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5일 장중 증시체크(코스닥 모든 업종 하락)

by 주소남 2018. 10. 5.

목차

    10월 첫째주 증시가 너무나도 좋지 못합니다. 9월 마지막을 좋지 않게 끝냈던 것이 10월 초까지 이어지는 모습인데, 특히 코스닥이 비교적 크게 하락하면서 요즘 계속해서 실시간 검색어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종목을 찾기 힘들며, 미중무역전쟁 관련주 중 일부만 소폭 상승하고 있고, 코스피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하락하지 않고 있어 그나마 코스닥 보다는 지수가 덜 빠지고 있습니다.

     

     

    비도오고 날씨도 좋지 않은데, 증시까지 한주 내내 좋지 않다보니 주변에서 주식하는 지인들도 죽겠다고 아우성이네요. 본격적으로 10월 5일 증시체크를 시작해 봅시다.


     

     

    미국 뉴욕 증시는 국채수익률 급등 공포에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국채 수익률이 급등함에 따라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위축되었고, 3대 주요 지수가 모두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75%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1.81% 하락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82% 가량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덴마크 증시가 -4.48% 가량 폭락했고, 러시아 증시도 -2.95% 가량 폭락하는 등 유럽 증시도 전체적으로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국증시는 여전히 국경절 연휴로 인해 휴장하고 있고, 우리나라와 일본을 비롯하여 인도, 홍콩 증시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덕에 그나마 버텨주고 있습니다. 또한 오후 한시를 기점으로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데, 현재 코스피 지수는 -0.39% 하락한 2265.7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승 215종목, 보합 52종목, 하락 631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약 세배 가까이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다행히 시간이 지날 수록 조금씩 반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업종이 좋지 못한 가운데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이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아세아시멘트를 비롯하여 한일시멘트, 쌍용양회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한국내화와 벽산, 성신양회우, 한일현대시멘트, 아이에스동서, 한국석유,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즈, 부산산업, 한국유리, 대림씨엔에스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건설업종도 전반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금호산업을 비롯하여 일성건설과 현대건설, 대우건설, HDC, 삼호개발, 동아지질, 계룡건설, 태영건설, 한신공영, 범양건영, 코오롱글로벌, 한전KPS, 화성산업, 한라, 동부건설 등 많은 건설 업종 주식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그나마 좋은 모습을 보이는 업종은 보험업종입니다. 흥국화재2우B를 비롯하여 오렌지라이프, 삼성생명, 흥국화재우, 코리안리, 현대해상, 흥국화재, 롯데손해보험, 동양생명, 메리츠화재 등의 종목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오늘 장 중 한 때, -2.50% 가량 하락했다가 현재 오후 1시 34분 기준, -1.10% 하락한 780.33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53종목, 보합 60종목, 하락 956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습니다.

     

    오전장 한 때는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훌쩍 넘어갔는데, 다행히 지수가 소폭 반등함에 따라 하락 종목 숫자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위의 사진과 같이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신성장기업으로 속한 업종의 주식들이 전체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제넥신을 비롯하여 바이오니아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이 외에도 아이진과 레고켐바이오, 씨트리, 나이벡, 큐리언트, 바이오리더스, 이수앱지스, 엔지켐생명과학, 카페24, 애니젠, 코아스템, 신라젠, 진매트릭스, EDGC, 코렌텍, 디엔에이링크, 아미코젠, 캔서롭 등의 종목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서비스 업종으로 분류된 기업들도 대체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데일리블록체인을 비롯하여 로지시스, 한솔인티큐브, 아이크래프트, 브리지텍, 인성정보, 케이씨에스, 오상자이엘, 큐로컴, 오픈베이스, 정원엔시스, 케이씨티, 플랜티넷, 에스넷, 아이티센, 쌍용정보통신, 대신정보통신 등의 종목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전체적으로 크게 상승하는 테마군은 없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심화로 인해 미중무역전쟁 관련주 중 일부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고, 대북관련주 중 몇몇 종목들이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시장을 끌고 가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전체적으로 테마군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현재 오후장으로 갈 수록 지수가 반등세를 보이고 있어 부디 장마감에는 보합 정도까지만이라도 올라와 한 주의 마감을 기분 좋게 마무리 지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힘든 장이지만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모든 분들, 모두 큰 피해 없이 잘 이겨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