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22일 장중 증시체크(남북경협주 상승)

by 주소남 2019. 1.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증시는 코스피 코스닥 모두 상승하면서 시작했지만 현재 11시 20분 기준, 양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올 1월 증시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지만, 최근 며칠 동안 증시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해외 증시 눈치를 보는 모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도 중국시장 개장 후 반응이 좋지 않자, 우리나라 증시가 조금 밀리는 모습이고,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현재까지는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남북경협주가 일부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특별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는 없습니다.



     

    증시체크

     

    전날 해외 증시 흐름은 좋지 않았습니다. 우선 미국 뉴욕 증시는 '마틴 루터 킹' 데이로 인해 휴장했고, 유럽 증시는 혼조세를 보이는 곳이 많았고, 전체적으로는 하락 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흐름도 좋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모두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오늘 코스피 시장은 장 초반 +0.07% 상승하면서 시작했지만 현재 오전 11시 50분 기준, 전일 대비 -0.56% 하락한 2112.6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31종목, 보합 91종목, 하락 47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은 가운데, 업종도 하락하는 업종이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약품, 종이목재, 보험, 유통, 비금속광물 업종은 상승하는 반면 이 외의 모든 업종은 하락중인데, 특히 전기전자와 증권, 운수창고, 기계 업종 등이 -1% 이상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전기전자 업종에서 하락 종목이 많이 보입니다. 대장주인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부대장주인 SK하이닉스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고, 이 외에도 삼화전자와 티에이치엔, 삼화전기, 이수페타시스, DB아이텍, 효성중공업, 자화전자, LG전자, 삼성SDI, LG디스플레이, LS산전, 삼성전자우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그나마 의약품 업종이 선방하고 있는데, 시가총액 비중이 높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이 하락하지 않고 버텨주면서 삼일제약, 명문제약, 제일약품, 종근당바이오, 유한양행 등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시장도 시작은 좋았지만 현재 지수도 하락하고 있고, 하락 종목 숫자도 많습니다. 현재 오전 11시 52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27% 하락한 693.7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75종목, 보합 102종목, 하락 700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씩 더 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타제조, 운송, 인터넷, 비금속, 금속, 제약, 건설, 정보기기, 유통, 섬유의류, 중견기업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고, 나머지 업종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락 업종 중에서는 출판매체와 종이/목재, 반도체, 음식료담배 업종 등이 비교적 큰 하락을 보이는 가운데, 음식료담배 업종이 전체적으로 부진합니다.

     

    풍국주정과 아미코젠, 인산가, 뉴트리바이오텍, 매일유업, 국순당, 우리손에프앤지, 창해에탄올, 하림, 노바렉스, 에이치엘사이언스, 케이씨피드, 미래생명자원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오늘 정오까지 유일하게 상한가를 기록하는 종목은 에어졸 및 일반관제조 기업인 승일(049830) 입니다.

     

    승일은 세계 수준의 수소전지 기술력을 인정 받은 '썬연료'의 태양이 강세를 보이자, 같은 기업 집단에 속해있다는 이유로 수소차 테마를 타면서 현재 상한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남북경협주



     

    오늘 증시에서 그나마 테마군이 형성된 것은 남북경협주 중 일부입니다. 남북경협주가 상당히 많은데, 그 와중에 개성공단 관련주 중 하나인 제이에스티나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북한 인프라와 관련되어 삼부토건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경농과 신원, 남화토건, 일신석재, 좋은사람들, 양지사, 남광토건, 재영솔루텍, 인디에프 등이 상승하고 있는데, 개성공단과 연관되어 있는 기업들의 주가가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증시 상승 모멘텀이 떨어져, 조금은 힘이 없는 모습입니다. 우리나라 증시 뿐만 아니라 아시아증시 흐름이 1월 들어 괜찮았는데, 해외 증시 불안 등으로 인해 뚜렷한 상승 모멘텀 대신에 하락에 대한 불안감이 투자심리에 많이 반영되는 모습입니다.

     

    오늘 남은 오후장에는 부디 하락 종목 숫자보다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지면서 증시가 계속된 반등 흐름을 이어나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