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월 12일 정오 증시체크(짐 로저스가 몰고 온 북풍)

by 주소남 2019. 2. 12.

목차

    미세먼지 가득한 2월 12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이 대비되면서 지수 자체는 코스피 상승, 코스닥 하락으로 나뉘지만, 하락 종목이 조금은 더 많은 체감상 하락장입니다.

     

    투자의 귀재 짐 로저스가 다음달 북한을 방문한다는 소식에 남북경협주 일부가 상승하고 있고, 그가 사외이사로 있는 아난티의 주가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짐 로저스 회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게 된다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말은 DMZ(비무장지대)를 완전히 개방하는 것" 이라고 말한 만큼 DMZ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그가 몰고 온 북풍은 대북관련주 중 일부를 상승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뉴욕 증시는 중국과의 무역 협상 마찰과 국경 안보 예산을 둘러싼 워싱턴 정가의 갈등 그리고 브렉시트와 관련된 우려 등이 공존하면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0.21% 하락했고, 나스닥 종합 지수는 +0.13% 상승했으며, S&P500 지수는 +0.07%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전날 대부분 좋지 않았던 유럽증시는 어제는 상반된 분위기로 대부분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이 크게 작용하면서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등 대부분 유럽증시가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와 함께 일본의 니케이 225 지수, 중국의 상해종합지수와 홍콩의 항셍 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하락 파동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었던 코스피지수가 다행히 15일 이동평균선을 딛고, 반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35% 상승한 2188.2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03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43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기는 하지만 오전 장 한 때 보다는 그래도 올라온 모습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전자 업종을 비롯하여 의료정밀, 운수장비, 제조, 증권, 보험, 기계, 건설, 섬유의복, 유통 업종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서비스, 통신, 의약품, 비금속광물, 화학, 전기가스, 음식료, 종이목재, 운수창고, 철강금속, 금융 업종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D램 가격이 2분기에도 계속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실적 부담이 커진 가운데서도 오늘 상승하면서, 전기전자 업종을 이끌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오르자 같은 반도체 업종인 한국단자와 한솔테크닉스, 성문전자, 대유플러스, LG전자, 삼성전기, 자화전자,. 코리아써키트, LG이노텍, 삼성전기, 대덕전자, 성문전자, 삼화전기 등의 종목들도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세계적 투자 전문가인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의 다음달 북한 방문에 북한 자원개발 수혜주로 거론되는 DSR제강과 DSR이 모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그동안 꾸역꾸역 상승하던 코스닥 지수도 오늘만큼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스닥 시장은 상승이 나오더라도 하락 종목이 많아 체감상 좋지 못했는데, 오늘은 지수 자체도 하락하면서 차트상 150일 이동평균선 영향을 일시적으로 받고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37% 하락한 730.7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11종목, 보합 98종목, 하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67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정보기기와 반도체, 건설, 기계 장비, 종이/목재, IT H/W, 화학, 오락, 전기/전자, 금속, 통신서비스, 비금속, 인터넷 업종이 상승하고 있고, 그 외의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서비스와 통신/방송, 기타서비스, 신성장기업, 기타제조, 출판매체, 음식료담배, 제약, 섬유/의류, 디지털, 금융 업종 등이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관련주인 네이처셀이 하한가를 기록하면서 같은 바이오 업종 종목들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인트로메딕을 포함하여 옵토팩, 이노테라피, 엔지켐생명과학, 바이로메드, 제넥신, 펩트론, 유틸렉스, 파멥신 등 줄기세포와 관련이 깊은 종목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북 경협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짐 로저스가 몰고 온 북풍 덕분에 대북 경협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테마군을 만들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한가를 기록중인 DSR제강과 DSR을 포함하여 문배철강, 부국철강, NI스틸 등 철강업체들의 상승세가 돋보입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가 상승하고 있지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이 상승하면서 조금은 왜곡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주 안좋은 장도 아니기 때문에, 주식투자 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장 정도는 손실 보지 않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남은 오후장 부디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지길 바라면서 2월 12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