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월 22일 장중 증시체크(국내상장 중국주식 상승)

by 주소남 2019. 2. 22.

목차

    2월 22일 장중 증시체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하락장입니다. 2월의 마지막 금요일인데, 아쉽게도 증시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하락중이고, 국내상장 중국주식만 테마군을 형성하면서 강하게 상승하고 있을 뿐, 시장에 큰 모멘텀을 주는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일부 농업 관련주들이 오전 한 때, 강세를 보였지만 현재는 많이 가라앉은 상황이고, 오세훈 관련주 일부도 마찬가지입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도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경기둔화 우려에 3대지수가 모두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0%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39% 하락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35%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상황도 비슷했습니다. 어제 발표한 유로존의 제조업PMI가 49.2로 2013년 5월 이후 약 6년만에 최악으로 발표됨에 따라 유럽 증시도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러시아, 이탈리아,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벨기에 등 많은 유럽 국가들의 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대부분 부진합니다. 중국 증시가 현재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고, 중국 증시도 강보합권에서 머무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코스피지수 차트는 괜찮습니다. 오늘 지수 조정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오전장 5일 이동평균선을 딛고 현재 양봉으로 전환한 상태이고, 상승추세가 무너졌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시 5분 기준, 전일 대비 -0.25% 하락한 2222.9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61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46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가스, 섬유의복, 의료정밀, 건설, 비금속광물, 운수장비, 운수창고, 통신, 음식료, 유통업종이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은행, 화학, 보험, 서비스, 금융, 의약품, 전기전자, 종이목재, 철강금속, 증권, 제조, 기계 업종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현재까지는 업종보다는 개별종목이 움직이고 있어, 크게 특징되는 업종은 없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 차트는 조금 위태위태합니다. 어제 그 전날의 양봉을 뒤덮는 음봉이 나왔지만 5일 이동평균선은 지켜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했고, 음봉으로 내려오고 있어, 하락 파동이 나올 우려도 있는 자리입니다.



     

    코스닥 지수가 하락 파동으로 접어든다면 적어도 700 초반대까지는 열어두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올해 초부터 하락파동 없이 줄곧 상승만 했기 때문에 하락 파동이 나온다 하더라도 이상한 것은 아닙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34% 하락한 744.8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74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728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습니다.

     

    코스닥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상승업종에 비해 하락 업종이 훨씬 더 많습니다. 정보기기, 섬유/의류, 기타제조, 운송, 디지털, 오락, 컴퓨터서비스, 전기/전자, 금속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할 뿐, 이 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락 업종 중 소프트웨어, 출판매체, 의료/정밀, 비금속, IT부품, 기타서비스, 벤처기업 업종의 하락 폭이 크며, 소프트웨어 업종에서 케이사인이나 휴네시온, 시큐브와 같은 블록체인 관련 테마주들이 비교적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국내상장 중국주식

     

    오늘의 테마주는 국내상장 중국주식으로, 현재 크리스탈 신소재가 20%대 상승으로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고, 글로벌에스엠과 로스웰, 헝셩그룹 등도 +10%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컬러레이나 차이나그레이트, 골든센츄리, 이스트아시아홀딩스, GRT, 씨케이에이치, 오가닉티코스메틱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는데,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관련 주식들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증시에 힘이 없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도세가 이어지면서 증시를 끌어내리고 있고, 코스닥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까지 힘을 합쳐 지수를 하락시키고 있습니다.

     

    그동안 단기 상승에 비하면 충분히 감내할 수 있는 조정 하락이지만, 그래도 하락장이 달갑지는 않네요.

     

    남은 오후장, 더이상 큰 하락이 나오지 않길 바라면서 2월 22일 장중 증시체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