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 부득이하게 시장 상황을 체크하지 못해 마감 증시체크로 대체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증시가 초반에는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다행히 오후에는 어느 정도 회복하면서 마감한 것 같습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 임박으로 인해 남북경협주가 다시 관심받고 있고, 이 중에서 금강산 관광 사업이 가장 먼저 추진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금강산 관련주인 한창과 아난티가 강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한창은 한국과 러시아, 중국과 북한, 일본 등을 연결하는 평화크루즈 페리 사업을 추진중이라는 소식에, 아난티는 금강산 리조트 업체로 알려져있기에 금강산 관련 테마를 타고 움직인 것으로 보입니다.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대체적으로 양호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연방 휴일인 '대통령의 날'을 맞아 휴장했고,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지만 상승한 곳이 더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프랑스 증시를 비롯하여 이탈리아, 스웨덴, 포르투갈,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증시 등이 상승하면서 미중 무역전쟁 협상 기대감과 파운드 강세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장 초반 하락하면서 시작했고, 종가기준으로 코스피는 하락, 코스닥은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옆나라 일본 증시는 소폭 상승하면서 마감했고, 현재 마감하지 않은 중국과 홍콩증시는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시작부터 삐끗했습니다. 전일 대비 소폭 하락하면서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장중 한 때 -0.79% 하락하면서 낙폭을 키웠지만 15일 이동평균선을 딛고 다시 올라와 종가기준으로 -0.24% 하락한 2205.63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07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408종목 등으로 상승과 하락 종목 숫자가 비슷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종이목재, 의약품, 철강금속, 운수창고, 기계, 건설 업종이 상승한 반면, 은행, 의료정밀, 섬유의복, 증권, 운수장비, 전기전자, 서비스, 금융, 음식료, 화학, 비금속광물, 제조, 보험, 통신, 유통, 전기가스 업종 등 하락 업종이 조금 더 많았습니다.
그나마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대북 관련주들이 증시를 지탱해주었는데, 대북 관련주 중 한 섹터인 제지 관련주가 포함된 종이목재 업종이 가장 큰 상승을 보였습니다.
무림페이퍼를 비롯하여 한창제지, 한솔제지, 무림P&P, 신대양제지, 모나리자, 깨끗한나라, 수출포장, 신풍제지, 한국제지, 선창산업, 한솔홈데코, 아세아제지 등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반면에 증권주들은 대부분 약세를 보였는데, DB금융투자와 삼성증권, 키움증권, 한양증권, 교보증권, 메리츠종금증권, 미래에셋대우, 유지투자증권, 현대차증권, 신영증권, 부국증권, 유안타증권 등 많은 증권 관련 주식들이 하락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한창(005110)이 금강산 관련주로 주목받으면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한창은 '남북 교역이 시작되면 속초-원산-청진-나진 크루즈 페리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이 부각되면서 금강산 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했습니다. 코스닥 지수도 장 초반 -0.55%까지 하락했지만 종가기준으로 전일 대비 +0.36% 상승한 748.05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70종목, 보합 118종목, 하락 602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지만, 장 막판 흐름이 나쁘지 않았다는 점에서 위안이 되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방송서비스 업종을 비롯하여 통신/방송, 출판매체, 인터넷, 오락, 신성자기업, 운송/부품, 기타서비스, 통신서비스, 유통, 건설, 음식료, 제약, 기계 장비, 전기/전자, 디지털, 종이/목재, 제조, 벤처기업, 기타제조, 화학, 컴퓨터서비스, 통신장비 업종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비금속, 정보기기, 금속, 운송, 소프트웨어, 반도체, 의료/정밀, 금융, IT H/W, 섬유/의류, IT부품 업종은 하락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승 업종이 많았지만 비교적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 많았던 것을 감안한다면 조금은 영양가 없는 장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상한가가 한 종목 나왔는데, 팬스타엔터프라이즈(054300)가 역시 금강산 관련 테마를 타면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올해 4월부터 부산을 모항으로 일본~러시아 블라디보스톡~속초 등을 운영하는 크루즈 노선을 운영할 계획으로, 크루즈 관련주로도 유명합니다.
오늘의 테마는 금강산 관련 테마와 함께 남북경협주 일부가 상승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한창과 팬스타엔터프라이즈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엑스티와 아난티, 녹십자, 현대엘레비이 등도 상승하면서 테마가 부각되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장 초반은 좋지 못하다가 오후들어 장이 어느 정도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파운드화 강세나 미국의 국가비상사태 선포 등 해외 글로벌 경제가 위기를 보이고 있지만 미중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등 우리나라에는 비교적 호재가 증시에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주식시장 잘 대응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내일은 장중에 정오 증시체크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고생들 많으셨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대장주는?)
제지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Feat. 펄프 관련주)
철도 관련 주식 회사 총정리(Feat. 경원선 복원 남북철도관련주)
전선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남북 경제협력)
시멘트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남북정상회담 기대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