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북미정상회담 협상 결렬로 인한 증시 여파

by 주소남 2019. 2. 28.

목차

    오늘 오전 증시체크 포스팅(2월 28일 장중 증시체크(황교안 관련주 하락과 북미정상회담))을 할 때만해도 시장이 불안감은 감돌았지만, 장막판 오후 2시 50분 쯤, 북미정상회담 결렬 찌라시가 돌면서 증시가 강하게 하락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1.76% 하락한 2195.44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고, 코스닥지수 역시 -2.78% 하락한 731.25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아쉽게도 베트남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은 최종적으로 결렬되었고, 반전이 필요했던 우리나라 증시에 반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사실 그동안 알게 모르게 우리나라증시는 올해 초부터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아래 지수 차트에서 보면 알겠지만, 조정 파동 없이 계속해서 지수가 상승해왔고, 건강한 증시가 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하락 파동도 필요하다고 봤습니다.

     

    과연 북미정상회담 협상 결렬이 우리나라 증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아래 지수 차트를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일봉차트

     

    우선 코스피지수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2월 8일, 1차 추세선을 이탈하기는 했지만 15일 이동평균선을 최근까지 꾸역꾸역 지켜주면서 상승추세를 이어갔습니다.

     

    최근 나온 저점과 연결한 2차 추세선을 비교적 강하게 이탈했고, 2116 부근까지는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반등 시점을 잡는다면 2116 부근까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 위에서 언제든 반등은 가능한데, 반등시 중요한 것은 최근 이탈한 추세선이 다시 추세저항선 역할을 하는지 체크해 보는 것입니다.



     

    일전에 이탈한 1차 추세선이 추세저항선 역할을 했으나, 최근에는 멀리 도망갔는데, 이제는 2차 추세선이 추세 저항선 역할을 하는지 단기적으로 체크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일봉차트상 이탈하지 않아야 할 자리는 2055 부근으로, 이 밑으로 코스피지수가 빠진다면 재차 투매 물량이 나오면서 전저점 이탈까지 우려되는 위치입니다.

     

    코스피 주봉차트

     

    코스피 지수 주봉차트를 확인해보죠. 최근 5주 이동평균선을 따라 상승하던 지수가 이번주 아쉽게도 전주의 양봉을 모두 뒤덮는 음봉과 함께 5주 이동평균선마저 이탈해버렸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2115 부근에 위치해 있고, 이는 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과도 일치합니다. 추세선이기 때문에 다음주 이보다 조금은 더 높아지겠지만,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역시 증시가 조금 더 불안감에 휩쌓일 수 있어보입니다.

     

    코스닥 일봉차트

     

    이번엔 코스닥 차트를 보도록 합시다. 코스닥지수는 올해부터 정말 이쁘게 큰 조정파동 없이 추세선을 따라 상승했는데, 오늘 아쉽게 이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종가가 저가인 장대 음봉이 생성되었습니다.

     

    오늘 음봉으로 인해 5일 이동평균선은 물론, 15일, 150일 이동평균선마저 이탈했으며, 728 부근 아래로는 투매가 나올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이번 조정이 추가적으로 이어진다면 700 초반부근까지는 내려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봉차트상 이탈해서는 안 될 위치는 위에 차트에는 표시해 놓지 않았지만, 1월 초 꼬리까지 포함한 2차 추세선입니다.

     

    현재는 668포인트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만일 지수가 700포인트 아래로 빠진다면, 추가 진입을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추가진입 이후에 아래 2차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이 부근 이탈시 보유 종목을 정리할 생각입니다.

     

    코스닥 주봉차트


     

    마지막 코스닥 주봉차트를 체크해 보면 올해 초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뒤 계속해서 상승이 이어졌고, 올해 처음으로 5주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종가를 형성했습니다.

     

    코스닥 주봉차트상으로는 682포인트 부근이 추세선이자,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까지 버티고 있는 지점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지수가 이탈하지 않아야 할 위치는 663포인트로, 이 아래로 지지라인이 있다고는 하지만 투매 물량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 위치라서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지난 10월처럼 말입니다.

     

    우선,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했기 때문에, 3월 초 증시가 험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막말로 트럼프 대통령이 비행기를 돌려 다시 베트남으로 오지 않는다면 말이죠.

     

    오늘 북미정상회담 결렬 소식이 나오자마자 방산주인 빅텍은 강하게 상승하는 반면, 대부분의 주식들은 -5% 이상 빠지면서 굉장히 많은 주식들이 상승했습니다.

     

    시장을 이기는 주식은 없지 않지만, 많지는 않습니다. 그동안 시장이 조정 없이 계속해서 상승해, 어느 정도 피로감도 한 몫했다고 보는데, 이번 조정에서 아래 지지해야할 구간에서는 지지를 받아야, 건강한 조정 뒤 반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분간은 조정장이 우려되는 가운데, 이 조정이 건강한 조정이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