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9일 장중 증시체크(북한광물자원 관련주 하락)

by 주소남 2018. 9. 19.

목차

    3차 남북정상회담이 한창입니다. 남북 첫 비핵화 방안에 합의하고, 동창리 시험장을 영구 폐쇄하는 등의 조치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대북 호재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상승했던 대북 관련주들이 줄줄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광물자원 관련주(2018/09/15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북한 자원개발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가 대부분 하락하고 있는 반면, 올해 내에 동, 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는다는 소식에 철도 관련 주식(2018/04/08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철도 관련 주식 회사 총정리(Feat. 경원선 복원 남북철도관련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지수가 하락세인 가운데,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현재까지는 영양가 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날 미중 무역전쟁이 전면전으로 번진다는 소식에 미국 뉴욕증시 장 초반은 좋지 못했지만 어느 정도 예상되었다는 투자심리 덕분에, 미국 증시는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71%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76% 상승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54%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는 데부분 상승했습니다. 특히 러시아증시와 라트비아증시가 +2% 이상 강하게 상승했고, 독일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포르투갈, 벨기에, 덴마크 증시 등 대부분 유럽증시가 상승했습니다.


     

    아시아증시에서는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대부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중무역전쟁 전면전에도 불구하고 중국 증시가 현재 +1% 안팍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일본 니케이225 증시도 +1.5%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는 지수 자체는 크게 하락하고 있지 않지만,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날로, 체감상 하락장이 크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44% 상승하면서 기분 좋게 시작했지만, 현재 -0.14% 하락한 2305.77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간신히 2300 포인트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승 219종목, 보합 70종목, 하락 605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이고, 대형주 위주의 상승과 중소형주 위주의 하락 장세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통신3사 주가가 모두 하락하면서 통신업종이 좋지 못합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3%대 하락, KT가 -1%대 하락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가 가장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종이목재 업종으로 분류된 주식들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깨끗한나라우, 아세아제지, 이건산업, 수출포장, 한솔제지, 신대양제지, 깨끗한나라, 영풍제지, 페이퍼코리아, 태림포장, 컨버즈, 모나리자, 한국제지, 대영포장, 한솔홈데코, 신풍제지, 무림P&P, 세하 등 관련 종목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지 관련주들이 대북관련주로 테마를 탔기 때문에, 현재 3차남북정상회담을 일시적인 재료 소멸로 판단하여 주가가 내려오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나마 철강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데,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POSCO와 고려아연, 현대제철 등의 주식들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고, 나머지 대부분은 하락하기 때문에 업종 지수가 조금은 왜곡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2시 34분 기준, -0.55% 하락한 827.25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9종목, 보합 82종목, 하락 815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상승 종목 숫자에 비해 두배 넘게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이고, 영양가 역시 없는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종이, 목재 업종 관련 종목들이 대부분 하락하고 있습니다. 삼륭물산이 -9%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대림제지, 삼보판지, 대양제지, 동화기업, 국일제지, 무림SP, 한국팩키지 등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금속 업종도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누리플랜을 비롯하여 포스코엠텍, 대호피앤씨우, 티플랙시 등이 -10% 이상 하락하고 있고, 피제이메탈, 대호피앤씨, 제낙스, 대창솔루션, 쎄니트, 대동스틸, 제일제강, 유에스티, 국일신동, 제룡산업, 세명전기, 부스타, 삼영엠텍, 경남스틸, 제일테크노스, 케이피티우 등 많은 철강 관련 종목들이 하락 중입니다.

     

    엔터주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데, 시가총액 비중이 큰 JYP Ent.와 스튜디오드래곤, 에스엠 등이 하락하고 있어 전체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상한가가 현재까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이녹스 첨단소재와 알톤스포츠 등을 자회사로 보유한 이녹스(088390)언론에 이유가 노출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광학전자제품 및 렌즈 전문 기업인 해성옵틱스(076610)동아에스티와 미세 관절경 개발에 성공해 부품을 생산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테마는 없습니다. 올해 내에 동, 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는다는 소식에 철도 관련주가 일부 상승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상승이 나오고 있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북한광물자원 관련주가 테마가 꺼져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엠텍을 비롯하여 한국내화, 티플랙스, 피제이메탈, 현대상사, 대창솔루션, 휘닉스소재, 영흥철강, 엘컴텍, 삼영엠텍, 시노펙스 등 그동안 자원개발 관련주로 부각되었던 종목들이 테마가 꺼지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대단히 힘든장입니다. 오후장으로 갈 수록 지수도 조금씩 더 빠지고 있고, 하락 종목 숫자도 조금씩 더 많아지고 있는데, 외국인의 매수세 둔화와, 기관의 매도 등으로 인해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제 블로그를 구독하시는 분들은 오늘 하락장 큰 피해 없이 잘 견디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9월 19일 장중 증시체크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