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15일 장중 증시체크(남북철도 관련주, 증권주 상승)

by 주소남 2019. 1.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미세먼지 가득한 1월 15일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장입니다.

     

    남북철도 관련주 중 일부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사실 뚜렷한 테마로 인해 주가들이 상승한다기 보다는 오전장까지는 시장 흐름이 워낙 좋았습니다.

     

    해외에서는 브렉시트 부결에 대한 의견도 있지만, 우리나라는 최근 반등 시장 흐름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데, 해외증시와 함께 우리나라 증시를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밤, 해외증시 흐름은 대부분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뉴욕 증시는 중국의 경제지표 부진에 따른 글로벌 경기둔화와 기업실적 우려에 주요 3대 지수 모두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가 -0.36%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94% 하락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0.53%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중국의 수출 감소 우려와 함께 브렉시트 부결 가능성에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특히 덴마크 증시가 -2%대 하락을 보이면서 가장 큰 하락을 보였고, 영국을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스웨덴, 네덜란드 등 주요 유럽 증시가 모두 하락했습니다.

     

    다행히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흐름은 양호합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및 홍콩증시까지 모두 상승하고 있고, 특히 홍콩 증시가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 움직임이 좋습니다. 포스팅 작성 시간 12시 51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1.44% 상승한 2094.3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90종목, 보합 79종목, 하락 229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인데, 장 초반에 비하면 조금 내려온 모습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금속광물, 섬유의복, 종이목재 업종만 하락할 뿐 이 외의 모든 업종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증권주가 대부분 강세를 보여 증권업종 지수가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운수장비, 의료정밀, 기계, 금융, 철강금속, 전기전자, 제조, 보험, 화학, 통신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증권업종 종목 중에서는 골든브릿지증권이 +13%대 강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NH투자증권과 미래에셋대우, 키움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교보증권, KTB투자증권, SK증권, DB금융투자, 현대차증권, 유안타증권, 한화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부국증권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성문전자우(014915)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분위기가 괜찮습니다. 매물대 저항 때문에 다시 주저앉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지만, 다행히 매물대 위로 증시가 올라오면서 재차 700 선 돌파도 기대해볼만한 위치입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오후 1시 기준, 전일 대비 +1.12% 상승한 690.7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60종목, 보합 107종목, 하락 321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상증장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거의 모든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제조 업종 지수만 유일하게 하락하고 있는데, 사실 보합권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가장 좋은 움직임을 보이는 업종은 반도체 업종입니다. STC와 와이아이케이 등이 +20% 이상 상승하고 있고, 힘스 역시 +15% 이상 상승하고 있으며, 동진쎄미켐, 유니테스, 유니셈, 아이텍반도체, 에스티아이, 루미마이크로, SK머티리얼즈, 티씨케이, 피에스케이, AP시스템, 에이티테크놀로지, 하나머티리얼즈, 에이아이비트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도 두 종목이나 기록되고 있습니다. NFC관련주로 알려진 유비벨록스(089850)와 남북철도 관련주 유신(054930)이 각각 테마 영향을 받아 현재 상한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시장을 이끌어갈만한 테마는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굳이 꼽자면 남북철도 관련주와 증권주를 꼽을 수 있겠는데, 전체적으로 시장 흐름이 좋다보니 굳이 테마가 필요없는 하루가 되고 있습니다.

     

    남북철도 관련주 중에서는 위에서 상한가로 언급한 유신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도화엔지니어링과 포스링크, 황금에스티, 대원전선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증권주는 테마보다는 전체적인 아시아증시 상승으로 인해 모든 종목들이 조금씩 상승하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증시가 좋다보니, 오늘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도 많은데, 제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 오늘 마무리 잘하시고, 퇴근길에는 꼭 마스크 착용하고 퇴근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