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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두올산업(078590) 한미FTA 관련 주식(Feat. 폐지는 안돼요)

by 주소남 2018. 9. 2.

목차

    두올산업(078590)1993년 설립 이후로 자동차 내장 카페트 및 소재만을 개발, 생산하는 전문 기업으로 현대기아차 1차 협력회사로 현대차 중대형트럭에 친환경소재(TPO)를 납품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두올산업은 소음방지기술과 오토캐드를 적용한 설계기술로 현대차의 부품 채택률이 높은 기업으로 알려져있었고, 현대차의 미국 자동차 시장 확대와 계열사를 통한 에어백, 카시트 등의 해외 매출 증가 기대로 인해 한미 FTA 관련 주식으로 테마군을 탔던 종목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한미 FTA 관련 테마로 주가가 상승을 보이기도 하지만, 한미FTA가 폐지나 재검토 이야기에도 일시적 하락을 보일 수 있는 테마성 성격이 있습니다.

     

    또한 두올산업은 밀양 신공항 테마주로 거론되기 때문에 밀양 신공항과 관련이 깊은 정치인인 유승민 과련주로도 얽혀있으며, 일시적으로 홍준표 테마주로 움직이는 등 세력들이 여러 테마를 엮어 움직이기 때문에 세력주로도 잘 알려진 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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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한미FTA 관련주

    두올산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5월 중순 강한 상승으로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7월 말까지 하락이 이어졌고, 이후에는 서서히 반등이 나오다가 지난달 10일 일시적으로 강한 상승이 나왔습니다.

     

     

    일봉차트상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은 강하지 않지만 아래 주봉차트까지 확인한 결과,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단기 매물저항은 강하지 않은데,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할 경우, 중장기 매물을 소화시키는 거래량이 나오지 않는다면 지난달 10일처럼 윗꼬리를 남긴 채 종가기준으로는 하락하는 경향이 큽니다.


     

    지난달 10일에도 주봉차트상 매물대 저항은 소화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윗꼬리를 강하게 달았던 것으로 보이며, 현재는 60일 이동평균서도 저항으로 인식되는 모습입니다.

     

    단기적으로는 6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면 일시적으로 강한 상승이 재차 나올 수 있는 자리이고, 1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 후 이를 지지해야만 더 큰 상승을 바라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추가 진입 여력이 없을 경우, 지난 7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하고, 손절라인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추세선은 현재 1885 부근에 위치해 있지만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합니다.

     

    추가진입 여력이 있을 경우, 이 추세선 이탈 후 전저점인 179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추가진입을 단행하고, 이후 손절라인을 1790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한미FTA 관련 주식

    두올산업

    주가 주봉차트인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2100 부근부터 매물대 저항이 강한데, 현재로서는 이 매물대 저항을 소화시킬 거래량은 나오지 않고 있지만 지지난주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고, 지난주에는 이 위에서 양봉으로 마무리 지었기 때문에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남아 있습니다.

     

    MACD 보조지표 또한 상승으로 다이버전스 되기 좋은 위치에 남아 있기 때문에,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데, 반등시 주봉차트상 매물 저항을 소화시키는지 그렇지 않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일봉차트상 대응법과 맞추어 대응하거나, 실적을 확인하고 전저점 이탈시 다시 저점 잡히기를 기다릴 것인지, 비중을 정리해야 할 것인지 체크해야 하는데, 단순히 표면에 나타난 실적 성장성은 좋지 못합니다.

     

    지난해까지 매해 영업이익이 조금씩이나마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지만 올해 상반기 반기보고서상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은 좋지 못합니다.

     

    이러한 실적이 이어질 경우, 전저점 이탈시 투매 물량이 더욱 강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전저점 이탈 시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비중을 늘려 유동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