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17일 장중 증시체크(수소차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9. 1.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17일 오늘 증시는 비교적 약한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상승, 코스닥 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수소차관련주

    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정부가 수소차 보급을 지난해 약 2천대 수준에서 2022년까지 약 8만대로 확대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수소차와 관련이 있는 주식들이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어느 정도 시장 하락을 방어해주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양호했습니다. 미국 뉴욕 증시는 골드만삭스와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대형 은행주들의 실적 호조에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지수는 +0.59%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15% 상승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0.22% 가량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브렉시트 불확실성에도 대부분 상승하는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로스톡스 50 지수는 물론,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벨기에, 핀란드 등 주요 유럽 증시가 대부분 상승했습니다.

     

    최근 좋은 상승흐름을 보였던 아시아증시는 오늘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는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체감상 하락장이고, 일본 증시도 우리와 비슷한 모습입니다. 단, 중국증시와 홍콩증시는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대형주의 상승으로 인해 지수는 상승하지만 하락 종목이 많은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23% 상승한 2110.9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08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507종목 등으로 지수는 상승하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금속광물, 의약품, 의료정밀, 건설, 종이목재 등의 업종이 하락하고 있는 반면 보험, 전기전자, 금융, 운수장비, 서비스 업종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비금속광물 업종이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편입종목들 전체적으로도 좋지 못합니다. 한국내화를 비롯하여 유니온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성신양회와 부산산업, 아세아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벽산, 대림씨엔에스, 쌍용양회, 한일시멘트, 코리아오토글라스 등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보험 업종은 오늘 상승세입니다. 미래에셋생명을 비롯하여 오렌지라이프, 동양생명, 삼성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생명, 흥국화재, 코리안리 등 보험 관련 주식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57% 하락한 689.4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31종목, 보합 84종목, 하락 773종목 등 지수 하락과 함께 하락 종목 숫자도 많습니다. 그래도 이정도 조정은 일상다반사이기 때문에, 주식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런 장도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음식료담배, 인터넷, 기타서비스, 반도체, 출판매체, 기계장비, 신성장기업제외한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오락, 비금속, 디지털, 유통, 컴퓨터서비스 업종이 비교적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음식료담배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이유는 바로 네이처셀 때문입니다. 네이처셀은 퇴행성관절염 줄기세포 치료제인 조인트스템이 미국 2상 임상을 마무리 했다고 밝히면서 장중 +25% 가까이 상승했는데, 시가총액이 크다보니 이로 인해 음식료업종 지수가 크게 상승하는 왜곡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하락업종 중 엔터주가 다수 포함된 오락 업종이 좋지 못합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하여 덱스터, 에스엠, 큐브엔터, 이매진아시아, JYP Ent., 남화산업, 스튜디오드래곤, 파라다이스, NEW, 아난티, 판타지오 등 많은 엔터주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톱텍(108230)삼성의 산업기술 유출과 관련된 혐의 때문에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분류되었지만, 결과적으로 해당이 없어 거래가 재개되었고, 거래재개 첫 날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영우디에스피(143540)는 도요타 그룹의 반도체 전문 무역 계열사 일본 토멘 디바이스코퍼레이션과 OLED 디스플레이 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일본 시장을 본격 진출한다고 밝힘에 따라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좋지 않은 시장에서도 수소차관련주는 빛나고 있습니다. 정부가 2022년까지 수소차를 약 8만대로 확대하는 등의 정부 정책을 발표하자 수소차 관련 주식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제이엔케이히터가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유니크와 풍국주정, 이엠코리아, 뉴로스, 에코바이오 등 관련 테마주들이 큰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소차관련주는 일전에 제가 총정리 해 놓은 포스팅이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 흐름이 좋지는 않습니다. 수소차 관련 테마가 시장을 지지해주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조정 느낌이 들며, 오후장으로 갈 수록 지수가 조금씩 더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부디, 남은 오후장 지수가 더 빠지지 않길 바라면서 1월 17일 장중 증시체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