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16일 장중 증시체크(북한 도로 인프라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9. 1. 16.

목차

    안녕하십니까 오랜만에 미세먼지 없는 날입니다. 날이 급작스럽게 추워지면서 북풍 영향으로, 중국의 미세먼지가 건너오지 못하자 모처럼 환기할 수 있는 날입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대체적으로 양호합니다. 지수 자체는 크게 움직이지 않지만, 조금이나마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습니다.

     

    북한 원산에서 함흥을 잇는 고속도로 건설 공사와 함께 철도 관련 사업도 여전히 기대감을 갖는 상황에서 북한 도로 인프라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 증시 흐름은 좋았습니다. 영국 하원의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로 인해 제한적이었지만 넷플릭스 주도의 기술주 랠리와 함께 중국의 경기부양 기대감에 미국 뉴욕증시는 상승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65%, S&P500 지수는 +1.07% 상승했으며, 나스닥 지수는 무려 +1.71% 가량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전 날의 하락을 뒤로하고 대부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중국 정부의 성장 정책으로 인해 대부분 반등했는데,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스위스, 포르투갈, 벨기에, 덴마크 증시 등 많은 유럽 증시가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물론 중국과 홍콩증시 모두 보합권에서 위아래로 약한 변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 흐름은 양호합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23% 상승한 2101.9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70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349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나름 괜찮은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증권, 철강금속, 비금속광물, 건설, 운수창고, 은행, 금융, 종이목재, 전기전자 등 많은 업종이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의약품, 운수장비, 음식료, 전기가스, 통신, 유통 업종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뚜렷한 상승 업종이 있다기 보다는 전반적으로 개별종목의 등락이 뚜렷합니다.

     

    현재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삼성출판사(068290)가 아기상어 인기에 다시 한 번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이전 핑크퐁 관련주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양호합니다. 지수 자체는 크게 상승하지 않지만, 계속해서 상승 종목 숫자가 우위에 있는 하루가 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10% 상승한 691.09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계속해서 700선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68종목, 보합 110종목, 하락 516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전체적으로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출판매체, 기계 장비,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정보기기, 컴퓨터서비스, 건설, 비금속 업종 등이 비교적 강하게 상승하고 있는 반면 기타제조, 유통, 신성장기업, 운송/부품 업종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타제조 업종 하락이 굉장히 큰데, 노바텍이 -25% 가량 급락하면서 전체 업종 지수가 무너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성장기업 업종으로 분류된 기업들의 주가가 좋지 못한데 비피도를 비롯하여 레고켐바이오, 셀리버리, 파멥신, 모비스, 유틸렉스, 지엘팜텍, 올릭스, 바이오리더스, 오파스넷, 강스템바이오텍 등의 종목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기계장비 업종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데, 아세아텍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서암기계공업 또한 +20% 이상 상승하고 있으며, 이엠코리아, 액트로, 뉴로스, 유니슨, 에버다임, 유진로봇 등의 종목들도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현재 포스팅을 하는 도중 상한가가 한 종목 늘어 현재 4종목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유신(054930)을 비롯하여 비츠로시스(054220), 아세아텍(050860), 티비씨(033830) 등이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대부분 북한 도로 인프라 관련주 모멘텀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수자원 관련주로 분류된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는데, 북한 도로 인프라 관련 테마입니다.



    북한 원산에서 함흥을 잇는 고속도로 건설 공사와 함께 철도 관련 사업이 계속해서 부각되기 때문에, 관련 종목으로 편입된 유신, 비츠로시스, 아세아텍, 도화엔지니어링, 한국종합기술, 뉴로스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지수 자체는 보합권에서 상승과 하락이 번갈아 나오고 있습니다. 단, 지수가 하락해도 상승종목 숫자가 버텨주면서 크게 걱정할 장은 아닌 것 같습니다.

     

    남은 오후장도, 이렇게 잘 마무리 되길 바라면서, 제 블로그를 관심있게 봐 주시는 분들 모두 힘내서 오후장 대응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