면 내일까지 지나야하지만 현재까지는 최근 돌파했던 60주 이동평균선 및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했지만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무너트리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현재 326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번주 기준으로 이를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추가 조정이 나오더라도 빠른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이를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최근 들어온 단기 매물이 투매 물량으로 쏟아질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비중이 크신 분들은 비중을 줄일 필요도 있는 자리입니다.



     

    비중을 줄였다가 30000 초반 부근에서는 추가진입을 노려볼만합니다. 다만, 추가진입 이후에도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여 52주 신저가인 296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이를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매물벽에 부딪히며 하락이 나오고 있지만 두산밥캣은 실적과 재무가 괜찮은 기업 중 하나입니다.

     

    최근 주요 전방 사업인 미국 주택시장이 호조를 보이고 있어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고, 배당 수익률도 높아 무리하게 진입하는 것 보다는 하락시 천천히 진입하되, 손절라인을 낮게 잡아 놓고 중장기 대응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