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CCTV 관련주 코콤(015710) 코콤 홈매니저로 더 스마트하게

by 주소남 2018. 9. 3.

목차

    지난주 금요일, 내년부터 버스 내부를 비추는 CCTV 설치가 의무화 될 예정이라고 뉴스가 나오자 CCTV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대장주인 코맥스가 지난주 금요일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번주 제 관심종목이자 오늘 소개해드릴 부대장주 코콤(015710) 역시 장중 한 때, +23.5%까지 급등했다가, 9.61% 상승한 채 금요일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콤은 스마트 홈 시스템(IoT; Internet of Things/홈 네트워크 시스템, 홈 오토메이션), 비디오도어폰, 도어폰, CCTV 시스템 등의 제조 및 판매 전문 기업으로 경기도 부천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인터폰에 영상을 첨가한 비디오 도어폰을 출시한 선도 기업으로, 요즘에는 스마트폰 어플인 코콤 홈매니저로 더욱더 스마트하게 사물인터넷과 연결된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코콤 홈매니져'라고 검색하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코콤 홈매니저를 통하여 스마트폰으로 집안의 기계들을 제어할 수 있고, 에너지 조회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신축 아파트에는 코콤 홈매니저 시스템이 각 가정의 인터폰에 연결되어 있는 곳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전기, 수도, 가스 사용량등을 체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명과 난방, 가스밸브 등을 제어할 수 있어, 굉장히 편리하다고 합니다.

     

    사물인터넷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어, 주가 상승 모멘텀이 괜찮은 기업이지만 최근에는 CCTV와 관련된 테마로 주가 상승이 나오고 있고, 지난주 금요일 거래량이 터졌기 때문에 관심종목으로 체크해 놓고, 이번주 지켜보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CCTV 관련주 코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거래량이 터지기 전까지 20일 동안 일평균 거래량이 10만주가 넘지 않을 정도로 움직임이 크지 않았던 종목입니다.

     

    7월 말 저점을 확인하고 서서히 올라오고는 있었지만 의외의 테마로 인해 지난주 금요일 주가가 급등했고, 아쉽게 9000 부근 위로 존재하는 단기 매물대 저항을 터치하고, 윗꼬리를 길게 달고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8000 초반 부근에서 어느 정도 거래량 회전이 이루어지면서, 재차 이를 지지해주는 모습을 이번주 초반 보인다면, 재차 9000 부근까지 주가가 빠르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접근할 생각을 가지고 본다면, 조금 안전하게, 7950 부근 매물대 이탈시 하락을 1차 진입 시점으로 보고, 지난주 금요일 저점인 765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을 한다는 생각으로 진입해 일시적으로 커진 변동성에 대응할 수 있게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지난 7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지난주 금요일 기준 717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시일이 지남에 따라 오늘은 이보다 더 상승합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현재 진입해 있고, 추가진입 여력이 없는 분들이라면 종가기준으로 79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야 만에 하나 나오는 하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CCTV 관련주 코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해 3월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지난 7월 초 이탈했고, 이후로는 변동성이 강해졌다가, 7000 초반을 저점으로 확인하고, 최근 반등이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이동평균선도 수렴하고 있지만, 주봉차트상 이동평균선들도 수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이 말은 에너지가 응축되었다가 폭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주봉차트상 이동평균선이 조금 더 밀집, 수렴하기 위해서는 현재가보다 추가 상승이 이루어져야하는데, 지난주 주봉상 3월부터 이어진 추세저항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해 현재 기대가 되는 구간입니다.

     

    일시적으로 변동성이 강해지면서 하락이 나올 우려는 있지만, 위로 9000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 및 단기 매물 저항도 강하지는 않습니다.

     

    상승시 비교적 강하게 상승하는 여력이 있는 주식이기 때문에 시장 흐름만 크게 나빠지지 않는다면, 재차 상승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한다면 조금 길게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은 7000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진입시 여유있게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야기했듯이, 우선 거래량이 터지긴 했으나 상승의 시발점이라고 보기에는 확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락시 거래량을 동반하지 않고 내려오는 것도 신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진입 비중이 있고, 조금 느긋하게 대응하고자 한다면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7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CCTV 관련주로 코맥스가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코콤이 부대장주로 쫓아가고 있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고, 거래량이 터진 시점이 지난주 금요일이기 때문에 적어도 이번주 초반까지는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하락하더라도 거래량만 크게 동반하지 않는다면, 조정 후 재차 9000 부근까지는 상승 여력이 있어보이니 계속해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