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두산중공업(034020) 주가 추세선 이탈 위협

by 주소남 2018. 8. 31.
반응형

두산중공업(034020)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다가,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되어 공기업인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후 정부의 민영화 방침에 따라 두산그룹에 인수되었고, 발전설비사업과 담수, 수처리, 산업설비사업, 주단사업, 건설사업, 건설중장비, 엔진제작업, 토목과 건축공사 등의 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래 차트 설명에서 이야기하겠지만 두산중공업은 최근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했고, 주봉차트상 매물대 벽에 부딪히면서 전저점을 걱정해야 하는 위치입니다.

 

지난해까지 당기순이익이 계속해서 적자였지만 올해 1분기부터 흑자 전환해 현재 반기보고서 누적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이로 인해 올해 실적 성장성은 기대되나 부채비율은 200%대로 평균치를 조금 벗어나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두산중공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5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긴 하락추세가 이어졌고, 이후로는 서서히 15000 안팎에서 지지라인을 형성하며 반등을 노렸지만, 8월 22일 종가 기준으로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이후에는 이 추세선이 추세 저항선으로 자리잡은 모습입니다.

 

단기 반등 시도도 있었는데, 매물대 저항과 함께 추세 저항선이 저항의 역할을 하면서 상승이 둔화되었고, 이 때문에 투매 물량이 어제 오늘 나오면서 이틀 연속 음봉 흐름을 보였습니다.


 

현재 일봉차트상 주가는 모든 이동평균선들을 이탈했고, 단기 매물대 하단인 13800 부근과도 근접해 있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시는 분들은 장중에 이를 이탈할 때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조금 더 보겠다 하시는 분들은 7월 19일 저점인 134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우선 1차적으로 15300 부근까지의 단기 매물대 저항을 소화함과 동시에 이후에는 현재 15300 부근에 위치해 있는 추세 저항선을 재차 돌파하는지의 유무에 따라 추가 상승 및 다시 하락 파동으로 전환될지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두산중공업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주봉차트상 매물대 저항이 꽤나 강하기 때문에 최근 올라오는 반등 추세가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15500 부근부터 비교적 강하게 자리잡고 있는 매물대 저항을 돌파하지 못하고 최근 3주 연속 음봉을 만들며 주봉차트상 흑삼병 형태의 캔들을 보였고, 다시 저점을 확인해야만 반등이 나올 수 있게끔 차트가 만들어 졌습니다.

 

현재 아래로 지지선은 약한 반면 위로는 매물대 저항이 첩첩이 쌓여 있어, 재차 대북 관련주로 상승 모멘텀을 잡고 수급이 받쳐주어야 위로 상승할 수 있을텐데, 과연 대북 관련 테마를 다시 탈지도 현재로서는 의문 부호가 붙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손실 비율에 따라 대응을 달리해야하고,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52주 최저가인 13450 부근을 이탈하더라도 재차 저점이 잡힐 때 추가 진입하여 평단가를 내려 대응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은 최저점 이탈시 비중을 줄여 놓고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다음주 우리나라에서 대북특사가 방문하기 때문에 현재 힘겨루기를 하는 북미관계가 어느 정도 진전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되고 있기 때문에 대북관련주 흐름들이 크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시장에서 대북관련주로 테마군을 다시 타서 상승시킬지는 두고봐야하며, 상승시키더라도 위로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남아있기 때문에 유의해서 대응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