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SDN(099220) 신재생에너지 대북 테마주 시동?

by 주소남 2018. 9. 11.

목차

    태양광 전문 기업 SDN(099220)은 1994년 선외기 제조 기업으로 시작하여 현재 국내 선외기시장 점유율 상위 기업입니다.

     

    2004년부터 한국신재생에너지 연구소를 설립하여 태양광시장을 개척했고, 태양광시장 시스템엔지니어링의 선두권 업체로 성장한 기업입니다.

     

    이번주 제 관심종목으로 소개해드렸고, 이전에는 간단 차트 분석 코너와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 유승민 관련주 등으로 잠시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 종목입니다.

     



     

     

    SDN은 최근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해 태양광 판넬 가격이 급등세를 보였기 때문에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로 시세가 나오기도 했고, SDN 최기혁 대표와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위스콘신 대학교 동문이라는 이유로 유승민 테마주로 움직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SDN은 최근 신재생에너지로 인해 대북 테마주로 시동을 걸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최기혁 대표가 북한 전력 전문가라는 점 때문에 지난 대북 테마주 상승 당시 관련주 움직임을 보였고, 최근에도 북한의 9.9절 이후 북미 관계가 누그러질 기미가 보이자 오늘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SDN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5월 초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이후 7월 초까지 하락이 이어지다가 1000 중후반대를 저점으로 계속된 반등 시도가 있었습니다.

     

    이후 어느 정도 지지라인이 형성되고, 매물대를 뚷고 나온 모습이 지난주 금요일 보였기 때문에,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둔 종목으로, 제 생각보다도 빠르게 시세가 나왔고, 고가가 종가로 마무리 지어졌으며, 시간외 단일가도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차트상 매물대 저항 하단인 2300 부근까지는 강한 반등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잡은 분들은 괜찮겠지만, 이미 시세가 터진 상황에서 무리하게 진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내일 시초가가 갭상승으로 시작할텐데, 무리하게 진입하는 것 보다는 현재 진입해 계신 분들은 홀딩하다가, 위의 매물벽에 부딪혀 매물을 소화시키는지, 아니면 저항을 맞고 내려오는지에 따라 대응을 달리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SDN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차트가 굉장히 맘에 들었습니다. 지난주, 60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고, 대부분 이동평균선들을 돌파한 장대 양봉이 나온 것이 신호인 것으로 보여지며, 긴 조정 이후 2차 상승의 시작점이 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미 랠리가 시작된 종목이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섣부르게 진입하기에는 리스크가 따릅니다.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일봉차트상 매물대 저항을 1차로 보시고, 주봉차트상 매물대 저항은 240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 매물대 저항을 체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이번 상승이 거짓 상승일 경우, 실망 매물과 함께 강한 하락이 진행될 수 있는데, 각각의 평단가에 따라 주봉차트상 1차 추세선인 1580 부근과 2차 추세선은 1430 부근을 각각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SDN은 대북 테마주로 요즘 다시 상승 모멘텀을 찾아가고 있는데, 반대로 그동안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태양광 패널 가격 급등 현상이 누그러진다면 단기 악재 모멘텀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니 이 부분 잘 체크하셔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