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자동차 부품 주식 두올(016740) 주가 이대로 괜찮을까

by 주소남 2018. 9. 1.

목차

     

    자동차 부품 주식 두올(016740)은 1983년 주식회사 두오올로 설립되어 2016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자동차용 내장재(원단, 시트커버링, 에어백쿠션) 제조 기업입니다.

     

    시트원단 연관 사업인 시트커버링 사업을 하는 두올상사(주)와 두올실업(주)를 설립하였고, 2012년 두올상사를 합병하기도 했습니다.

     

    다음에 기업분석 할 두올산업(078590)과 함께 아이에이치씨의 자회사로 등록되어 있으며, 지난해 북유럽 자동차 부품사인 보르그스테나 그룹 스웨덴 AB를 인수하기로 함에 따라 주가가 급등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두올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한데, 아래 차트를 보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자동차 부품 주식

    두올

    주가 일봉차트를 확인해 보면 지난 6월 초부터 하락이 시작되어 7월 초까지 한달간 주가 하락이 이어졌고, 이후 저점을 조금씩 높여가며 반등의 기회를 엿보고 있었는데, 지난주 수요일 단기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전저점까지 확인해야 하는 위치까지 왔습니다.

     

     

    7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지켜주었다면 빠르게 반등이 나올 수 있었지만 현재는 이를 이탈한 상황이기 때문에 최근 기록한 저점을 이탈하는지의 유무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두올은 최근 무상증자로 인한 권리락으로 주가 조정이 되어 저점이 3371원으로 보이는데, 337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단기적으로 조금 좋지 않을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대로 전저점을 이탈하지 않고 반등에 성공한다면 우선 최근 이탈했던 추세선을 다시 돌파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고, 이후로는 39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저항을 빠르게 소화시킨다면 재차 강한 반등을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두올 주가 주봉차트인데, 지난주 하락만 아니었더라도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남아 있었는데, 지난주 하락으로 인해 일단 단기 추세가 추가 하락이 나올 수 있는 위치로 내려왔습니다.

     

    다만 현재가 아래로 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선 및 추세선이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조금 여유있게 보았을 때, 이를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반등의 기회는 남아 있습니다.


     

    두올은 매해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올해 반기보고서 상으로도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두배 가량 늘어났기 때문에 올해도 좋은 실적 전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라리 하락할 때 조금씩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여 중장기 대응하는 것이 오히려 좋을 수 있고, 서서히 추세선 부근과 가까워지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관점 보다는 천천히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진입해, 추세선 안에서 반등을 기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올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현재 매물대 하단인 327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실적이 좋다고 주가가 추세선에서 꼭 반등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락시 대응도 세워놓아야 하기 때문에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절반 정도로 줄여놓고, 향후 저점이 만들어질 때 까지 지켜보다가 다시 재진입하여 평단가를 낮추어 중장기 대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