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d3dx9_36.dll이(가) 없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법

by 주소남 2017. 11. 20.

목차

     

    가끔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컴퓨터에 D3DX9_36.DLL이(가) 없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라는 오류 메세지가 뜰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시스템 파일 중 d3dx9_36.dll 파일이 없거나 어떠한 이유에 의해 손상된 경우 나타나는 윈도우 오류 메세지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무설치 게임을 실행시켰을 때 이러한 오류가 났고, 정상적인 파일만 있다면 해결될 문제기에 인터넷에서 d3dx9_36.dll 파일을 찾아 정상 복구 시켰습니다. 그럼 알기 쉽게 d3dx9_36.dll 오류 해결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아래 d3dx9_36.zip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주셔야 합니다. 직접 압축하고 바이러스검사까지 완료한 파일이기 때문에 악성 애드웨어나 바이러스 없는 것 확인하고 올렸으니 안심하고 다운로드 받으셔도 됩니다.

     

    d3dx9_36.zip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d3dx9_36.dll 정상 작동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고, 이 파일을 윈도우 시스템 폴더에 복사 - 붙여넣기 하시면 증상이 해결됩니다. 보통 이러한 증상은 system32 폴더에서 d3dx9_36.dll 파일이 삭제되었거나 손상되었을 때 d3dx9_36.dll 오류가 발생하며, 정상 작동하는 파일을 넣어줌으로써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d3dx9_36.dll 파일을 system32 폴더에 붙여넣기 하셔야 할텐데 system32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PC -> C드라이브(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 Windows -> System32 폴더에 d3dx9_36.dll 파일을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있다면 덮어쓰기하여 파일을 정상파일로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근데 여기서 잠깐 ! 아마 윈도우10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런 방법을 쓰셔도 d3dx9_36.dll 오류 해결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가 그런 경우였고, 윈도우10은 시스템 폴더가 운영체제에 따라 SysWOW64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위사진과 같이 PC -> C드라이브(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 Windows -> SysWOW64 폴더에 위 사진과 같이 d3dx9_36.dll 파일을 복사 - 붙여넣기 하시거나 이미 파일이 존재한다면 덮어 씌우시면 끝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러한 방법으로 인해 d3dx9_36.dll 오류를 해결했고, 저와 같은 증상을 겪으시는 분들을 위해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이러한 윈도우 오류들이 생긴다면 소위 멘붕에 빠지는 상황이 종종 옵니다. 그래도 요즘은 이러한 오류 해결 방법들을 예전보다는 쉽게 공유할 수 있고 해결방법을 초보자 분들도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윈도우오류가 난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우선 같은 증상을 공유하는 글을 검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시는 분들이 아주 약한 오류만 발생해도 컴퓨터 수리점에 맡겨 허투루 돈을 지출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가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대학에서 컴퓨터 관련 전공을 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윈도우 오류에 대한 해결방법들을 지속적으로 블로그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글 보신 모든 분들 d3dx9_36.dll 윈도우 오류 부디 잘 해결하셨으면 좋겠고,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바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