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월 28일 장중 증시체크(황교안 관련주 하락과 북미정상회담)

by 주소남 2019. 2. 2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은 북미정상회담 이슈로 인해 많은 언론이 이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이 베트남에서 열리는 가운데,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조금 경색되어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는 하락, 코스닥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코스닥 시장도 하락종목이 오히려 많은 영양가 없는 시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전날 열린 한국당 전당대회에서 황교안 전 총리가 당대표로 당선되었는데, 관련주들은 디젠스를 제외하고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미중무역협상 불발 가능성에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타결에 대해 낙관론을 펼쳐오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협상을 전체적으로 총괄하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USTR(무역대표부) 대표가 공개적으로 신중한 입장을 밝힌 것이 화근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미국 다우증시는 -0.28% 하락했고, S&P500지수는 -0.05% 하락했으며,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0.07%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미중무역협상에 관한 악재와 함께 인도와 파키스탄의 충돌 및 갈등 고조 등 지정학적 위험으로 인해 대부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인도는 지난 14일 인도령 카슈미르 지역에서 자살 폭탄테러 공격이 발생하여 인도 경찰 40명 이상이 사망했는데, 파키스탄을 배후로 지목해 두 나라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영국을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벨기에, 덴마크, 스페인, 핀란드, 헝가리 증시 등 유럽 주요 국가들의 증시가 일제히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중일 3국의 증시가 모두 하락하고, 홍콩 증시만 약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해 15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45% 하락한 2224.7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30종목, 보합 82종목, 하락 48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체감상 하락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자면 의약품 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서비스, 섬유의복, 전기가스, 유통, 금융 업종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전기전자, 의료정밀, 종이목재, 제조, 비금속광물, 은행, 통신, 증권, 화학, 기계, 보험, 건설 등 대부분의 업종지수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지수는 현재 12시 30분, 전일 대비 +0.37% 상승한 754.9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대형주들이 상승하면서 생긴 결과로, 체감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코스닥 시장은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0종목, 보합 92종목, 하락 737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은 기형적인 지수 상승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신성장기업을 비롯하여 제약, 기타서비스, 음식료, 유통, 제조, 의료/정밀, 정보기기, 비금속, 운송/부품, 디지털, 방송서비스, 벤처기업, 금융, 소프트웨어, 기계장비, 통신/방송, 통신장비,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인터넷 업종을 비롯하여 반도체, 오락, 종이/목재, 통신서비스, IT H/W, 기타제조, 건설, 섬유/의류, 금속, 출판매체, IT, 전기전자, 운송, 화학 업종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시장에서 유일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합금과 제조 및 판매 기업인 삼보산업(009620)인데, 액면분할 및 지난해 영업이익 흑자 전환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황교안 관련주


     

    전날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한국당 전당대회에서 오세훈, 김진태 의원을 따돌리고 승리하면서 당대표에 당선되었고, 그동안 황교안 테마주로 상승세를 보였던 주식들이 대부분 재료 소멸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디젠스만 유일하게 상승하고 있고, 인터엠과 국일신동, 한창제지, 제이티, 한류AI센터 등 대부분 관련주들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 보다는 글로벌 경제 불안에 증시가 움직이는 듯 한 모습입니다.

     

    2월은 설 연휴 덕분에 굉장히 짧게 끝난 것 같습니다. 내일은 3.1절 증시 휴장으로 3일간의 연휴 잘 보내시고, 2월 한달간 고생들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