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바이오솔루션(086820) 줄기세포 관련주로 움직임 시작

by 주소남 2018. 10. 10.

목차

    지난 8월 20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한 바이오솔루션(086820)이 줄기세포 관련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이오솔루션은 지난 8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포스팅(2018/08/19 - [신나는 주식공부/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 8월 중순 이후 신규상장주 추가 총정리(Feat. 바이오솔루션))과 개별 신규상장 주식 포스팅(2018/08/18 - [신나는 주식공부/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 8월 20일 신규상장하는 바이오솔루션(086820) 공모가와 전망)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습니다.

     

    바이오솔루션은 세포치료제의 기술개발 및 세포치료제 제품의 제조, 판매 기업으로 줄기세포 응용기술을 바탕으로 한 첨단 재생의학 제품 및 세포기반 의약품과 조직공학을 이용한 독성 및 효능 검증용 인체조직모델의 연구, 개발 및 제조 판매 기업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줄기세포 연구 개발 전문 기업으로 소개해드렸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줄기세포 관련 테마를 탈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 지난 9월 초 정부에서 줄기세포 사업 활성화 법안을 검토한다는 소식에 본격적으로 줄기세포 관련 테마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바이오솔루션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하여 반기보고서를 살펴보았습니다. 바이오솔루션 매출 비중을 확인해 보면 올해 반기 보고서 기준으로 줄기세포 배양액을 함유한 화장품 원료 물질 및 원료물질이 포함된 화장품류인 스템수 등의 매출 비중이 72.9%로 상당수를 차지합니다.

     

    이외에는 피부각질 세포치료제가 25.29%로 대부분의 매출은 이 두 부문에서 나옵니다. 즉, 줄기세포 기술과 관련이 깊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줄기세포 관련주로 움직임이 나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바이오솔루션은 중증 화상치료를 위한 스프레이형 자가 피부각질세포치료제인 케라힐(KeraHeal)과 적용범위 및 적응증이 더욱 광범위한 온도감응성 하이드로겔 타입의 동종피부각질세포치료제인 케라힐-알로(KeraHeal-Allo)의 품목허가를 취득하고 산재보험 및 건강보험에 등재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골관절염 등으로 인한 연골결손 치료제인 카티라이프는 올해 품목 허가가 예정되어 있어, 이에 대한 모멘텀도 기대해 볼만합니다.

     

    주름개선, 미백, 피부 탄력회복의 기능을 가진 화장품 원료인 스템수는 인체줄기세포 배양액 추출물로 화장품 원료물질로 공급되기 때문에, 화장품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38개의 특허권과 24개의 상표권을 보유한 기업이기 때문에 향후 전망은 긍정적이며, 이러한 긍정적인 전망 때문에 바이오솔루션은 공모가인 29,000원 보다 주가가 두배 넘게 뛰어 최고 59,600원까지 상승했다가 현재는 하락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바이오솔루션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바이오솔루션은 상장한지 이제 막 두 달이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차트에 대한 신뢰성이 타 종목에 비해 약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보셔야 합니다.

     

    현재 만들어진 일봉차트를 보면 9월 초부터 이어진 강한 추세선을 지난 9월 19일 종가기준으로 이탈했고, 이후 소폭 반등하다가 시장 흐름과 함께 현재 단기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아래 추세선은 현재 395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단기적으로 본다면 이 추세선을 지켜주느냐 마느냐에 따라 단기 반등이 나올지, 추가 하락이 나올지 정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월요일 기준으로 395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합니다. 만일 이 글을 10월 15일 정도에 확인한다면 그만큼 손절라인은 올라가있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주식시장 흐름도 좋지 못하고, 동성제약 사태로 인해 바이오주 또한 좋지 못한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에 바이오솔루션도 이러한 추세를 이기지 못하고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공모가 대비 많이 올라와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향후 전망이 긍정적이라고 할지라도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우선 강한 하락으로 30000 초중반까지도 주가가 내려올 가능성은 있는 차트입니다.

     


     

    주봉차트는 봉이 여덟개로 지난주 추세선을 이탈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주봉차트상 체크할 수 있는 것은 딱히 없습니다. 지지라인이 약하다는 정도인데, 봉이 몇개 되지 않아 신뢰성이 극히 낮습니다.

     

    바이오솔루션 주가를 예측해보기 위해서는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는지와 업종 전체적인 영향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바이오솔루션은 바이오 업종으로 줄기세포 관련 테마와 움직임을 같이 하는데, 최근 시장 하락시 바이오주들이 전체적으로 내려오면서 주가가 내려오고 있는 것으로, 기업에 별다른 이슈는 없습니다.

     

    상승 모멘텀이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 주가 전망은 긍정적일 수 있으나,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무너트리면 우선 추가 하락이 강하게 나올 수 있다는 점 정도로 마무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디, 추세선 무너트리지 않고, 이번 조정이 빠르게 끝나 재차 강한 반등 나와주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