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보물선 테마주로 억울한 제일제강(023440)

by 주소남 2018. 8. 27.

목차

    어제 KBS 단독보도를 보니 신일그룹의 '보물선 사기'에 2천여명이 90억원을 투자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경찰의 계좌 추적 결과 나온 피해 금액인데, 투자자들은 여전히 보물선 사업에 기대를 가지고 있어 신고를 꺼리고 있다고 합니다.

     

    주식시장에서도 이 때문에 보물선 테마주로 움직인 종목들이 있었고, 2018/07/18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보물선 관련주 및 테마 주식 총정리(feat. 돈스코이호)을 통하여 소개해 드린 바가 있습니다.

     

    이 중 보물선 테마주로 가장 큰 등락을 보였던 제일제강(023440)이 억울한 오명을 벗어내고, 다시 대북 관련주로 상승할 수 있을지, 관심있게 지켜보기 위하여 관심종목에 편입시켜 놓았고, 오늘은 이 종목을 잠깐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제일제강은 연강선재와 BIC이형철근, 보통철선을 제조 및 판매하는 철강재 제조 기업입니다. 연강선재는 탄소함량이 0.22% 이하인 저탄소강으로 옷걸이나 못, 철망, 스프링 등과 같은 생활용품에서부터 건축 및 토목자재용 소재로 활용폭이 높습니다.

     

    연강선재가 주력 제품이고, BIC 이형철근은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지난 4월부터 철강주로 대북 관련 테마를 타면서 주가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제일제강을 초록창에서 검색해 보았을 경우, 연관검색어에 '신일그룹', '돈스코이호' 등과 같이 보물선 테마주로 얽혔던 흔적들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제일제강은 한 때 신일그룹의 자회사로 소문이 나면서 보물선 테마주 중 대장주 역할을 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었고, 제일제강 측은 "보물선 사업과 일절 관계가 없다"고 밝힘에 따라 주가가 테마로 오른 뒤 들어온 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보기도 했습니다.

     

    제가 보물선 테마주 총정리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실체가 없고 무분별한 테마일 가능성이 있어 유의를 당부했지만, 제 주변에도 관련 주식 등에 투자해 적지 않은 손해를 보신 분들이 있어 안타까웠습니다.

     

     

    이렇게 보물선 테마주로 억울한 주가 급등락이 나왔던 제일제강이지만 최근 긴 하락을 끝내고 반등하는 움직임이 포착되었습니다.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아래 주봉차트를 보면 중장기 매물대 저항은 약해, 대부분 최근 만들어진 매물 저항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단기 매물대 저항만 벗어난다면 충분히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이지만, 당장 매물대 저항이 있는 위치이고, 미국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취소로 인해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있어 차라리 하락시 단기 관점으로 보고 진입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 관심 종목에 포함해 놓았습니다.



     

    지난주 화요일부터 본격적으로 반등이 시작되었는데, 이 추세선이 지난주 금요일 기준, 149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오늘은 이 추세선이 더 올라가 약 1500 부근에 위치한다고 한다면, 현재 주가가 거의 추세선에 위치하게 되는데,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할 분들은 분할로 접근하고,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이 가능해야합니다.

     

    저처럼 조금이라도 리스크를 피하고자 한다면 추세선 이탈을 첫 진입 시점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렇게 리스크를 피하는 것은 기회를 날려버릴 수도 있는 투자 방법이니 각자 투자 스타일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1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1385 부근 이탈은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재는 매물대 저항을 모두 벗어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하락이 나올 수 있는 위치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더군다나 이동평균선을 이탈한다면 전저점까지 재차 조정이 나올 가능성이 있고, 이동평균선을 모두 이탈한다면 최근 들어온 단기 물량까지 투매 물량으로 쏟아지며 하락이 가속화 될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제일제강 주봉차트를 보고 관심이 생겼습니다. 우선 억울하게 지난 7월 보물선 테마주로 얽히면서 주가 이상 급등과 급락이 나왔고, 지난주 처음으로 5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함녀서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살렸습니다.

     

    이 반등이, 올해 초부터 이어진 추세선과 맞닿아 있기도 하고, 주봉차트상 보이는 강한 매물대인 1630 부근까지 저항만 이겨낸다면 재차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도 있기 때문에 관심종목으로 체크해 두었습니다.

     

    물론, 굉장히 모험적인 자리입니다. 아직 매물대 저항을 벗어나지도 않았고, 당장 오늘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취소로 인해 일시적으로 하락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단기적으로 볼 때 진입 시점을 잘 잡아야 실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대감이 있는 만큼,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360 부근 즉, 일봉차트상 손절라인과도 비슷한 부근을 이탈할 경우에는 위에서 말했듯이 투매 물량이 나올 수도 있어 유의해야합니다.



    주봉차트상 올해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127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조금 길게 놓고 본다면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은데,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이탈시 추가진입을 한 번쯤 생각해 놓고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억울하게 보물선 테마주 대장주 역할을 하기는 했지만 앞서 철강주로 대북 관려주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던 만큼 상승 모멘텀은 남아 있습니다.

     

    물론, 지난번 강한 테마 상승은 보물선 테마로 그야 말로 이상 급등이기 때문에 대북 관련 테마를 타더라도 전고점인 5400원까지 주가가 상승을 바라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이미 보물선 테마를 타기 전보다 주가가 빠졌고, 대북 관련 테마를 탈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앞으로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는 관심종목으로 체크해 놓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