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11일 장중 증시체크(덱스터,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9. 1. 1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도 벌써 둘째주가 모두 지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약한 상승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보름 스피드스케이팅선수가 "2010년부터 노선영에 괴롭힘을 당했다"고 폭로했고, 파인텍 노사 교섭에서 합의점을 도출해 내었으며, CJ ENM이 덱스터 스튜디오를 인수한다는 소식에 상한가 근접하는 시세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 중 일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 날 해외 증시 시장 흐름은 어땠는지 하나하나 체크해 보도록 합시다.



     

     

    어제 해외증시 흐름은 양호했습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비둘기파(통화완화) 발언에 미국 뉴욕증시가 상승했습니다.

     

    다우증시는 +0.51%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42% 상승했으며, S&P500 지수는 +0.45%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기업실적 우려와 함께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 등이 상승폭을 제한하기도 했습니다.



    유럽증시 흐름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의 "미중 무역협상 성공적"이라는 발언에 대부분 주요 유럽증시가 상승했는데, 영국 증시와 함께 독일, 러시아, 이탈리아, 벨기에, 스페인, 핀란드, 네덜란드 증시 등이 상승한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주말을 앞두고 대부분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일본증시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중국증시와 홍콩증시 모두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이 이번주 상승 흐름을 보였고, 단기적으로 2100 부근에 저항이 있어 지수가 쉽게 상승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오늘 양호한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44% 상승한 2072.3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95종목, 보합 84종목, 하락 317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하락 종목 숫자에 비해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료정밀, 서비스, 비금속광물, 기계, 전기전자 업종이 비교적 큰 상승을 보이고 있는 반면 통신, 섬유의복, 철강금속 업종은 상대적으로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비금속광물 업종 종목들이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는데,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 모멘텀으로 한국내화가 +20% 이상 급등하고 있고, 유니온, 삼광글라스, 부산산업,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 한국석유, 백광소재, 조선내화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경기방어주 성격의 통신주들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LG Q9 출시일이기는 하지만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KT 등 통신3사의 주가가 모두 하락하고 있고, 최근 자회사의 의료기기 사업 기대감에 상승했던 인스코비도 오늘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양호한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현재 위로 매물대 저항이 잡혀있기는 하지만 코스피에 비해 비교적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재차 강한 상승이 한차례 나올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됩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45% 상승한 686.4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31종목, 보합 113종목, 하락 445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건설, 금속, 종이/목재, 통신장비, 기계 장비, 전기/전자, iT부품, IT H/W, 반도체 업종지수가 +1%이상 상승하고 있고, 방송서비스, 디지털, 통신/방송, IT S/W & SVC, 비금속, 출판매체, 제약, 유통 업종이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기계장비 업종에서 비교적 상승 종목들이 많이 보이는데, 러셀을 비롯하여 브이원텍이 모두 +10% 이상 상승하고 있고, 미래컴퍼니, 에버다임, 에스엠코어, 디케이락, 화성밸브, 조광ILI, 서암기계공업, 한일진공, 액트로, 동아엘텍, 엠플러스, 진성티이씨, 에코마이스터, 팬스타엔터프라이즈, TPC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코스닥 통틀어 유일한 상한가는 바로 덱스터(206560) 입니다. 덱스터는 신과함께 제작사로, CJ ENM이 덱스터를 인수한다는 소식에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덱스터로 인해 엔터주 중 영화와 관련된 회사들의 주가가 소폭 오름세에 있고, 북한 광물자원개발 테마가 가장 상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로 알려진 한국내화와 포스코엠텍이 +15% 안팎의 강세를 보여주고 있고, 티플랙스와 쎄노텍, 경동인베스트, 수산중공업, 대창솔루션 등 북한 자원개발주들이 대체적으로 상승하면서 가장 상승이 좋은 테마군으로 현재까지 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이 조용하지만 서서히 상승하고 있어,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번주를 시작하기에 앞서, 지난 10월 저점을 이탈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이번주 대응은 조금 소극적이었습니다.

     

    아직도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매물대 저항에 부딪혀있는데, 하락파동이 다시 한 번 진행될 때, 절대 10월 저점을 이탈하는 일이 나와서는 안됩니다.

     

    이 부분 잘 체크하시고, 오늘 남은 오후장 힘내서 모두들 수익 보는 그런 한 주로 마무리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