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월 18일 정오 증시체크(중국주식 상승)

by 주소남 2019. 2. 18.

목차

    주말 잘들 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2월도 절반이 지나갔는데, 다행히 증시가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물론, 아시아 증시와 지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 모두 상승한 만큼 분위기가 좋습니다.

     

    국내 상장 중국주식이 상승하고 있는데, 골드퍼시픽이 최대주주인 (주)밸런서즈 외 2인은 재무적투자자인 (주)인아이앤브이 외 3인에게 전량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점 상한가를 기록했고, 다른 중국 관련주들도 대부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 흐름은 매우 좋았습니다. 무역전쟁 중인 미중 양대 강국의 협상이 큰 진전을 이뤘다는 소식에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 모두 상승했습니다.

     

    주말을 앞두고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74%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61% 상승했으며, S&P500지수 역시 +1.09%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도 거의 대부분 상승한 채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는 소식에 유럽증시가 일제히 상승했는데,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스위스, 스웨덴, 벨기에, 스페인,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이 +1%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일제히 화답하고 있습니다. 한중일 3국의 증시가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홍콩 증시 역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 분위기는 좋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72% 상승한 2211.8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34종목, 보합 62종목, 하락 298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하락 종목 숫자에 비해 월등히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화학, 은행, 섬유의복, 증권, 전기전자, 금융, 제조, 통신, 유통, 보험, 기계, 의약품, 비금속광물, 종이목재, 서비스, 건설, 음식료 업종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전기가스와 의료정밀, 운수장비, 운수창고, 철강금속 업종 등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화학주들의 강세가 뚜렷합니다. 롯데케미칼을 비롯하여 송원산업, S-Oil, 효성화학, 휴비스, 대한유화, 백산, SKC, 아모레퍼시픽, 코오롱인더, 롯데정밀화학, 서흥, 코스모화학, LG화학, LG생활건강, KG케미칼 등 많은 화학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업종 자체가 전반적으로 밀리지는 않지만 하락 종목이 많이 보이는 업종은 자동차부품주가 다수 포함된 운수장비 업종입니다.

     

    대우부품과 현대모비스, 만도, S&T모티브, 동양피스톤, KR모터스, 세종공업, 영화금속, 기아차, 모토닉, 상신브레이크, 대원강업, 지엠비코리아, SJM 등 많은 자동차 부품주들이 좋은 장에도 불구하고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시장 분위기도 좋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음봉으로 마무리되기는 했지만 150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지켜주면서 아랫꼬리를 달았기 때문에 추세가 무너지는 움직임은 아니었습니다.

     

    다행히 현재 12시 30분 기준, 전일 대비 +0.98% 상승한 745.89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02종목, 보합 105종목, 하락 379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은 좋은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빨간 불을 켜고 있을 만큼 장이 좋습니다. 현재 건설과 운송, 종이/목재, 오락 업종 지수만 하락하고 있고, 그 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가장 좋지 않은 업종은 건설업종인데, 상승 종목과 하락 종목 숫자가 반반 정도로 갈립니다. 이엑스티를 비롯하여 상지카일룸, 삼일기업공사, 대원, 동원개발, 동신건설, 신원종합개발, 이화공영, 이테크건설 등이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하락시키고 있습니다.



     

    반대로 대부분의 업종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코스닥 제약 업종의 주식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트로젠을 비롯하여 쎌바이오텍, 아이큐어, 에스티팜, 테고사이언스, 강스템바이오텍, 대화제약,  콜마비애닞, 코미팜, 케어젠, 애니젠, 알리코제약, 바이넥스, 오스코텍, 씨젠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앞서 이야기한 중국 관련주 골드퍼시픽(038530)이 최대주주 변경 등의 이슈로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주식

     

    골드퍼시픽이 점상한가로 지난주 금요일에 이어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같은 업종의 중국 관련 주식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로스웰을 비롯하여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차이나그레이트, 헝셩그룹, 씨케이에이치, 크리스탈신소재, 골든센츄리, 컬러레이, GRT, 에스앤씨엔진그룹, 오가닉티코스메틱 등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주식이 테마군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시장 흐름이 좋습니다. 이러한 분위기가 오후장 마감까지 이어져, 많은 분들이 오늘 하루 만큼은 기분 좋게 보냈으면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