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048530) 주가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11.

목차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이오 기업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048530) 입니다. 인트론바이오는 유전자시약, 분자진단, 동물용 항생제 대체제 분야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바이오 기업입니다. 다수의 신약개발 파이프라인에 의거하여 바이오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나, 신약개발은 오랜 투자기간 및 개발비가 소요되는 특성상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유전자시약 및 분자진단 분야의 주요 원재료는 단백질 효소 및 화학물질류인데 핵심 단백질 효소는 직접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으며 화학물질류는 주로 해외로부터 수입하여 사용합니다.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는 슈퍼박테리아 바이오신약(감염증 치료제) 개발에 전념하는 기업으로 박테리오파지 기술을 이용한 항생제 대체제 분야를 선도해 나가는 기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내성세균 문제로 동물 및 수산 등에서 사료내 항생제 첨가금지법을 시행하는 국가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박테리오파지 관련 기술은 이러한 항생제 문제를 해결할 자연친화적 솔루션입니다.

     

    인트론바이오는 지난 7월 장출혈성 대장균 박테리오파지 Esc-CHP-1과 이의 장출혈성 대장균 증식을 억제하는 방법과 관련한 특허를 취득했고, 지난달 신규한 비브리오 파라헤몰리티쿠스 박테리오파지 Vib-PAP-5 및 이의 비브리오 파라헤몰리티쿠스 균 증식 억제 용도 관련 특허권도 취득했습니다.

     



    또한 최근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가 신청한 슈퍼박테리아 바이오신약 항생제인 'N-Rephasin SAL200'에 대해 임상 후기 1상을 추가 승인 받기도 했습니다. 이번 후기 1상 시험은 건강한 남성자원자 40명을 대상으로 해당 신약을 1시간 동안 정맥에 주입시 안정성과 알레르기 항원성 등을 평가하고 약동학 및 약력학 특성, 면역원성과 알레르기 항원성을 탐색하는 Multiple Ascending Dose(MAD) 임상시험입니다.

     

    인트론바이오 관계자는 "SAL200은 박테리오파지 유래의 신규 항균단백질인 엔도리신에 기반을 둔 바이오신약이다"며 "기존 항생제들에 대해서 내성을 가진 내성균에 의한 감염치료와 기존 항생제들이 작용하지 않던 저항성 균에 의한 감염 치료 모두에 특출한 효능을 제공할 수 있는 약물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위의 차트는 바이오 기업 인트론바이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인트론바이오는 지난주 관심 종목으로 등록해 놓은 종목이고 현재 5일선을 따라 계속해서 상승추세에 있는 종목입니다. 저점 대비 30% 가까이 올라오기는 했지만 추세 흐름이 워낙 좋고 주봉차트상으로도 중장기 매물대를 벗어나면서 강한 상승 추세가 나올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물론 그동안 조정다운 조정 파동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접근하는 분들이나 중장기적으로 보고 접근하는 분들은 하락 파동이 나올 것을 대비하여 분할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트가 상승 추세선을 타고 계속해서 상승하고는 있지만 하락시 우선 단기적으로는 32800 부근을 지지해주어야 단기적으로 빠르게 치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부근을 이탈한다고하여 차트가 망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단기적으로 회복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홀딩 및 매도 여부를 판단하면 좋습니다. 조금 더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추세선 부근이탈 후 30000 초반 부근에서 추가매수하되 종가기준으로 매물대 하단인 300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정리한다는 생각으로 대응법을 세워도 좋습니다.

     



    누누히 이야기 하지만 각자 스타일과 대응법 그리고 성향에 따라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이 달라져야 합니다. 설령 평단가가 같다고하더라도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혹은 추가매수 유무에 따라서도 대응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의 투자 스타일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5일선을 따라 계속해서 상승추세 흐름을 타고 있으나 목요일과 금요일 윗꼬리가 서서히 나오는 것으로 보아 단기 하락 파동이 나올 가능성이 있고, 하락 파동이 나올 때 되도록이면 32800 부근 추세선에서는 멈추어야 빠르게 치고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를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유의깊게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바이오주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면 올해 3월 말까지 하락추세를 이어져오다가 서서히 저점을 높여가면서 중장기 상승 파동을 타고 있고 현재 주봉차트상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면서 3주 연속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추세선 부근에서는 여지없이 반등 흐름이 나오고 있고 지지라인도 어느 정도 두텁다고 보기 때문에 주봉 차트 흐름은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3주 연속 올라왔고 큰 조정파동 없이 올라왔기 때문에 하락 파동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두텁다고하여 조정 파동이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위로 단기 매물 저항 뿐만 아니라 중장기 매물 저항도 약하고 아래로는 지지라인도 강해보이기 때문에 섣부르게 매수포지션을 잡을 수 있는데, 신중히 접근하여 분할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비중을 크게 가져간다면 하락파동이 나올 때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단기적으로 우선 대응 하고 추이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적자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적자가 크지 않고 바이오기업 특성상 연구개발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정도 적자는 부채비율까지 따져 보았을 때 무난한 수준이라고 봅니다. 재무가 나쁜 수준도 아니고 바이오주 특성상 임상시험 뉴스 만으로도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섣부르게만 진입하지 않는다면 중장기적으로도 나빠보이지 않는 기업입니다.

     



    주봉차트상 길게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이번주 기준으로 28000 부근에 위치해있으며 27000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선이 굉장히 약해지기 때문에 이 부근까지 주가가 빠진다면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비중을 정리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다행히 현재가 아래로 어느 정도 지지선이 강해보이기 때문에 큰 악재가 없다면 하락파동이 나오더라도 비교적 천천히 하락파동이 나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인트론바이오를 중장기적으로 보고 진입하실 분들은 추세선 부근인 28000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하되, 최종 손절라인은 27000 부근으로 보고 대응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좋습니다. 물론 이 대응법은 현재 차트와 여러 정황을 보고 판단한 것이기 때문에 시일이 지나 다른 이슈가 있을 때에는 그러한 이슈까지 포함해서 주가를 바라볼 줄 알아야 합니다. 우선은 다음주도 계속해서 관심종목으로 등록해 놓고 보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단기간 이슈가 생긴다면 재차 분석글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트론바이오

    #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